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7.18 06:30
여름철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분섭취와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오랜만에 찾아오는 별이입니다. 여름 휴가철이 되니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 일때입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음식조절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식욕을 참지 못하고 음식조절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간단하게 식욕조절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식욕조절을 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큰 방법이 적절하게 간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중에 참을수 없는 식욕이 생기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먹는양을 너무 많이 줄이기 때문 입니다.


당연히 먹는양을 너무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다이어트 초기에는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하지만 먹는양을 너무 많이 줗이게 되면 이러한 식이요법으로 장기간 다이어트를 할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중이라도 간식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으로 준비한다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저지방 우유나, 유제품, 토마토나 오이나 당근, 차 등의 야채나 삶은 계란 흰자등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좋습니다. 간식으로 먹어도 전체 칼로리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포만감도 크게 불러올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간식을 잘 활용하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름철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분섭취와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에 운동을 할때 다른 계절이 비해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분섭취 입니다. 물론 수분섭취는 계절에 상관없이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여름철에는 온도 자체가 높기 때문에 땀 배출이 많아지고 그로인해서 수분섭취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여름철 운동 중에 수분섭취를 자제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럼 여름철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분섭취와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분섭취 효과적인 방법



 




수분섭취는 다이어트에 정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수분 섭취방법은? 우리몸 있는 대부분의 세포는 7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인의 신체의 수분의 양은 45리터나 될 정도로 물은 우리몸에서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수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물 마시기에 신경을 써줘야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도 한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건강에 큰 위험이 될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게 되면, 과도한 수분이 콩팥으로 쏠리게 되어 콩팥의 부담으로 인해서 수분은 혈액을 묽게합니다. 이것은 혈액내의 성분농도에 묽게 하게 되는데, 혈액이 묽게되면 핼액을 흡수하는 세포, 장기, 뇌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심한 투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 현상이 심하면 생명을 잃을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물 마시기 방법은 무엇일까? 특별히 신장에 문제가 있어서 물 마시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하루 3리터 정도 물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리터 정도 일년을 꾸준히 마시면 물 마시기 만으로도 체중 5kg 정도가 감량 될수 있을 정도로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분섭취를 할 때는 되도록 식사 전,후로 30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외에 시간에 수시로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빈속에 마시는 물은 신장에 바로 흡수 되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 소모를 일으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빈속에 마시는 물 한잔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하루 어느정도의 물을 마셔야 할까?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최소 8잔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 8잔에는 음식물에 담겨진 수분도 포함되어 계산을 해야 합니다. 더욱 정확한 물 섭취량은 전날 소변량 + 500ml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소변량을 계산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확히 측정하기 힘든 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수분 섭취량을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에 맞는 수분 섭취량은 자신에 맞는 수분 섭취량 = 하루 수분섭취량(g) = 체중(kg) X 14 X 2.2 입니다. 가능하다면 이 양을 지킬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분섭취 주의점



 




수분섭취의 효과적인 방법에 이어서 이번에는 수분섭취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이 정말일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체성분 결과에 따라서 수분섭취에 자제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에는 전혀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물만 먹어서는 살이 찔수 없습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칼로리가 있는 영양소인 반면에 물은 전혀 칼로리가 없습니다. 과도하게 물을 먹게 되면 간혹 얼굴이 붓거나, 체중이 일시적으로 증가 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살이 찐것이 절대로 아니고 일시적으로 체수분이 증가해서 생기는 현상이므로 물을 마실때 살이 찔까봐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마시기 주의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식사 중 물 마시는 방법
식사 중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식사즁애 물을 마시게 되면 침샘의 흐름을 감소 시켜 소화에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물을 마시면 위장에 손상이 더욱 줄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몸에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게 되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했도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물만 마셨을 때는 물이 위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밥과 같이 마신 물은 위에서 빨리 흡수되어 급격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30분, 식후 1시간 사이에는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운동 중 물 마시는 방법
운동 중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 중 물마시기에도 주의 할점 있습니다. 숨이 차고 심장이 심하게 뛰고 있을때 물을 마시거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속의 과잉 수분이 세포속으로 스며들어 혈압이 올라가 뇌세포, 폐, 심장등에 손상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중에는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는것이 좋지만 지나치지는 않아야 하며, 운동하는 중간에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조금씩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물 마시는 방법
운동이 끝나고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오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로 섭취한 무게가 일시적으로 체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 물을 마신다고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동 후에 충분한 물 마시기는 근육의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글리코겐 합성이 활발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 공급된 수분이 근육 회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 후에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후에 콜라, 커피, 홍차 등의 카페인 음료나 주류는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