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9.06 14:26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꾸준함이 필요한 이유

 

 

 

별이와 함께 알아보는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스트레칭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스트레칭은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운동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상당히 긍정적인 운동방법입니다. 스트레칭은 특별히 그 방법을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고 일어나서 하는 기지개 동작이 배워서 하는 동작이 아닌 것 처럼 일상생활 에서도 무의식적으로 스트레칭을 많이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스트레칭은 여러가지의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운동 중 부상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근육에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또한 스트레칭은 몸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무엇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특별한 도구가 필요없을 뿐 아니라, 특별히 어렵지도 않지만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면 칼로리 소비도 늘어나게 되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큰 운동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부로 의식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는 별루 없습니다. 스트레칭의 효과를 인식하고 앞으로는 생활 속에서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가졌으면 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꾸준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근력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비중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근력운동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필요한 운동입니다. 여성은 여성의 특징으로 근력이 남성에 비해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은 근력향상을 위해서 근력운동이 더욱 필요합니다. 그럼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꾸준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의 중요성

 

 

 

 

 

 

다이어트에 근력운동이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보다는 음식 조절로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통해서 또는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사람들을 위해서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증가시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려고 합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일단 근력운동을 필요성을 알고 근력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니 아직 근력운동을 해보지 않았다면 꼭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이 덜찌는 체질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됩니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살이 덜찌는 체형으로 바뀌는 이유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이 늘어 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사용되는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이 많아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됩니다. 또한 근육은 움직일때에도 지방보다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즉,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날씬하고 탄력있는 몸매가 됩니다.
상대적으로 날씬하고 탄력있게 됩니다.근육은 지방보다 같은 무게라 할지라도 부피가 작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주고 지방을 제거 하게 된다면 같은 체중이라고 해도 신체 사이즈는 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중에 비해서 날씬해보이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근육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 보다는 체중 감량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체중이 적게 나갈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날씬해 보이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을 늘려야 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 일시적인 성공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늘려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칼로리 소모를 늘리기 위해서 운동의 강도를 올립니다. 운동시간을 길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금이라도 칼로리 소모를 늘리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리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근력운동 꾸준함이 필요한 이유

 

 

 

 

 

 

 

근력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알려진 요즘에는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몸매에 탄력을 주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기 보다는 원하는 몸매를 만들거나, 원하는 체중을 만들면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하는 중에 효과가 생각보다 좋지 않다고 해서 중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마도 한번 근육을 만들면 없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열심히 노력해서 만든 근육은 없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완벽한 성공을 위해서는 요요현상이 없는 체중감량이 되거나 몸매 만들기가 되어야 합니다. 즉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것 만큼 늘어난 근육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여성들이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오히려 근육이 더욱 생기지 않을까 해서 근력운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근육양을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반인들 뿐 아니라 보디빌더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디빌더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근육손실이 생기고, 근육의 양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를 들수 있습니다. 아놀드는 보디빌더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아놀드는 예전의 아놀드의 모습을 상상할수 없게 합니다. 이렇듯 근육이 늘어났다고 해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근육의 손실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운동에는 꾸준함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근육이 한번 생겼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손실이 생겨 근육의 양이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늘어난 근육을 유지 할수 있는 것입니다. 단기간에 집중력을 발휘에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장 근육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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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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