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2.22 10:00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뜻과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추운 날씨가 지나가고 점점 운동하기 좋은 날씨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따듯해지면 야외운동으로 조깅이나 파워워킹을 하는 것이 좋죠. 이러한 운동들은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에는 큰 도움이 되는 운동이에요. 특히 유산소 운동의 경우 장시간 운동이 가능하므로 칼로리 소비를 많이 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운동이에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다른점이 있다면 근력운동에 비해 장시간 운동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은 운동 시 호흡을 통해서 우리 몸에 공급되는 산소가 화학작용을 일으켜 에너지를 내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의 경우 한번에 많은 힘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장기간 운동을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은 한번에 큰 힘을 내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장시간 운동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장시간 운동을 할수 있기 때문에 많은 칼로리를 소비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다이어트 중에 폭식을 했다거나 특별한 이유에서 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유산소 운동을 집중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유삲소 운동은 체지방 감량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은 지방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시 호흡을 통해서 우리몸에 공급되는 산소가 화확작용을 일으켜 에너지를 내는 운동 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때 사용하는 에너지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모두 사용하며,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을 지속했을때 지방의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량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따듯해지는 날씨에 야외 유산소 운동을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음식조절에 조금이라도 신경을 썼던 분들이라면 기초대사량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다이어트를 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수 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을겁니다. 이번에는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일아보겠습니다. 그런데 활동대사량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활동대사량도 기초대사량 못지 않게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이 정도의 지식은 알고 있어야 올바른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기초대사량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올려야 요요현상이 없을수 있고, 살이 덜찌는 체질로 만들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욕심을 부리다 보니 기초대사량을 무시하고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할때가 있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기초대사량을 낮게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이번번에는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이란?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입니다. 사람은 활동을 하지 않아도 체온을 유지하고, 심장을 뛰게하고, 세포활동을 하는등 최소한의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즉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기초대사량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해도 좋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정리면 사림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은 사람의 성별, 신장, 나이, 체중 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은 성별, 나이, 체중. 근육량 입니다. 성별과 나이는 바꿀수 없습니다. 또한 체중은 많이 나갈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궂이 체중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근육을 늘리는 방법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가장 건강하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를 소모하는 곳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즉 근육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도록 합니다.


기초대사량 구하는 공식
남자 기초대사량 = 체중 × 1.0 × 24
여자 기초대사량 = 체중 × 0.9 × 24




다이어트를 위한 활동대사량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한 사람들의 경우에도 대부분 기초대사량은 알아도 활동대사량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활동대사량은 다른말로 운동대사량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활동댓량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활동대사량은 기초대사량을 제외하고 활동을 통해서 소비되는 에너지 입니다. 즉 운동을 해서 소비하는 에너지도 활동대사량에 속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활동대사량이 높은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인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활동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활동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대사량 이란?
활동대사량이란 다른 말로 운동대사량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이 활동대사량은 사람이 움직여 행동하는 데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사람은 잠자고 휴식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 활동에는 대화하기, 걷기, 운동하기 등등 모든 움직이는 활동을 말합니다. 활동을 하게 되는데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활동대사량이라고 하며, 활동대사량은 활동량, 활동상태, 활동의 강도에 따라 소비되는 에너지가 다릅니다.


활동대사량 높이는 방법
활동대사량은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실제로 활동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이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즉 활동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은 초기에는 활동대사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지만 지속 될수록 활동대사량이 높아지면서 기초대샤량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운동을 통해서 칼로리를 소비하기 때문에 당연히 활동대사량이 올라가고, 또한 근육이 성장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올라가는 것입니다.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효과 뿐만 아니라 같은 움직임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가 많아집니다. 쉽게 정리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같은 운동에 칼로리 소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나의 활동대사량 측정방법
아주 가벼운 활동 : 기초대사량의 20~40%를 추가
가벼운 활동 : 기초대사량의 55~65%를 추가
보통 활동 : 기초대사량의 70~75%를 추가
심한 활동 : 기초대사량의 80~100%를 추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