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20 06:00
근력운동의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2가지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운동을 하면 식욕이 더 생겨서 고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칼로리 소비를 높이기 위해서 운동을 하는데 운동을 하면 식욕이 더욱 생겨서 음식을 참기 힘들다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식욕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 이것은 무조건 참아야 하는 것일까? 물론 운동을 하면 칼로리 소비가 높아지고 우리몸에서는 소비된 칼로리 만큼 섭취되는 칼로리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것으로 인해서 식욕이 생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운동을 한다고 해서 식욕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을 한다고 해서 식욕이 생긴다면 자신의 체력이나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채 무리한 운동을 하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에너지 소비가 평소보다 많이 생기게 되고 그로인해서 우리몸은 소비된 에너지를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에 식욕이 좋아지게 되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이 무조건 식욕을 증가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강도의 운동은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에 대한 욕심 때문에 무리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하루에 한시간 이내의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적절한 강도의 운도은 오히려 식욕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으로 인한 체온증가가 식욕을 감소 시키는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한 운동보다는 자신의 체력을 고려한 적절한 운동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의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긍정적인 효과가 많습니다. 먼저 무조건 체중만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몸의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증가하면서 다이어트를 할수 있기 때문에 이로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많습니다. 먼저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가 가능하고, 무조건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면서 다이어트를 할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잘알지 못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여주는 근력운동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해서 근력운동을 한다면 보다 올바른 근력운동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축에 반대되는 동작






많은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할때는 힘을 쓰는 부분, 즉 근육이 수축되는 부분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축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근육이 이완되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특히 근력운동을 할때 운동부위에 자극 보다는 횟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 부분을 놓치기 더욱 쉽습니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축이 되는 반대동작인 이완되는 동작에서 신경을 써서 운동을 해야 근력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고 수축이 되는 부분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운동을 한다면 근력운동의 효과를 100% 보기 힘이 듭니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축이 되는 동작에도 목표부위에 자극을 느끼면서 천천히 동작을 진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을 할때 많은 사람들이 잘못하는 운동 방법에 바로 올릴대는 집중해서 천천히 올리지만, 내릴때는 신경안쓰고 빠르게 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의 효과를 위해서는 내릴때 천천히 내리면서 집중을 하고 내려야합니다. 우리몸을 탄력있게 해주는 근력운동의 경우 수축하는 동작과 이완이 되는 동작으로 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축이 되는 동작에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축과 이완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운동 생리학적인 측면에서 근력운동이 효과는 수축지점에서 40%, 이완지점에서 60%라고 합니다. 수축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완되는 부분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40%의 근력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100%의 효과를 위해서는 수축의 반대되는 동작, 즉 이완되는 동작에도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완의 중요성을 예를 들어보면 팔 운동인 덤벨컬을 한다고 했을때 팔을 감아 올리는 동작에만 팔에 집중을하고 운동을 하고 내릴때는 그냥 빠르게 내려버리면 반쪽 자리 운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덤벨컬의 운동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감아올릴때도 중요하지만 내릴때 팔 부위에 집중을 하면서 천천히 내린다면 목표부위에 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수 있습니다. 운동횟수를 많이 하는 것이 근력운동의 목표가 아니니다. 앞으로 운동을 할때는 운동의 횟수가 조금 적어지더라도 반대되는 동작에도 집중을 하고 운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근력운동의 효과는 높아집니다.




근력운동 중에 반동사용






근력운동을 할때 반동을 이용하는 것은 오히려 운동의 효과를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오래한 경력자가 근육실패지점에서 활용하는 반동은 틀린부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할때 자신도 모르게 반동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근력운동을 할때 반동을 이용하는 경우 운동부위에 자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자신의 무의식적으로 반동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자신도 모르게 더욱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반동을 이용해서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힘은 더욱 사용할수 있지만 운동의 효과는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반동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운동을 할때 거울을 보면서 한다면 반동을 사용하는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빠른 속도로 근력운동을 할 경우 반동을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근력운동을 할때 운동의 속도를 빠르지 않게 하면서 수축이 되는 반대되는 동작에 천천히 근육을 느끼고, 최대동작에서 잠시 멈춘다는 느낌으로 수축을 한다면 반동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기 때문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오랫동안 해온 고급자는 반동을 근력운동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무의식적으로 하는 나쁜 운동습관이 되지만 고급자는 반동없이 운동을 하다가 근육 실패지점에서 반동을 이용해서 2회정도 하는 정도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목표근육을 더욱 자극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운동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는 이 방법을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강도가 너무 높아지며, 오히려 좋지 않은 자세로 인해서 부상을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 경력이 오래되지 않았다면 반동없이 운동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동을 사용하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덤벨컬을 할때 상체의 반동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게되면 목표부위인 팔안쪽(이두)에 자극을 떨어뜨리는 것이므로 운동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다른 운동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떠한 운동을 할때 천천히 반복하며, 반동을 이용하지 않도록 신경쓰면서 운동을 해야 근력운동의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높여줄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시 반동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정확한 운동자세를 숙지하고 운동 중에는 거울을 통해서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빠른 속도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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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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