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7.11 09:00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 입니다. 여성분들은 변비에 걸린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 수험생 등등 많은 분들이 예상외로 변비 때문에 상당히 힘들어 하십니다. 변비에 걸리면 특히 아랫배가 보기싫게 나오고,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에 제한을 많이 두시는 분들이 변비 때문에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인은 불규칙한 식사습관 때문에 변비가 있는 분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변비는 화장실에서 주는 고민 뿐만 아니라 아랫배가 심하게 나오게 하고, 피부도 좋지않게 하는 악영향도 있습니다. 화장실만 잘 다녀와도 볼록한 아랫배가 들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되도록 생활습관과 간단한 운동을 통해서 변비를 해소하는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장기간 있을경우,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변비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상시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에 대한 제한을 너무 두지 않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평상시 스트레스를 쌓아놓지 않고 풀어줄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복부의 살을 빼주고 탄력있게 해주는 복부 운동은 복부비만을 해결해주는데 좋은 역활이 있을 뿐 아니라 장운동이 되어서 변비해소에 큰 도움이 되니 꾸준히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를 해소하여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도록 해보겠습니다.




변비가 걸리는 원인에 대해서....






변비가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식이성 섬유소 섭취의 부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 대장경련, 장티푸스와 같은 감염성 질환, 중추신경계 질환, 모르핀이나 코데인과 같은 마약복용, 식사량의 부족 및 완하제의 지나친 사용 등으로 장이 폐쇄되었거나 복부근육이 약해졌을 때도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여행 등으로 일상생활의 변화가 생기거나 활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식사나 수면의 습관에 변화가 왔을 때도 일시적인 변비가 생기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바뀌면서 식이섬유 섭취가 줄어들고 있어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여성에서 변비가 휠씬 많은 이유로는, 여성의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장운동을 지연시키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변비가 증가되기도 하는데 그러한 이유는 음식물 섭취의 감소, 운동량의 감소, 복근과 골반근의 약화 등이 원인됩니다. 운동은 건강에도 정말 필요한 방법입니다. 하루 조금이라도 운동을 꾸준히 할수 있는 습관을 갖는것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변비가 생기는 다양한 원인

1. 섬유질 및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
2. 운동이 부족한 경우 
3. 임신, 연령의 증가, 여행
4. 과민성 대장증후군 
5. 변비약의 오,남용 
6. 변의(대변을 보고싶은 느낌)를 반복적으로 참는 경우 
7. 특이한 전신 질환: 루푸스, 갑상선질환, 파킨슨병, 중풍, 다발성 경화증, 척수손상
8. 대장과 직장의 질환
9. 대장기능의 이상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10.  약물에 의한 경우: 진통제, 항우울제, 진정제, 혈압약, 이뇨제, 칼슘보조제등 



<참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자신의 체질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살이 잘 찌는 체질인지... 아니면 근육양이 많은 근육형 체질인지... 하지만 일반인이 쉽게 자신의 체질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자신의 체질에 대해서 알고 다이어트 를 해야 좀 더 성공하는 다이어트를 할수 있습니다. 무료로 내 체질을 알아볼수 있는 상담이니 꼭 해보세요. 이제 다이어트 성공의 위해 한걸음 다가서게 될 겁니다.

관련링크 - 나는 몇키로를 뺄수 있을까를 알아보는 감량테스트




변비를 해소해주는 생활습관 10가지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 특별히 운동을 하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변비에 걸리지 않고 해소해줄수 있는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변비를 해소하는 이 생활 습관은 변비해소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유용하고 건강 또한 챙길수 있으니 실천 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1. 복근운동으로 장운동을 활발히 하자.
- 복근 운동을 하면 장 운동이 원활해져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복근운동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장이 튼튼해져 소화가 잘되거 배변이 잘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복근 운동은 장운동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아침 식사를 꼭 하고 아침식사 후 배변하는 습관을 기르자.
-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 중에 변비가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침식사가 하기 힘들겠지만 가볍게라도 아침 식사는 꼭 먹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아침식사의 필요성은 있습니다.

3. 규칙적으로 생활하자.
- 불규칙하게 식사하면 대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배변기능이 나빠져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되도록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것이 좋습니다.

4. 복부 마사지를 하자.
- 복부 마사지는 특별히 전문가가 할수 있는 그런 마사지가 아닙니다. 누구나 간단하게 잠시 시간을 내어서 할수 있으므로 꾸준히 할수 있도록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손바닥으로 대장의 모양을 따라서 시계방향으로  배 전체를 20~30회정도 마찰하는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를 받지않도록 하자.
- 스트레스는 장 운동을 떨어뜨리고 수분을 뺏어 변의 이동속도를 느기게 해서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하므로 스트레스를 해소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대변을 참지말자.
- 간혹 여러가지 바쁜 일들 땜누에 변을 참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상당히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변을 참으면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바쁘더라도 대변을 참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7. 물을 많이 마시자.
- 수분을 적게 먹으면 변이 건조해지고 굳어집니다. 하루 6컵 이상의 물을 마셔야 변이 딱딱해지는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수분 섭취가 중요 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겁니다. 변비 해소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음식을 오래 씹자.
- 음식을 상당히 빠른 속도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빠르게 먹는 것은 변비가 생기는 좋지 않은 음식섭취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빠른속도로 음식을 먹으면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되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변비해소와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게 좋습니다.

9.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자.
- 밀가루 음식, 과자, 인스턴트 식품은 장을 건조하게 만들고 위장의 활동력을 저하시킵니다. 인스턴트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겁니다. 마찬가지로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야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0. 섬유질 섭취를 늘리자.
- 변비에 섬유질이 좋다는것은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야채,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의 운동이 촉진되니 변비해소를 위해 섬유질 섭취를 늘려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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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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