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7.13 09:00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 것은 좋은데... 다이어트에 너무 목을 맨 나머지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델들의 경우 지나친 다이어트로 사망을 하는 사건도 종종 일어나고 있고, 그것을 따라하는 일반인들 또한 심심치않게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인해서 건강을 해치는 소식이 들리기도 합니다.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고 역으로 아름다움을 해치고, 건강까지 해친다니 이것은 정말로 잘못된 일입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변비에서부터 탈모, 거식증, 우울증 등등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사실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많은 분들이 나하고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거식증에 걸려서 사망하는 모델도... 굶다시피해서 다이어트를 해 탈모를 경험한 여성도 모두 처음에는 나하고는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 했을겁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부작용은 누구에게나 찾아올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부작용 중에서도 거식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식증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자신과 거식증과는 전혀 상관없다고 이야기 하는 분들 많을겁니다. 좀 거식증에 걸려봤으면 하고 장난스럽게 이야기 까지 합니다. 하지만 거식증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병입니다. 나랑 상관없다고 하는 당신에게도 언제 거식증이 찾아올지도 모릅니다. 이번에는 거식증에 대해서 알아볼테니 나랑 상관없다고 단정짓지 말고 거식증에 걸리는 일은 미리 예방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식증에 걸리는 이유






지나치게 마른 것을 선호하는 문화
깡마른 모델같은 몸매나 다이어트가 유행이며,날씬함은 자제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대중 매체에서는 "체중이 적게 나갈수록 건강에 좋다"는 메시지를 퍼트리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설탕이나 지방이 절대적으로 나쁜 음식이라 생각하기도 한답니다. 이런 잘못된 상식이나 가치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마른것을 선호하는 문화가 거식증에 생기가 하는 이유입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내에 거식증 환자가 있는 경우 거식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거식증에 걸리기 쉬운 취약성이 유전되는 것 같기는 하지만 유전적 요인 이외에도 많은 요인들이 함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옮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돌리기 보다는 그 외에 자신이 조절해서 거식증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식증이 생긴 계기는 무엇일까요?
가족의 사망,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대인관계 갈등, 등 스트레스가 거식증이 발병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답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 거식증이 생겨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식증인 사람들은 문제에 직면하여 대처하기 보다는 문제를 회피하려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좋은 방법으로 푸는 것이 거식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거식증에 걸릴 가능성이 큰 성격적 특성은?
자신에게 지나친 기대를 하는 완벽주의적인 사람은 거식증에 걸리기 쉽답니다. 이런사람일수록 스스로에게 가혹하고 자신감은 부족합니다. 또한 거식증인 사람들은 자기 패배적인 태도를 보인답니다..문제가 생기면 무기력해 하고 결과에 대해 비관적으로 예상하며 나쁜 결과가 나오면 자기탓으로 돌리는 성격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자신에게 좀 관대해질 필요도 있습니다.


<참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자신의 체질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살이 잘 찌는 체질인지... 아니면 근육양이 많은 근육형 체질인지... 하지만 일반인이 쉽게 자신의 체질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자신의 체질에 대해서 알고 다이어트 를 해야 좀 더 성공하는 다이어트를 할수 있습니다. 무료로 내 체질을 알아볼수 있는 상담이니 꼭 해보세요. 이제 다이어트 성공의 위해 한걸음 다가서게 될 겁니다.

관련링크 - 나는 몇키로를 뺄수 있을까를 알아보는 감량테스트




거식증도 치료 가능하다!






거식증은 혼자 치료하려고 하면 정말 힘들고 어렵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대학 연구팀이 거식증이 있는 10대 여성 2천 500명을 대상으로 결혼 전과 후 생활을 비교,연구 한 결과 거식증 환자의 대부분이 결혼 직 후부터 음식물을 먹고 토하는 거식증상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팀은 결혼 후 얻을 수 있는 정신적 안정감이 여성들의 거식증 완화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답니다. 이것은 거식증은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가족과 주위 친구들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거식증 걸리면 어떻게 하는지 아셨나요?
다이어트는 즐겁게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이어트는 힘든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하지만 이 다이어트도 즐겁게 하는 사람들 분명히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으면서 다이어트 하면 자기 자신만 고생한답니다. 너무 체중감량에 신경쓰지 마시고 즐겁게 운동하고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다보면 건강도 좋아지고 다이어트 된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 하는 사람들은 모두 빨리 체중감량을 원합니다. 그렇다보니 다이어트에 대해서 스트레스 받고, 그것을 무조건 먹지 않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그러다가 어쩌다 먹으면... 자신도 모르게 화장실에서 토하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다보면.... 거식증이 찾아옵니다. 다이어트는 절대로 하루, 이틀... 한달, 두달 안에 하는 속성이 아니니다. 느긋하게 장기적으로 다이어트 하셔야 합니다. 그래어 다이어트 성공 가능성도 높고, 거식증에 위험애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거식증에 발병 원인입니다.




거식증의 위험성



 


58세 거식증에 걸린 美여성 Darlene Rockey (위 사진)
10년째 극소량 시리얼과 커피가 유일한 음식!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랑스에 살고 있는 58세의 달린 록키! 정신적 육체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던 록키 여인에게 비극이 찾아 온 것은 지난 1995년 록키는 대형 약국에서 경비원으로 일하던 중 절도범을 추격하다 오른쪽 무릎에 큰 부상을 입은일입니다.


평소 마라톤을 좋아하던 그녀는 무릎 부상으로 인해 운동도 즐기지 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친한 친구와 어머니가 사고와 질병으로 사망하는 등 큰 아픔을 겪었다고합니다. 이같은 이유로 거식증에 걸려 10여년 만에 어린 아이의 몸무게가 되었답니다. 그녀는 거식증을 이겨 내기 위해 온갖 노력을 했지만, 여전히 음식 섭취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다리에 상처가 나도 제대로 낫지 못하고 근육이 굳어 걷는것 만으로도 고통스럽고 맛사지받아야만 그 고통이 조금 덜하고 달린 록키의 말입니다..


'거식증은 날 외롭게 했다..가족과 친구와 멀어지게 했다. 음식때문이다..'
'알콜중독과도 같은, 하나의 질병입니다'
'사람들이 나를 쳐다보는게 무섭다'
'집에 가서 밥이나 먹어...이런 얘기를 들을때 스트레스로 인해 더욱 더 굶는데에 매달리게 된다'
'나는 더이상 달린이 누군지 모르겠다...달린은 거식증이다'


보기만해도 안쓰러운 생각이 드실겁니다. 이 모습이 거식증에 걸려 나타난 현상이라고 합니다. 거식증 생각만 해도 무서운 병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