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8.25 08:58

별이의 다이어트 이야기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이라는 것은 일반인의 경우 매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다이어트에 좋은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생활습관을 갖는다면 일상생활에서 칼로리 소비가 많아져,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이트에 좋은 생활습관은 건강해지는 습관이므로 건강 또한 좋아집니다. 다이이어트에 좋은 생활습관은 많이 힘든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가까운 곳은 걸어다니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것, 의자에 앉아있을때는 바른자세로 허리와 등을 펴고 앉아있는것, 음식을 빠르게 먹지않는것,  tv를 볼때는 누워서 보기 보다는 맛사지나 가벼운 스트레칭 동작으로 시청 하는 것 등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할수 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귀찮다는 이유로 움직임을 적게 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노력해서 다이어트와 건강의 두마리 토끼를 잡았으면 합니다.


이번에는 비만이 되는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이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전적, 환경적, 습관적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우리는 체중이 증가하고 체지방이 늘어나며 건강을 해치기 까지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왜 비만이 되었는지 알아보고 고쳐나가서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운동하고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는 것 많이 방법이 아닙니다.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잘못된 것들을 고쳐나가다 보면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뚱뚱해진 이유가 뭘까? 비만의 원인 5가지!







1. 유전, 환경적 원인
일반적으로 양쪽 부모가 다 비만일 경우 자녀의 80%는 비만으로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 가족의 비만은 환경과 유전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란성 쌍둥이의 경우 체중과 신체 질량은 높은 유전적 영향이 있지만 어린시절 가정환경을 조절하면 영향을 적게 받으실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결국에는 과체중의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은 칼로리 과잉섭취나 불균형적인 칼로리 소비, 그리고 이 두가지에 기안하는 에너지 균형의 문제랍니다. 요즘에는 외식도 자주하고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런 환경적인 영향도 비만이 되는 이유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지방세포의 비대
지방 세포수가 많은 사람들을 보면 지방을 훨씬 쉽게 저장한답니다. 지방세포의 크기와 수적 증가는 비만과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후 몇년 동안의 과식은 지방세포수의 수가 많아지고 비대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3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 세포들은 일생동안 우리 몸에 남아있으며, 공복시에는 식욕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어릴 때 지방세포의 크기와 수적 증가는 비만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성장을 하면서 사춘기가 되면 과잉 지방세포는 과식으로 인한 지방세포의 수나 크기가 더욱 많아져서 비만증이 쉽게 올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의 비만은 지방세포의 비대로 결정되나, 지방 세포의 수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비만증은 어렸을 때에 비만이 형성된 경우 성인이 되어서 비만이 형성된 것보다도 더 큰 위험이 있답니다. 그래서 요즘에 소아와 청소년 비만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런 문제들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나라에서도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엄마들이 공부도 중요하지만 아이들 건강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비만이 되지 않게 하려고 식습관에도 신경을 쓰는것들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요즘 학생들이 외형은 서구적으로 변한다고는 하지만 체력적인 면에서는 점점 더 약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건강이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건강해야 공부도 열심히 할 수 있고 일상생활도 즐겁게 생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깐 우리 엄마들 너무 공부에만 집중하지 마시고 아이들 체력에도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3. 잘못된 식습관
지금 현대인들의 비만의 원인은 거의 폭식과 과식, 그리고 야식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은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에너지 섭취량이 많은 상태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은 에너지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몸에 지방을 더욱 축적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음식물은 몸에  들어온 후 약 2시간 동안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그동안은 지방분해가 정지가 되고 지방 축적이 일어난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사 중간중간에 먹은 간식은 하루종일 인슐린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할 기회를 주지 않고 더 축적하게 된답니다. 야식의 경우 지방을 축적시키는 부교감 신경이 밤에 활발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된답니다.







4. 운동 부족
정상량의 에너지를 섭취하더라도 아무런 움직임이 없어 활동량이 적어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면  비만이 생길 수가 있으며, 비만인들의 대부분은 움직이지 않으려 하며 운동이 부족한 소극적 생활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람들은 학교에서나 회사에서나 앉아서 생활하고 거의 같은 자세로 있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할 겨를이 없답니다.

특히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량도 줄어들게 되는데 근육량이 줄어들면 몸의 기초대사량도 낮아져서 그만큼 살이 찔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속에서도 활동량을 늘려서 칼로리 소비를 높이고,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감량하면서,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5. 잦은 다이어트 실패의 반복
유행 다이어트를 따라한다거나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다 해보았지만 효과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고, 실패하고, 그리고 성공을 했다고 해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해 다시 요요현상이 생기고 ... 이런 여러가지 다이어트의 성공과 실패를 반복한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하지만 너무 잦은 다이어트는 오히려 더 비만을 키우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정보나, 무조건 굶는 방법 등으로 편하게 쉽게, 지식없이 무작정 , 그리고 다이어트에 가장 필요한 인내심과 끈기 부족으로 다이어트 실패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들이 바로 실패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정확하고 바른 다이어트 지식과 강한 의지와 끈기를 가지고 실천을 하신다면 지금보다훨씬 더 예쁜 몸을 만드실 수 가 있을것입니다.  다이어트는 꾸준한 인내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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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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