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19 06:00
다이어트 식이요법 지식 아침식사와 저녁식사에 대한 오해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복부의 군살을 빼기 위해서 또는 탄력있는 복부를 만들기 위해서 복부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복부를 탄력있게 만들거나, 복부의 군살 제거를 위해서는 복부운동과 음식조절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것만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평소에 복부에 긴장을 하는 습관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복부 근육에 자극을 주는 것인 길지않은 시간입니다. 물론 운동을 하는 동안은 힘들기 때문에 긴 시간이라고 생각 할수 있지만 하루 24시간을 봤을때 복부 운동으로 복부 근육에 긴장을 줄수 있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은 시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해서 복부의 긴장을 주는 시간 외에도 복부에 긴장을 줄수 있도록 평소에 생활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우리는 앉아있을때나 서있을때 복부에 힘을 주고 긴장을 하고 서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복부이 힘을 풀고 꾸부정하게 서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 신경써서 복부에 힘을 주고 서있거나 앉아있다면 복부비만 예방이나 복부를 탄력있게 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부에 긴장을 하는 자체 만으로도 칼로리를 소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의식적으로 복부의 힘을주고 바른자세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식이요법 지식 아침식사와 저녁식사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요법은 다이어트에 성공여부를 가르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을 하려고 할때 가장 신경써서 주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식사와 저녁식사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녁에는 되도록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알고 있는 것과 아침에는 많이 먹어도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이므로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내용이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식이요법 "저녁식사에 대한 오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마음 먹으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음식을 적게 먹을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적게 먹는 것 중에 대표적인 것이 저녁 6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조절은 당장은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방법이 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때 생각해야 할것이 당장 체중감량만 아니라 감량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며, 다이어트가 끝난도 무리없도록 꾸준히 할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섭취 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은 결국에는 단기간만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하나만 봐도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은 방법이 됩니다.  당연히 6시 이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이 적게 되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것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다이어트 효과이지 6시 이후에 먹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다이어트 효과가 아닙니다. 우리몸은 섭취한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합니다. 물론 섭취된 칼로리가 소비되는 칼로리 보다 적을 경우 지방으로 저장될수 없지만 칼로가 남게 된다면 지방으로 저장을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식사사이에 공백이 커지므로 여러가지 좋지 않은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문제는 섭취한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식사 사이의 시간차이가 크게 되면 우리몸은 에너지 섭취가 원활하지 않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우리몸은 비상사태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섭취한 에너지를 소비 하려고 하지않고 저장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다가 아침을 먹게되면 아침에 섭취한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생 저녁 6시 이후에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면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또한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게 되면 과도한 배고폼으로 인해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게 되고 그로인해서 폭식의 위험성이 상당히 커지게 됩니다.  저녁 6시부터 아침까지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이것은 폭식으로 이어질 확률이 늘어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아침은 바쁜 경우가 생기게 되므로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정으로 인해서 아침까지 굶게되면 점심시간까지 공복의 공백이 커지면 폭식의 위험성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저녁 6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섭취를 많이 하지 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식이요법 "아침식사에 대한 오해"






저녁식사에 대한 오해가 저녁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것이라면 아침식사에 대한 오해는 반대로 아침에는 많은 양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큰 영향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을때는 아침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으면 어느시간에 먹든지 상관없이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만 저녁시간 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 중에 타격이 적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그리고 아침에 먹는다고 해서 저녁에 먹는 것 보다 다이어트에 나은 효과는 아주 적다고 할수 있습니다. 즉 하루 중 아침에 섭취한 칼로리가 져넉에 먹는 칼로리 보다 상대적으로 활동으로 인해서 소비가 될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아침에 많이 먹는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즉 아침식사라고 해도 많이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침을 많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하루에 정해진 칼로리를 먹는다면 아침이 점심이나 저녁에 비율보다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것은 사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침은 많이 먹어도 된다는 이야기는 절대로 아닙니다. 아무리 아침이라고 해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야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루 정해진 칼로리를 섭취한다면 상대적으로 아침을 많이 먹어도 된다는 것은 아침식사가 신진대사를 빠르게 하고, 수면 중에도 칼로리 소비가 있으므로 부족한 칼로리를 보충해주고, 점심을 폭식을 하지 않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침에는 많이 먹어도 우리몸이 활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열량이 지방으로 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적당량을 먹었을때의 이야기 입니다. 아침이라고 폭식을 하게 된다면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현대인들은 아침을 많이 먹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 보다는 아침을 먹지 않아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다이어트 중에도 아침은 많이 먹어도 다이어트에 나쁘지 않다는 잘못된 이야기 입니다.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상대적으로 아침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이지 아침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다는 말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는 3끼를 균형있게 배분하되 먹고 싶은 음식이 있었다면 아침에 먹는 것 정도로 생각 하는 게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