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1.25 12:32
근력운동 다이어트 초보자의 주의점과 무게사용의 주의점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체중감량 보다 중요한것이 체지방 감량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체지방감량보다는 체중감량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올바른 성공을 위해서는 체지방 감량이 중요합니다. 비만은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체중에 비례해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통해서 비만의 여부를 판단 하는 것입니다. 체중은 적게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은 경우 마른 비만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체중감량도 중요하지만 체지방 감량에 더욱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체중감량이 감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보는 사람은 물론이고, 매일 보는 가족들도 살이 빠진 것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체중은 빠졌습니다. 이렇게 체중을 감량했지만, 티가 나지 않는다면 기분이 좋지 않을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체지방 감량의 중요성입니다. 이와 반대로 체중은 거의 그대로인데 체지방이 많이 빠진 경우는 체중이 빠진 것에 비해서 주위에 사람들에게 살이 많이 빠진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것은 몸에 체지방이 빠지면서 근육이 늘어나 결과적으로는 체중은 비슷하지만 체지방 감량이 많이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이렇듯 다이어트에는 체지방 감량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 다이어트 초보자의 주의점과 무게사용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체지방 감량에 중요성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런데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근력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어, 실제로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초보자의 경우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한다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초보자의 근력운동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 꼭 참고하도록 합니다.




운동 초보자의 근력운동 다이어트 주의점



 

 

 

요즘에는 운동을 하기전에 여러가지 지식들을 인터넷을 통해서 검색해보고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정확한 운동정보로 운동을 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의경우 오래 운동을 한 사람의 방법을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근력운동 초보자의 경우에는 기본에 충실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체력과 경력에 알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근력운동에 조금 익숙해지고, 기본기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운동 초보자의 근력운동 다이어트 주의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한 운동프로그램 NO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하기전에 인터넷을 통해서 근력운동 지식이나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동에 올바른 지식을 제대로 알고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만, 운동의 경력이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근력운동에는 초보자들이 소화할수 있는 운동원칙들과 중,고급자들이 소화할수 있는 운동원칙들이 있습니다. 초보자때 부터 복잡한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운동에 집중해서 어느정도의 체력과 자세, 기술들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머신운동 편식 NO
근력운동의 초보자의 경우 프리웨이트(덤벨이나 바벨)를 사용해서 하는 운동 보다는 머신으로 하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머신으로된 근력운동 기구는 초보자도 쉽게 자세를 잡을수 있는 장점이 있는 운동이기는 하지만, 자신에 맞게 근육을 자극하는데는 프리웨이트 보다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근력운동을 오래 한 경우는 머신보다 프리웨이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운동 초보자의 경우에도 머신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배우기 어렵더라도 프리웨이틀를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운동에 충실
 같은 부위에 운동이라도 세부적으로 자극하는 부위가 틀리기 때문에 많은 운동법이 존재합니다. 운동 경력이 오래된 사람의 경우 세부적인 근육을 발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많은 운동으로 자극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 초보자의 경우는 세부적인 근육을 발달 시키기 보다는 기본적인 운동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많은 기구를 다루거나, 많은 종류이 운동을 한다면 집중을 하기 힘듭니다. 많은 기구를 다루는 것은 오히려 운동에 혼동을 줄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운동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초보자의 무게사용의 주의점







근력운동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여러가지 정보를 많이 배울수 있습니다. 많은 좋은 정보들을 쉽게 접하고 배울수 있다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정보를 쉽게 배울수 있다는것에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것은 모든것이 단계가 있느데 단계를 밞기 보다는 무조건 오랜경력의 사람들을 따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근력운동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 지식을 배우다 보니 운동경력이 오래된 사람의 노하우도 그대로 따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요한 것을 배우는 것은 좋지만 주의점이 있습니다. 특히 주의를 해야 하는 것은 자신이 감당하지 못하는 정도의 무거운 무게를 사용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욕심히 생겨서 조금씩 무거운 무게를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많은 사람들이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할수록 근력운동의 효과가 좋다는 생각으로 자신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무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큰 부상을 당할수도 있는 상당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물론 그 뿐만 아니라 운동의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습니다. 근력운동은 누가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는냐에 초첨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몸매를 가꾸는 것이 초첨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한다고 해서 운동의 효과가 높아지지는 않지만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감당할수 없는 무게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기 힘듭니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 중에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관절 등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의 경우 무겁게 들수록 효과적인 것이 아니고, 자신의 운동 목적에 따라서 무게를 다르게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의 가장 큰 목적은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주어 근육의 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자신의 체력과 힘의 정도에 맞는 무게를 선택해서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어 근성장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게되면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줄수 없을 뿐 없습니다. 또한 목표근육 말고 다른 부위에 근육을 개입하게 할수도 있어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줄수 없습니다. 즉 운동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은 부상의 위험도 있을 뿐 아니라 운동효과도 떨어뜨리므로 초보자가 가장 주의해야 하는 행동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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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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