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8.13 10:00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에 제일 중요한것은 식이요법 이라는 것에 반대의견을 이야기 할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에 식이요법이 좌우하는 것이 그만큼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요즘에 연예인 다이어트 뉴스는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채소위주의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신동의다이어트는 물론이고, 계란흰자를 주로 먹었다는 오지헌의 다이어트 까지 다이어트에 음식섭취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나타내주는 한 예로 볼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음식섭취를 줄이고 칼로리가 적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너무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이요법을 할때는 무조건 적게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적당량의 식사량은 유지한 상태에서 음식의 양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기초대사량에서 적어도 200칼로리 높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건강을 해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하는데 효과가 없을때 체크해야 할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체중감량을 위해서 식사의 양을 줄이면서 운동을 하는데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음식의 양을 줄이면서 힘든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도 모르게 식이요법에서 잘못하고 있는 것이 있기 때문일겁니다. 자신의 식이요법을 체크해보고 고쳐나가도록 해야 다이어틍 성공 할수 있습니다.




혹시 너무 적게 먹고 있는것은 아닌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너무 적게 먹는 다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생각 했을때 당연히 적게 먹으면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수 있고 다이어트에 성공 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게되는 결정적인 실수가 되기도 합니다. (너무 적게 먹는 다이어트는 지속할수 없습니다. 지속할수 없다면 결국에는 건강만 해치고 다시 살이 찌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중에 먹는 양을 줄였더니 체중이 빠집니다. 하지만 곧 체중이 빠지지 않은 시기가 오면 혹시 이정도 먹는 양으로  살이 안빠지는것은 아닌가? 라는 강박관념과 같은 생각에 자꾸 적게 먹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운동의 양도 점점 늘릴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몸은 적은 에너지 섭취와 많은 운동의 양으로 인해서 몸의 위기가 오는 것으로 인식하고 지방감소률을 낮추게 됩니다. 기아나 혹은 단식일 경우 몸은 지방을 축적하려는 모드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결국에는 조금만 먹어도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너무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할 경우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가 섭취가 안되니 우리몸에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에너지는 기초대사량에 영향을 주는 근육에서 사용합니다.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니 당연히 근육의 양은 줄어들고 기초대사량은 내려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의 양을 줄이는 고통을 선택했는데 너무 적은 양의 음식 섭취로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면 이것은 정말 바보같은 일이 될것입니다. 되도록 자신의 기초대사량에서 200칼로리 이상은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5대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고 있는가?






너무 적게 먹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고 해서 적절한 칼로리로 식이요법을 하는데 한가지 더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몸에 5대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는 것인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몸의 3대 영양소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2대 영양소인 무기질 비타민 이렇게를 우리는 5대 영양소라고 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유행하는 다이어트 식이요법의 경우는 영양소가 불균형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다이어트 관점에서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유행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을때 그냥 칼로리만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조금 높히더라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셔야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는 이유는 몸에 있는 지방을 연료로 사용해서 태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양소과 충분히 섭취가 안되서 태울수 있는 영양분들이 모자른다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연소할수 없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아름다움을 위해서 입니다.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 얼굴이 안되보인다거나 기운이 없는 모습이라면 그것은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식단을 구성 할때는 한음식에 취중된 음식으로 식이요법을 하기 보다는 5대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게 해주셔야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 한다고 해도 다이어트에 식이요법에는 영양소가 부족 할수 있으니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자신도 모르는 나쁜 식습관을 가지고 있진 않는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열심히 음식조절을 하는데 자신도 모르는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별거 아닌것 같은 이런 나쁜 식습관이 다이어트에 성공을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중에는 음식조절을 잘 하는데 주말에는 자신도 모르게 군것질을 많이 한다거나, 아침을 먹지 않는 습관을 갖고 있다거나, 자신도 모르게 군것질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거나 하는 등 잘못된 식습관을 파악하고 고쳐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주중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주말이 되면 음식 조절 능력이 떨어져 너무 과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먹고 싶어던 음식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 먹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주에 1회정도 먹고 싶은 음식을 먹더라도 너무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정말 먹고 싶은것은 신진대사율과 활동량이 많은 점심에 먹는것이 좋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다이이트에 좋지 않은 식습관의 대표적인 것은
밥먹을때 물을 마시는 습관
음식을 급하게 먹는습관
아침을 안먹거나 끼니를 거르는 습관
믹스커피를 너무 많이 먹는 습관
배고프지 않는데도 야식을 먹는 습관 등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신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문제가 되는 식습관이 있다면 빨리 파악하고 고쳐나갈수 있도록 해야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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