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17 06:00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알아보는 올바른 근력운동의 무게선택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이제 근력운동은 몸매만들기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선택하는 많은 방법이 됩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할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운동을 할때 천천히 집중해서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한지 얼마 안되었을때는 천천히 집중해서 운동을 하기 보다는 빠르게 횟수만 생각해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집중해서 운동을 해야 근력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수 있으니 근력운동을 할때는 이점을 신경써서 운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의 가장 큰 목적은 근육에 강한 수축으로 근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초보자의 경우는 근력운동을 너무 빠르게 하기 때문에 강한 수축을 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력운동을 빠르게 하기 보다는 천천히 강한 수축을 느낄수 이어야 근력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때 절정에서 의식적으로 근육에 강한 수축을 하게 되면 근육은 굉장히 큰 자극을 받습니다. 천천히 근력운동을 하면서 강한 수축을 한다면 빠르게 하는 사람보다도 올릴때, 수축, 내릴때 3번이나 자극을 받게 됩니다. 근력운동을 할때는 천천히 집중하면서 할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알아보는 올바른 근력운동의 무게선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근력운동을 할때 운동을 하는 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줘서 운동의 효과를 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근력운동을 할때 무조건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한다거나 집중없이 반복횟수만 높여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근력운동을 할때는 이점을 기본적으로 생각 하면서 운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올바른 근력운동 무게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거운 중량을 사용하는게 위험한 이유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근력운동의 잘못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근력운동을 할때는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자신의 근력을 생각하지 않고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을 하면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수 없습니다. 이것은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줄수 없으므로 운동의 효과가 떨어질수 있으며,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서 부상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근력에 맞는 무게를 선택해야 합니다. 무거운 중량을 사용하는게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에 충분한 자극
근력운동의 목적은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주어 근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감당 할수 없는 무게로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기 힘듭니다. 예를들어 덤벨 프레스를 한다고 생각 하면, 자신에 목적에 맞는 무게로 올바른 반복횟수로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어 근성장을 기대할수 있지만,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게되면, 덤벨 프레스의 목표부위인 가슴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기 보다는 근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기 힘들뿐 아니라 다른 근육을 개입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줄수 없는 것을 의미하고, 운동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부상의 위험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와 몸매 만들기에 좋다고 생각 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것입니다. 특히 자신이 감당할수 없는 무게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기 힘듭니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 중에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관절 등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보조자가 없이 무리하게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게되면 중량을 잘 다루지 못해서 부상을 당하기도 합니다. 근력운동은 누가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는냐에 초첨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몸매를 가꾸는 것이 초첨을 맞추어야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알아보는 올바른 근력운동 중량선택 방법







근력운동의 중요한 것에는 무엇들이 있을까? 자세, 호흡, 중량 등 근력운동에는 여러가지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 중량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도 알아봤듯이 근력운동은 무거운 무게로 하는 것이 좋다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목적에 따라서 중량 선택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근력운동의 중량을 선택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 중에 자신에 목적에 맞는 방법으로 중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올바른 근력운동 중량선택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 중량선택 방법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 중량선택방법은 슬림하면서 탄력있는 몸매를 원하거나, 여성의 다이어트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근력운동 중량선택은 운동기구의 무게 즉, 덤벨이나, 바벨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고, 운동반복 횟수를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경우에는 특히 근력운동 뿐만 아니라 유산소운동의 비중을 높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시 사용하는 무게는 반복횟수가 12 ~25회 정도 나올수 있는 무게를 선택해야 합니다.


탄력있는 몸매를 만드는 근력운동 방법
근육량을 어느정도 늘리고 싶은 경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특히 어느정도 몸짱이 되고 싶은 남성들에게 적합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위와 방법과 마찬가지로 근력 운동 시 필요한 운동기구의 무게 즉 덤벨이나, 바벨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고, 운동반복 횟수를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의 비중을 거의 비슷하게 해주는것이 좋고, 근력운동의 적합한 무게는 반복횟수가 8 ~15회 정도 나올수 있는 무게를 선택해야 합니다.


근력을 키우고 체형을 근력운동 방법
근육을 크게 만들거나 근육의 힘을 늘려주고 싶을 때는 근력 운동 시 필요한 운동기구의 무게 즉 덤벨이나, 바벨의 무게를 무겁게 해주고, 운동반복 횟수를 적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을 무겁게 하는것이 좋다는 생각 하면, 이 방법으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고, 이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하니.... 다이어트를 원하거나 슬림한 몸매를 원하는 여성들은 이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의 비중은 근력운동을 주 운동으로 하고 유산소 운동의 비중을 적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의 적합한 무게는 반복횟수가 4 ~8회 정도 나올수 있는 무게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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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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