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3.31 06:00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이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 입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런데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5분정도 입니다. 즉 15분이 되기까지는 충분히 많은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그만큼 많은 양을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식사 시간은 적어도 20~30분으로 하여 충분히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과식을 하지 않고 적당량을 먹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천히 오래 꼭꼭 씹어서 넘기면 소화가 잘되어 위에 부담을 주는것도 줄여줄수 있습니다.

즉 음식을 천천히 먹도록 해야하는데 음식을 천천히 먹기 힘들다면 젖가락을 사용해서 식사를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됩니다. 젖가락을 사용해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을 먹는 속도를 줄일수 있습니다. 즉 젖가락을 사용한 식사가 음식을 천천히 먹는 식습관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할 때 대화를 많이 할수 있도록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급하게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고, 천천히 식사습관으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식사자리에 큰소리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식사예절이 좋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대화를 하면서 식사를 한다면 다이어트와 친분에도 도움이 되니 음식을 천천히 먹고, 많이 씹어서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당장 체중감량이 빠르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빠르게 체중감량을 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것이 다이어트 후에 체중이 다시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중에는 체중감량에 성공하지만 다이어트가 끝나고 난 뒤에는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요요현상이 생기면 노력이 물거품이 될수 있으니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는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증가로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대사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무엇일까?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초대사량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 방법이며 기초대사량을 낮게 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위험성이 커지는 다이어트가 됩니다. 그러므로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기초대사량과 요요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먼저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입니다. 사람은 활동을 하지 않아도 체온을 유지하고, 심장을 뛰게하고, 세포활동을 하는등 최소한의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즉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기초대사량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해도 좋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정리면 사림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은 사람의 성별, 신장, 나이, 체중 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은 성별, 나이, 체중. 근육량 입니다. 성별과 나이는 바꿀수 없습니다. 또한 체중은 많이 나갈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궂이 체중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근육을 늘리는 방법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가장 건강하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를 소모하는 곳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즉 근육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도록 합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중에 체중감량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나면 빠진 체중이 금방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오고 심지어는 원래 체중보다 더욱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다이어트를 할때는 체중감량이 조금은 느리더라도 요요현상이 없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시도하는 것이 오히려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에 성공을 위해서는 요요현상 없이 감량한 체중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올바른 성공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빠르게 체중감량에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다 보니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누구나 갑자기 숫자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체중이 얼마나 줄었는지, 오늘은 몇칼로리 섭취를 했는지, 지금 먹을 음식이 몇 칼로리인지 등 그렇게 매일 체크를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저절로 스트레스가 쌓여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다이어트가 2~3주 간의 단기간안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염두해두고 숫자가 아닌 생활습관을 바꾼다는 느긋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임해야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병행
다이어트를 할때 운동편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동 편식이란? 유산소 운동 또는 근력운동 하나만 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운동 편식은 요요현상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만을 위주로 다이어트를 합니다.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두가지 운동을 모두 병행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점점 늘려주어 체지방을 줄여주시고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줄이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같이 병행해 주셔야 요요현상이 없을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임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소비가 많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특별히 시간을 내어서 운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칼로리를 소비할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엘리베이터 대신에 계단 이용하기, 빠르게 걸어다니면서 쇼핑하기, 휴일에는 자전거 타기나 등산 등이 있습니다. 평소 직장에서나 집에서 티비를 볼때 등 가만히 있지말고 조금씩 조금씩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조금이라도 꾸준히만 해준다면 요요현상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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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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