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2.12 11:00
근육을 증가시켜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이유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근력운동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필요로 하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이제는 많이 알려져 여성들의 경우에도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으로 근력운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여성이 근력운동을 하면 남자처럼 근육이 생겨 보기 싫다거나, 어깨가 넓어지거나, 다리가 오히려 뚜꺼워진다는 편견이 있어서 근력운동 하면 여성은 기피하고, 남성들만의 운동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다이어트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여성에게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근력운동은 꼭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특히 여성들이 근력운동을 하면 남성처럼 근육이 발달할까봐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은 절대 근거없는 없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이런 걱정은 절대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성은 근 골격이란 측면을 비교해볼 때 남성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여성은 남성 호르몬제를 일부러 복용하지 않는 한 아무리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도 절대 남성과 같은 근육질의 몸이 될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한가지 고민하는 것이 있다면 가슴이 작아지지 않을까? 고민을 하는 것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급격한 체중감량이 되지 않는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근력운동은 가슴에 탄력을 주고, 볼륨을 주므로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 다이어트, 근육을 증가시켜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근력운동은 남서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여성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체내의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여러가지 다이어트에 대한 장점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근육량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증가시키는 다이어트는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이 여성의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이유






다이어트에 근력운동이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보다는 음식 조절만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니면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근력운동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근력운동의 여성에게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됩니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살이 덜찌는 체형으로 바뀌는 이유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이 늘어 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사용되는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이 많아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됩니다. 또한 근육은 움직일때에도 지방보다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즉,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날씬하고 탄력있게 됩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같은 무게라 할지라도 부피가 작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주고 지방을 제거 하게 된다면 같은 체중이라고 해도 신체 사이즈는 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중에 비해서 날씬해보이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근육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 보다는 체중 감량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체중이 적게 나갈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날씬해 보이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을 늘려야 하는 것입니다.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일시적인 성공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늘려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칼로리 소모를 늘리기 위해서 운동의 강도를 올립니다. 운동시간을 길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금이라도 칼로리 소모를 늘리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리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






올바른 다이어트와 탄력있는 몸매를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이러한 사실이 잘 알려져서 여성도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면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몸매에 탄력을 주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기 보다는 원하는 몸매를 만들거나, 원하는 체중을 만들면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한번 근육을 만들면 없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열심히 노력해서 만든 근육은 없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것 만큼 늘어난 근육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여성들이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오히려 근육이 더욱 생기지 않을까 해서 근력운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근육양을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반인들 뿐 아니라 보디빌더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디빌더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근육손실이 생기고, 근육의 양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를 들수 있습니다. 아놀드는 보디빌더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아놀드는 예전의 아놀드의 모습을 상상할수 없게 합니다.


이렇듯 근육이 늘어났다고 해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근육의 손실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운동에는 꾸준함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근육이 한번 생겼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손실이 생겨 근육의 양이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늘어난 근육을 유지 할수 있는 것입니다. 단기간에 집중력을 발휘에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장 근육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