별이의 다이어트2014.01.15 11:00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실패하는 이유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과 식이요법 말고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운동과 식이요법 말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마사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사지는 정확히 무엇일까? 우리는 신체의 어느 부위에 아픔을 느끼거나 굳어 있다고 느끼면 무의식 중에 그곳을 손으로 문지르고, 두드리고, 어루만지게 된답니다. 이러한 반응은 본능적으로 이루어지며 의학이 없었던 먼 옛날부터 인간이 신체의 이상을 느끼면 치료하기 위해 민간요법으로 실행했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마사지입니다. 이러한 마사지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마사지를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올라가니 잘 활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마사지는 부종을 없애거나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부종이란 조직이 세포외액의 비정상적인 증가로 부피가 늘어난것을 말합니다. 마사지로 부종을 완전한 치료 역할을 할 수는 없으나 완전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주의점도 있습니다. 상해 부위에 하는 마사지는 내출혈을 일으키고 피부를 더욱 부풀어오르게 하니 마사지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부위의 혈관 상태가 좋지 않으면 지방이 이동이 쉽게 일어나자 않아 다이어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마사지는 지방층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들의 탄력성을 높여주어 혈관상태를 좋게 만들어 주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번에는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이어트를 하려고 마음을 먹게 되면 하는 다이어트가 바로 음식을 절제하는 다이어트 입니다. 물론 음식을 어느정도 절제를 하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효과적인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음식을 절제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효과 보다는 부저적인 효과들이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굶는 초기에 나타나는 체중감량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굶는 다이어트는 좋지 않으니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수분이 줄어들어 건강과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빠른시간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먹는 양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먹는양을 많이 줄이면 체중감량이 빠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체중이 빠지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몸은 근육, 지방, 뼈, 체수분 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중에 다이어트를 하면 가장 빠르게 반응하고 빠지는 것이 바로 체수분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의 양을 극도로 제한하기 때문에 수분의 보충도 적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면 대부분 식사량을 제한하면 수분의 섭취량도 떨어집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절제된 식이요법이 우리몸에 공급되는 수분은 적어지는데... 과도한 양의 운동을 하면 우리몸의 배출하는 수분은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몸에 체수분은 일시적으로 빠르게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단기간 다이어트를 할 때 초기에는 체중이 쉽게 빠지게 되나.. 결국에는 이것은 체수분이 빠져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큰 현상을 보여줍니다. 과체중의 경우 체수분의 양도 많아서 초기에 더욱 체중이 많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인체는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오히려 노페물을 배출이 원할하지 않거나, 변비가 생기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체수분이 빠져서 체중이 빠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단기간 다이어트가 끝나고 정상식이에 들어가면 체수분이 보충되기 때문에 체수분으로 빠진 체중이 돌아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커지게 되기도 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다이어트 기간에도 수분은 따로 적당량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근육이 손실되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굶다시피 해서 하는 다이어트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알고 있으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는 일단 음식의 양을 많이 줄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 중에 첫번째가 바로 우리몸의 근육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먹는 양을 극도로 제한 할수 밖에 없으니 근육의 손실을 가져올수 밖게 없습니다. 근육의 경우 단위 면적당 체지방보다 4배 이상 무겁습니다. 한마디로 같은 크기에 근육과 지방이 있다면 근육이 4배이상 무겁다는 것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근육의 손실이 있고, 조금만 근육이 손실이 있다면 이러한 이유로 체중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굶는 다이어트로 근손실을 가져오면 많은 사람들이 체중이 빠져서 좋아하는데 이것은 좋아해야 하는 일이 아닙니다.급격한 다이어트는 근손실을 가져오고 근육의 손실은 즉,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게 할뿐 아니라 지방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활을 하는 방해꾼을 잃게 되는 것 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식사의 양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이러한 역활을 하는 근육이 손실 되었기 때문에 다이어트 전 체중보다 더 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날씬해지는데 근육이 빠지면 좀 어때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큰 착오입니다. 근육은 우리몸에서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일을 제외하고 다이어트 측면에서만 본다면 아주 유용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근육은 하루에 같은 움직임을 하더라도 열량을 더 소비하게 해주고, 지방을 태워주기 까지 합니다. 또한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 즉 기초대사량을 높게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런 근육이 손실이 된다면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굶는 다이어트를 근손실을 가져올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골밀도에 손실로 뼈건강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건강에 좋지 않는것이 골밀도가 감소 한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살을 빼기 위해서 먹는 양을 줄이게 되면 뼈 속에 있는 영양분도 많은 양이 손실되게 됩니다. 모든사람에게 좋지 않을수 있지만 특히 이것은 40대 여성에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뼈 속에 있는 영양분에 손실이 생기면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고, 결국에는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늘어나게 됩니다. 폐경기 이후에나 노년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적당량의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골밀도 감소를 예방해야 하는데.. 오히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골밀도 감소를 빠르게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굶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적당량의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골밀도 감소를 예방해야 합니다. 하지만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로 인해서 골밀도 감소를 빠르게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요즘에는 골밀도가 감소하는 것은 꼭 노년에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지나치게 날씬해지고 싶어하는 욕구로 인해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지나친 다이어트와 무리한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골밀도가 낮아지는 다이어트에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날씬해지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건강을 해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욱 많은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생리학적으로 체중 감량은 일주일에 0.5kg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 체중감랴을 하게되면 체지방이 빠진것이 아니라 근육의 손실이나 체수분 손실, 골밀도 감소등을 가져오게 됩니다. 많은 여성들이 빠르게 체중감량을 이루고 싶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고,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차근차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최고의 방법이 됩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