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1.18 13:00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요요현상이 없이 체중감량에 성공하는 것을 꿈꿉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요요현상을 경험합니다. 실제로 요요현상을 극복하고 체중감량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만큼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힘든 다이어트 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라면 체중감량을 빠르게 하는 것보다도 요요현상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보다는 무조건 빠른 감량만 생각하며 다이어트를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다이어트 성공은 빠른 것보다는 확실한 성공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도록 개선 하는 것입니다. 살이찌고, 비만인 사람들의 대부분이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갖고 있어서 살이 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야이가는 반대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게 된다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도 있다는 것이 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평상시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의식적으로 많이 움직일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령 가까운 거리는 차가 아닌 걸어서 이동할수 있어야 하는 등 올바른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이 요요없는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이번에는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해야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운동은 크게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두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한가지 운동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두가지 운동을 모두 병행해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두가지 운동을 병행하는 경우보다 한가지 운동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으니 두가지 운동을 골고루 할수 있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병행의 중요성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한가지 운동에 집중하는 것을 운동편식이라고 합니다. 운동편식은 결국에는 다이어트의 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근육손실을 방지하고 근육의 양의 증가로 요요현상을 없도록 도와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절하게 병행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면 근육의 증가하고 체지방을 줄일수 있습니다.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에너지 소비 즉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다이어트에는 당장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요요현상이 적도록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조건 체중만 감량하려고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유산소운동만 하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를 가져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근력 운동은 몸매를 탄력있게 만들어 주는 역활을 하지만 근육의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근력운동은 필요합니다. 또한 근력 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해준다면 근육량을 늘릴수 있으므로 무산소 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에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근육을 늘려 똑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를 늘릴수 있다면 살이 덜 찌는 체질을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살을 덜찌는 체질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근력운동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보다 두가지를 다 병행하면 몸매가 탄력있게 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몸에 활력을 줄수 있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습니다. 또한 근육의 증가를 가져올수 있고, 근육이 증가를 가져오면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에너지 소비가 많이지고, 기초대사량 즉 신진대사량 자체가 올라 살이 잘 찌지 않은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체중이라고 할지라도 근육의 사이즈가 지방의 사이즈보다 작기 때문에 더 날씬해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유산소 운동 뿐만 아니라 근력운동도 같이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만 하면 좋지 않은 이유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무산소 운동은 배제하고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실제로 많기 때문에 알아보게 된것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서 많이 볼수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몸의 체성분 변화를 위해서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몸의 변화를 위해서는 근육을 움직여야 하는데 하체를 주로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은 상체근육을 발달시키는데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몸의 변화를 느끼기에 부족합니다. 또한 강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근육의 양을 줄어들게 할수 있으므로 체중은 감량될지 모르나 몸이 탄력이 있어지는 등의 신체변화에는 부족할수 있으므로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요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근육이 손실을 볼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생기는 단백질양, 즉 근육량의 감소는 우리몸의 신진대사량을 떨어뜨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산소 운동만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면, 근육의 부피가 줄어들게 되고, 이것은 에너지, 즉 칼로리를 가장 많이 소비하게 되는 근육의 양이 줄어드니 우리몸은 비상사태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비상사태로 인식을 하게 되면, 우리몸은 열량의 소비를 최소화 하게되고, 신진대사를 낮게 조절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진대사가 낮게 된 상태에서 음식을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하게 되거나, 체중감량 목표에 도달해서 식사의 양을 늘리게 되면 감량한 체중은 어느새 요요현상으로 돌이킬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근손실이 생길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소모성 운동입니다. 소모성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근력을 늘리거나,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운동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대사시키기 위해서 산소를 사용하는 운동으로 신체기능을 강화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소모성 운동으로 지방만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본래 목적은 체지방을 소모하기 위해서 이지만, 이때 근육량도 같이 소모하게 됩니다. 장기간 유산소 운동만 할 경우나 빠른 체중감량을 위해서 유산소 운동만 무리하게 할 경우 결국에는 우리몸의 근육량을 줄어들게 하고, 그러 인해서 요요현상이 생기는 등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