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10.21 07:00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복부를 탄력있게 만들고 싶거나 뱃살을 빼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경우 복근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복부운동을 하는 중에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복부운동을 할때 허리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복부운동을 할때 허리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복부의 근력이 약하고 복부의 근육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복근운동을 할 때 복부 근육의 길항근의 역활을 하는 것이 척추기립근이라고 하는 허리 주변에 있는 근육입니다. 그런데 복부근육에 길항근 역활을 하는 척추기립근이 약하게 되면 허리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즉 복부 운동을 하다가 허리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는 디스크 또는 질병으로 인해서 아프기 보다는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허리의 근육의 발달하지 못해서 입니다. 허리 운동이 아니라 복부 운동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길항근의 역활을 하는 척추기립근이 버텨주지 못하니 허리부분에 통증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질병으로 아픈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허리 주변 근육과 근력을 강화시켜줘야 합니다. 그런데 허리통증이 있더라도 복부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척추기립근 운동도 같이 됩니다. 허리가 아프더라도 특별히 디스크나 질병으로 인한 경우가 아닌 경우 허리근육의 강화를 위해서 복부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몸을 구성하는 성분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뼈와 근육, 지방이 아닌 바로 수분입니다. 즉 물은 우리몸의 구성하는 성분의 70%정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물은 칼로리가 없지만 체중과 체지방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물은 가능한 많이 먹거나 가능한 적게 먹거나 해야 하는 것일까? 물은 적게 마시거나 많이 마시는 것 보다는 자신에 맞게 적절량을 섭취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물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물은 생각보다 다이어트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우리몸 있는 대부분의 세포는 7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성인의 신체의 수분의 양은 45리터나 됩니다. 음식은 어느정도 기간동안 섭취 하지않아도 생명에 큰 지장이 없지만 물의 경우는 음식보다 생명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물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실제로 물 마시기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고,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서 체중증가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신장등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하루 3리터 정도 물을 수시로 마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리터 정도 일년을 꾸준히 마시면 물 마시기 만으로도 체중 5kg 정도가 감량 된다고 합니다. 좀더 정확한 수분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수분 섭취량
올바른 수분 섭취량 = 하루 수분섭취량(g) = 체중(kg) X 14 X 2.2

 

 

위에 수분섭취량 계산법으로 정확히 계산해서 물을 섭취한다면 좋지만, 계산해서 먹는 것은 사실상 힘듭니다. 가능하다면 계산법으로 통해서 정확히 계산해서 수분을 섭취 할수 있도록 하고, 그것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최소 8잔의 물을 마시도록 하면 됩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데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한번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호흡에 이상이 생기고, 뇌가 부어오르는 등 기초대사에 이상이 생겨 목숨을 위협할수도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을 한번에 몰아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섭취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의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거나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은 이렇게 조금한 것 하나하나가 올바르게 습관화되고 바뀌어가면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충분히 수분섭취를 할수 있도록 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물을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주의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은 우리가 섭취하는 것 중에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물은 크게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신경쓰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물 마시기는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게 하거나 지방을 더욱 축척이 되게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물마시기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시기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중 물마시기 주의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주의점 첫번째는 운동 중 물마시기 방법입니다. 운동 중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 중 물마시기에도 주의 할점 있습니다. 숨이 차고 심장이 심하게 뛰고 있을때 물을 마시거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속의 과잉 수분이 세포속으로 스며들어 혈압이 올라가 뇌세포, 폐, 심장등에 손상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중에는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는것이 좋지만 지나치지는 않아야 하며, 운동하는 중간에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조금씩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물마시기 주의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주의점 두번째는 운동 후 물마시가 방법입니다. 운동이 끝나고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오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로 섭취한 무게가 일시적으로 체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 물을 마신다고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동 후에 충분한 물 마시기는 근육의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글리코겐 합성이 활발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 공급된 수분이 근육 회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 후에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후에 콜라, 커피, 홍차 등의 카페인 음료나 주류는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 물마시기 주의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 다이어트 주의점 세번째는 식사 중 물마시기 방법입니다. 식사 중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식사즁애 물을 마시게 되면 침샘의 흐름을 감소 시켜 소화에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물을 마시면 위장에 손상이 더욱 줄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몸에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게 되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했도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물만 마셨을 때는 물이 위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밥과 같이 마신 물은 위에서 빨리 흡수되어 급격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30분, 식후 1시간 사이에는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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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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