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05 10:00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섭취 방법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몸에서 제일먼저 살을 빼고 싶어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그런데 부위별로 살을 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에너지로 소모할때는 특정부위에 지방만 사용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에는 전신을 사용해서 하는 근력운동이 있지만 대부분 우리몸에 목표부위에 자극을 주는 부위별 근력운동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위별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착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부위별로 나누어서 하는 것은 근력운동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매일 똑같은 부위만 하는 운동은 휴식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근손실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크게 부위를 나누어서 휴식을 고려해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근력운동에 부위별로 나누어서 운동을 하는 것은 특정 부위에 살을 뺄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이 아니라 근성장을 위해서 휴식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근력운동으로 부위별 다이어트는 힘들다고 하더라도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꾸준히 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섭취 방법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섭취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섭취도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해서 무조건 지방섭취를 멀리 할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도록 현명하게 지방섭취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지방 중에서도 불포화 지방산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모두 도움이 되는 지방입니다. 그럼 지방섭취에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섭취 방법






지방은 다이어트 중에는 멀리 해야하는 영양소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지방이라고 다이어트에 멀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지방도 탄수화물, 단백질과 더불어 우리몸에서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지방섭취를 너무 많이 줄이면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아무리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지방이라도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라는 것을 인식하고 적당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안 좋은 것이지 지방을 아예먹지 않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지방도 다이어트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나누어 집니다. 먼저 불포화지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포화지방은 우리에 몸에는 필수 지방산이라고 하며 상온에서 액체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세포막을 말랑 말랑하게 하여 혈핵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호르몬 생성 및 분비를 조절하고, 영양 성분을 골고루 몸 구석 구석에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지방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하얗게 굳어지는 비계나 팜유 같은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포화지방은 에너지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우리몸이 기아 상태에 이르렀을 때 에너지를 쓰기위해 저장을 해 두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면 포화지방은 우리몸에서 써야할 최후의 에너지이고, 평소에는 잘 쓰여지지 않아 우리몸에 저장해놓고, 에너지가 부족할 때 사용을 하게 되는 지방입니다. 우리가 디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생각 하는 지방은 이렇게 불포화지방과 포화지방으로 나누어집니다. 불포화지방의 섭취는 우리 세포막을 형성하는 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를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포화지방은 필요한 에너지이긴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만이 될수 있으니 피해야 할 지방입니다. 이렇듯 지방은 무조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것이 아니고, 건강과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하는 지방도 있으니,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불포화지방의 섭취는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지방을 많이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일까? 간단하게 지방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를 알아보면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칼로리가 높을 뿐 아니라 체지방으로 전환이 쉽기 때문입니다. 즉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체지방으로 축적이 되어 비만이 되게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영양소들은 섭취해서 우리몸에서 체지방으로 변하기까지 어려가지 과정을 통해 칼로리의 소비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방은 우리몸에서 체지방으로 변하기까지의 과정이 다른 영영소에 비해서 적은 과정으로 에너지로 소비되는 것이 적으며, 쉽게 체지방으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이에 반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체지방으로 변하기까지 체내에서 지방보다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되니 상대적으로 체지방으로 덜 전환이 되는 것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원래 가지고 있던 칼로리의 23%를 사용해서 체지방으로 전환하는데 지방의 경우 체지방으로 전환하는데 쓰는 열량은 3% 정도로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 칼로리 소모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칼로리가 높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을 섭취하면 4kcal의 에너지를 냅니다. 하지만 지방은 1g을 섭취 하였을때 9kcal의 에너지를 냅니다. 즉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을 많이 먹게 되면 칼로리가 높을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지방 섭취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안좋은 영향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지방은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 했을때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칼로리가 훨씬 높고,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 체지방으로 전환 하는 과정에서 칼로리의 소비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때나 평소에도 지방섭취는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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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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