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북한은 탄광에 있는 국군 포로들을 노예로 삼았다

우리는 항상 배가 고팠다'



북한 관리들은 포로들에게 광산 수용소 내의 정상적인 생활을 어느 정도 허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1956년에 광부들에게 시민권을 주었다. 대부분의 경우, 그것이 그들이 집에 가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순간이었다. 우리의 모든 인터뷰 대상자들은 결혼과 아이를 가질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고 심지어 격려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김 여사는 이 역시 목적이 있었다고 믿고 있습니다."그들은 우리에게 아이를 많이 낳으라고 말할 것이다. 그들은 광산을 유지할 필요가 있었지만 사람들은 매일 죽었다. 매일 사고가 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에게 아이를 많이 낳으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음식이 부족하고 기저귀 등이 없어서 아이를 낳아도 성공적으로 키우기가 힘들었다. 김 씨는 2001년 전국 사면의 일환으로 수용소에서 풀려났고, 결국 중국과 접경한 강을 건너 북한을 탈출했다. 그녀는 광산에서 28년간 살아온 자신의 일러스트레이션들을 스케치하기로 결정했는데, 그것이 그녀가 겪은 악몽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녀가 겪은 일들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배고픔은 모든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지속적인 문제였으며 NKHR 보고서에 기록되어 있다. 배가 고프지 않은 날은 하루도 지나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항상 배가 고팠다. 하루에 한 끼,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하루에 세 번 먹는 줄 몰랐다. 우리는 물에 적신 채 계속 부풀어 오르는 긴 곡식 쌀을 받았습니다, "라고 미스 김은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전쟁 포로였던 한 사람은 아파도 일하러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근무일을 놓치면 식권을 빼앗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광부들은 하루에 약 3톤의 무연탄(경탄의 일종)을 처리할 수 있는 할당량을 제공받았다고 그는 말했다. 그것을 만나지 않는 것은 배고픔을 의미하는 식권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노예' 자금 무기 프로그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 지원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의 석탄 수출을 금지했다. 그러나 2년 후, 독립적 제재 감시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석탄과 모래 등 불법 해상 수출을 통해" 수억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한다. 지난 12월 미국은 북한이 "유엔의 대량살상 무기(WMD) 프로그램 자금 지원을 돕는 핵심 수입원인 석탄 수출 금지 조치를 우회하기 위해" 계속했다고 밝혔다. NKHR 보고서는 또한 광산이 계속 확장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조안나 호사니 아크 부국장은 유엔에 "석탄 등 제품의 추출과 불법 수출, 이들 수출과 연계된 국제 공급망" 등 북한의 노예제도와 강제 노동에 대한 의존도를 충분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이것은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명확한 경고 시스템을 통해서도 시행되어야 합니다."남한 정부는 북한과의 교류에 초점을 맞추고 북한과의 평화 경제 가능성까지 논의해 왔다. 우리 정부는 인권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접근을 하는 것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서 이탈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적대감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유엔 인권 고등판무관실의 보고서는 "인권을 평화와 비핵화 회담에 통합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



그러나 광산에서 강제 노동을 당한 두 명의 전 포로에게는 희망이 있었다. 그들은 서울중앙지법이 북한과 북한에게 명령한 후 획기적인 법적 승리를 거두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 기후 법안: 2050년 스톰온트 법안  (0) 2021.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