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12 11:00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 가장 많이 먹게 되고, 우리몸에 가장 많이 구성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수분입니다. 수분은 우리몸에 70%를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구성요소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음식섭취에 신경을 쓰려고 하면서 수분섭취에는 무감각 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몸의 구성성분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수분 섭취는 다이어트에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즉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충분히 수분섭취를 해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분은 목마를 때만 먹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신경을 써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평소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을 에너지 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과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분을 섭취 할때도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식사시간에는 수분섭취를 제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사를 할때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면 장이 소화를 잘하지 못하고, 음식들이 고스란이 지방으로 저장이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위를 확장시켜 오히려 음식을 더욱 많이 섭취하게 하는 위험성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식사중에 수분섭취는 피하고 식사전 1시간 전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기본이 되는 것은 섭취하는 칼로리 보다 소비하는 칼로리를 늘려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운동이 소비하는 칼로리를 늘려줄수 있으며 근육증가와 체지방 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요요현상이 적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크게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으로 나누어집니다. 두가지 운동에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






유산소 운동의 효과
- 비만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로물질을 빠르게 분해한다.
- 지방을 에너지를 사용하여 체내 지방을 감소 시킨다.
- 고지혈증과 각종 성인병 예방 밎 치료에 효과적이다.
-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 누구나 나이에 상관없이 할 수 있다.
- 장시간 운동이 가능하며 많은 칼로리 소모를 한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운동이며, 운동에 대해서 복잡한 지식을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의 종류는 상당히 많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유산소 운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가볍게 걷기도 유산소 운동의 한 종류입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다이어트 측면에서는 높은 칼로리를 소모하며 장시간 지속할수 있는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심장을 강화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감량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은 정확하게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쉽게 많은 사람들이 달리는 종류의 운동은 모두 유산소 운동이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달리는 종류의 운동이 유산소 운동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다고 달리는 운동이 모두 유산소 운동이 되지는 않습니다. 운동하는 방법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에너지 대사과정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던지 운동을 하는 방법에 따라서 유산소 운동이 될수도 있고 근력운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100m 달리기는 달리는 운동이지만 유산소운동이 아닌 무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간단히 말하면 산소가 필요한 운동입니다.  운동을 할때 호흡을 통해서 우리 몸에 공급되는 산소가 화학작용을 일으켜 에너지를 내는 운동인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운동을 유산소 운동 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근력운동의 효과






근력운동의 효과
- 근력을 증가시켜 힘이 늘어납니다.
-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도록 한다.
-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 운동 수행능력을 발달시킨다.
- 인대강화, 인대와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건의 크기와 힘을 증가시킵니다.


근력운동을 하는 남녀 성별을 따지만 남성이 더 많습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 여성이 근력운동을 하는 비율이 많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아직도 근력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근력운동을 여성보다 남성이 더욱 많이 하는 이유는 근력운동의 경우 남성들의 운동이라고 생각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근력운동이 매스컴에서 많은 여자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지면서 근력운동의 효과가 많은 여성들에게 잘 알려졌기 때문에 여성의 근력운동을 하는 인구도 점점 늘어나고 있씁니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몸매를 탄력있게 만들고,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늘려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큰 도움을 줍니다. 체중만 적게 나가는 다이어트가 아닌 몸매가 탄력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력운동이 효과적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근력운동이 정확히 무엇일까? 근력운동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하면 가장 먼저 생각 하는 운동은 바로 헬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중량을 가지고 하는 운동을 근력운동, 무산소 운동이라고 생각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중량을 사용해서 하는 운동이 근력운동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다고 중량을 사용한 운동이 모두 근력운동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량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더라도 유산소 운동처럼 운동을 하는 방법에 따라서 근력운동이 될수도 있고 유산소 운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중량을 사용하는 운동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산소의 도움없이 근육주변의 세포와 근육내의 글리코겐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 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것은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단순히 체중만 감량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량이 증가하고, 체지방은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이것은 몸에 탄력이 생기며, 늘어난 근육량으로 인해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요요현상을 최소화하는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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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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