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1.08.14 09:00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단순히 정의 한다면 칼로리에 대한 전쟁이 아닌가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다이어트 상식은 섭취된 칼로리 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아야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칼로리 섭취를 줄이려고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조금이라도 칼로리 소비를 늘릴려고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칼로리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 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어느정도 칼로리를 섭취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한 칼로리 섭취는 누구에게나 똑같은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어느정도 먹어야 하는지 정확시 알지도 못한체 무조건 칼로리만 제한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기초대사량은 얼마인지? 자신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어느정도의 칼로리를 섭취 하는지 정확히 알고, 그에 맞게 자신의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한 칼로리에 대한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똑같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더라도 아침에 먹는 것과 저녁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수도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정확히 알고 다이어트 식단이나 음식조절을 한다면 조금이라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칼로리에 대해서 조금더 알아보고 올바른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칼로리란?






우리는 다이어트 할때 칼로리에 상당히 민감합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여성이라면 칼로리에 민감한 것도 사실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곧 살이 찌는 음식이라고 생각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정확히 무엇을 나타내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분들이 적기 때문에 잠시  칼로리에 대해서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칼로리는 에너지의 단위로, 온도가 다른 물체 사이에 전해지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즉 물질의 온도를 높이는 데 소요되는 열의 양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이야기 하면 조금 헷갈릴수 있으니 영양학, 그러니 음식에 대한 칼로리를 좀더 쉽게 정의 해보도록 하겠스빈다. 칼로리는 길이를 재는데 단위가 있고 부피를 재는데 단위가 있듯이 음식이 주는 에너지를 재는것에도 단위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칼로리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는 그 음식이 우리에게 주는 에너지를 숫자 단위로 측정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우리식품군 중에 칼로리를 제공하는 것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알콜올 입니다.  그 밖에 물, 비타민에는 칼로리가 없습니다. (물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사실상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물 자체로 살이 찌지는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1그램당 4kcal, 지방이 1그램당 9kcal, 알콜이 7kcal를 가지고 잇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것이 있다면 지방과 알콜은 칼로리가 높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하고, 술은 자제해야 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지방에서 섭취한 칼로리가 단백질, 탄수화물에서 섭취한 칼로리 보다 다이어트에 좋지않다?






정답부터 이야기 하자면 지방에서 나온 칼로리는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서 섭취한 칼로리보다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같은 칼로리를 섭취 하더라도 지방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보다 체지방으로 더 쉽게 축적될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은 체지방으로 전환되기 까지는 체내에서 더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반면에 음식으로 섭취한 지방은 곧장 체지방으로 저장 될수 있기 때문있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실제로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의 경우 체지방으로 변화는 과정에서 칼로리 소비도 일어나기도 합니다. 

 
지방은 칼로리를 체지방으로 전환하는데 우리 몸이 쓰는 열량은 지방으로 섭취한 칼로리의 3%이지만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체지방으로 전환 하는데에 그 칼로리에 23%를 사용합니다. 사실 하루 섭취 칼로리와 소비 칼로리에 균형이 이루어진다면 지방으로 열량이 축적이 되질않으니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되도록 이면 지방 보다 단백질이 다이어트에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같은 양을 먹는다고 가정한다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이 지방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적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방도 우리가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임에 틀림없지만 지방은 칼로리도 높고 체지방으로 축적이 쉽게 되는 영양소임에 틀림 없으니 되도록이면 지방의 섭취는 줄여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밤에 섭취한 칼로리와 낮에 섭취한 칼로리중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것은?







정답을 이야기 하자면 저녁에 먹는 칼로리나 낮에 먹는 칼로리나 다이어트에 특별히 좋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저녁에 통제를 하지 못하고 저녁 식사나 간식을 많이 먹는 것은, 아침을 많이 먹고 낮에 활동을 하는것과 비교해 볼때 "약간" 지방이 축적되는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저녁을 먹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이 아니고 하루 중 어느 때라도 많은 양과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중에 가장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식사시간이 저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 중 저녁을 가장 많이 먹게되는데, 이것이 저녁을 먹기 때문에 살이 찐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것입니다. 저녁을 먹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저녁을 폭식 하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저녁을 조금먹고 아침을 폭식을 하게 된다면 이것 또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올바른 식이요법은 저녁을 굶는 다이어트가 아니고 하루 3끼 식사를 꼬박꼬박 소식으로 드실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많은 여성분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생각 한다면 6시 이후로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6시이후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곧 저녁을 굶게 되면 올바른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우리몸은 에너지를 소비할려고 하지 않고 지방으로 축적을 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참지 못하고 저녁을 먹게 되면 오히려 체지방이 늘어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저녁을 굶는다는것 절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