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8.05 09:00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에 열중하는 여름이다보니 요즘에는 특히 연예인다이어트에 대한 정보가 넘처나는 것 같습니다. 헬스걸이라는 개그 프로그램에서 부터 김희철, 오지헌 다이어트 등등 정말 연예인 다이어트 대한 기사가 하루에도 몇개씩 소식이 전해집니다. 하지만 이 다이어트 기사는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높이는데에만 도움을 받았으면 합니다. 따라하다보면 건강을 잃고 쉽게 다이어트에 포기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예인 다이어트는 약간의 특수성이 있습니다. 특정 활동을 위한 단기간 집중 다이어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다이어트를 일반인이 따라했다가는 얼마못하고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이어트란 연예인들 처럼 특정 활동을 위해서 단기간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무조건 체중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 될것 아니라 줄어든 몸무게를 장기간 유지하고, 건강을 생각 하는 다이어트가 되어야 합니다. 다시한번 이야기 하지만 연예인 다이어트는 따라할것이 아니라 다이어트 의지를 높이는데에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운동을 해도 효과가 없을때 알아봐야할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것에 비해서 성과를 보지 못하면 쉽게 지치고 꾸준히 운동을 할수가 없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원인을 알아보고 고쳐나가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해야 합니다.




식이요법 체크가 먼저 되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효과를 못본다고 한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이 제일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이 얼마나 먹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먹는데로 되는것이 현실입니다. 운동은 거기에 보조적인 역활을 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운동을 하면 먹는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효과를 볼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매일 런닝 머신에서 7.0 정도의 강도로 일주일을 달려서 없애는 칼로리가 2000칼로리 정도이지만 우리들이 즐겨먹는 닭 한마리가 3,000칼로리가 넘습니다. 또한 3일동안 런닝을 해서 뺀 칼로리를 에이스 한통이면 운동의 효과를 하나도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만큰 노력해서 운동을 해서 뺀 칼로리는 아주 쉽게 음식으로 섭취 가능 합니다. 먹는것이 다이어트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면서 식이조절에 신경쓰는 경우도 실수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로 식사의 양은 줄이면선 간식으로 줄인 식사의 양 이상으로 칼로리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데도 다이어트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제일 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은 과연 올바른 식이요법을 하고 있는 것인가? 하루에 얼마나 섭취를 하는 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섭취를 하는가는 다이어트 일지를 쓰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하루에 먹는 양을 물 한모금도 빼지 않고 일주일 이상 기록해 둔다면 음식조절이 잘못이 되었는가를 쉽게 알수 있습니다. 또한 의식적으로 음식섭취에 신경을 쓰게 되니 다이어트에는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운동을 제대로 알고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이 운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아직도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은 운동을 제대로 하기 보다는 시간을 때우는 형식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올바르지 않은 운동자세로 근력운동을 한다거나, 매일 똑같은 종류와 순서로 운동을 한다거나, 매일 유산소 운동만 열심히 한다거나 등등 운동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시간을 운동을 하더라도 운동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운동을 한다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자신의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얻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제대로 알고 공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력운동은 운동의 종류마다 운동이 되는 부위도 틀리고 집중을 해야 하는 부위도 틀립니다. 또한 초보자였을때 하는 트레이닝 원칙과 프로그램 등이 있으므로 어느정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헬스장에 있는 트레이너를 계속 괴롭히는 것입니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물어보고, 물어본 것을 토대로 열심히 운동하고, 수시로 자신의 운동이 잘못 되었는지 체크해 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트레이너드이 싫어할까? 하는 생각은 안하셔도 됩니다. 열심히 운동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제대로 된 트레이너라면 누구나 성심성의껏 도와줄겁니다. 




운동의 앙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하나 착각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많은 시간 운동에 투자하면 그만큼 효과를 볼수 있을거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착각 입니다. 운동시간은 체중감량에 꼭 비례하지 않습니다. 운동을 너무 장시간 오래 하는 것은 오히려 근육에 피로를 주고, 스트레스를 주어서 다이어트에 비 효과적일수도 있습니다. 운동은 오래 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해서 제대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헬스장에서 쉽게 보이는 유형이 런닝머신에서 1시간 이상 내려오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유산소 운동이 시간이나 강도가 지나치게 되면, 우리몸에 너무 많은 산소가 유입되고 그렇게 유입된 여분의 산소들은 우리들의 몸속의 세포를 공격해서 젓산이라는 피로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이 피로물질들은 신진대사를 낮추고 우리들의 지방연소율을 떨어트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너무 과도한 유산소 운동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은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무조건 강도있는 운동이 다이어트에 무조건적으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열심히 남들보다 노력해서 하는 운동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해롭다면 이것보다 억울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무조건 강도를 높이고 시간을 늘리는 운동보다는 적절한강도와 적절한 시간을 활용해서 운동을 하고 운동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충분히 회복할수 있는 휴식도 고려해야 합니다. 무식하게 열심히 하는 다이어트 보다는 조금더 알아보고 현명하게하는 똑똑한 다이어트를 해야 다이어트 성공에 더욱 가까워질수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