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5.01.14 07:30
올바른 수분섭취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

 

 

오늘은 별이와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수분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올바른 수분섭취량 계산하는 방법과 수분섭취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분의 경우 우리몸을 구성하는없어서는 안되는 구성요소로소 섭취하는 것에 따라서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몸을 구성하는 성분의 70% 정도를 수분이 차지하는 만큼 물을 어떻게 섭취하느냐가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수분섭취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운동 중에 물마시기나, 식사 중에 물마시기는 오해하는 부분이 많아서 올바른 섭취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전에 간단히 저염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격적인 수분섭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염식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싱겁게 먹도록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한국인의 경우 음식을 상당히 짜게 먹는 편입니다. 이렇게 음식을 짜게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짜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는 음식을 짜게 먹게 되면 수분 보유량이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수분보유량이 많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부종이 생길 위험성이 커지며,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음식은 되도록이면 싱겁게 먹도록 노력하는 것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경우 하루 나트륨 섭취권장량의 2.5배 수준을 섭취합니다. 이것은 한국 식단의 특성 때문인데.... 김치, 찌개, 젓갈류 등 염분이 많은 음식을 주로 먹기 때문입니다. 식단을 전체적으로 바꿀수는 없기 때문에 간을 할때 싱겁게 느낄 정도로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찌개나 면 종류를 먹을 때는 국물을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건더기만을 건져먹도록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 짜게 먹는 것이 입맛에 길들여져있기 때문에 한번에 싱겁게 먹는 것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싱겁게 먹도록 노력한다면 고칠수 있습니다. 조금 심심한 정도로 싱겁게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알아보는 올바른 수분섭취량

 

 

 

 

 

 

수분이 우리몸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몸 있는 대부분의 세포는 75%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인의 신체의 수분의 양은 45리터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음식은 어느정도 기간동안 섭취 하지않아도 생명에 큰 지장이 없지만 물의 경우는 음식보다 생명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주기도 할 정도로 우리몸에는 아주 중요한 구성요성 입니다. 또한 물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수분섭취는 신경써줘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고,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서 체중증가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신장등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하루 3리터 정도 물을 수시로 마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리터 정도 일년을 꾸준히 마시면 물 마시기 만으로도 체중 5kg 정도가 감량 된다고 합니다. 좀더 정확한 수분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수분 섭취량
올바른 수분 섭취량 = 하루 수분섭취량(g) = 체중(kg) X 14 X 2.2

 

 

위에 수분섭취량 계산법으로 정확히 계산해서 물을 섭취한다면 좋지만, 계산해서 먹는 것은 사실상 힘듭니다. 가능하다면 계산법으로 통해서 정확히 계산해서 수분을 섭취 할수 있도록 하고, 그것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최소 8잔의 물을 마시도록 하면 됩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데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한번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호흡에 이상이 생기고, 뇌가 부어오르는 등 기초대사에 이상이 생겨 목숨을 위협할수도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을 한번에 몰아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섭취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의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거나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은 이렇게 조금한 것 하나하나가 올바르게 습관화되고 바뀌어가면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충분히 수분섭취를 할수 있도록 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물을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물마시기 주의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수분섭취에 대해서 크게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지 않을거라는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서 울을 상당히 많이 먹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섭취 방법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게 하거나 지방을 더욱 축척이 되게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물마시기에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시기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중 물마시기 주의점
운동 중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 중 물마시기에도 주의 할점 있습니다. 숨이 차고 심장이 심하게 뛰고 있을때 물을 마시거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속의 과잉 수분이 세포속으로 스며들어 혈압이 올라가 뇌세포, 폐, 심장등에 손상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중에는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는것이 좋지만 지나치지는 않아야 하며, 운동하는 중간에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조금씩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 물마시기 주의점
식사 중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식사즁애 물을 마시게 되면 침샘의 흐름을 감소 시켜 소화에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물을 마시면 위장에 손상이 더욱 줄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몸에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게 되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했도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물만 마셨을 때는 물이 위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밥과 같이 마신 물은 위에서 빨리 흡수되어 급격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30분, 식후 1시간 사이에는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운

 

운동 후 물마시기 주의점

운동이 끝나고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오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로 섭취한 무게가 일시적으로 체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 물을 마신다고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동 후에 충분한 물 마시기는 근육의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글리코겐 합성이 활발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 공급된 수분이 근육 회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 후에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후에 콜라, 커피, 홍차 등의 카페인 음료나 주류는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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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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