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3.01 06:00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알고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운동 다이어트에 지식 중에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할때 어느 운동을 먼저 해야 하는지... 즉, 유산소와 근력운동의 순서라고 할수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운동순서에 대해서 알고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운동 순서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올바른 운동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할때는 근력운동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을 먼저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운동을 하면 처음부터 바로 지방을 에너지로 쓰는것이 아니고, 섭취한 영양소와 근육주변 에너지, 혈액속 등 지방말고 다른곳의 에너지를 먼저 쓰고, 나중에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바로 지방을 사용하지 않게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먼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으로 운동초기에 사용하는 에너지를 사용하고, 유산소 운동을 할때 바로 지방을 사용할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하는 날에는 근력운동 후에 유산소 운동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이번에는 비만의 유형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 안의 지방을 통틀어 체지방이라고 하는데 크게 나누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은 같은 지방이지만, 지방이 분포되어 있는 위치에 따라서 다르게 불리우는 것입니다. 피하지방이란 말 그대로 피부밑의 지방을 말하며...... 내장지방이란 복강내 장기 사이사이에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크게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누어서 비만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사이에 있는 내장지방형 비만






내장지방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복강내 장기 사이사이에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지방은 특히 30대 이상 성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장지방의 원인은 운동부족이 큰 원이인이지만 유전적 영향, 노화, 과식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특히 설탕 섭취량이 많거나 술, 스트레스, 흡연등이 원인이 됩니다.  내장지방은 쉽게 분해되고 축적되므로 지방이 혈액속에 쉽게 들어갈수 있습니다. 내장비만이 피하지방보다 건강 더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속에 내장지방이 분해되어 들어가게되면 인슐린 효과를 떨어트리는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수 있답니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포도당이 소비되지 못하면 혈중 포도당이 증가되어서 혈증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는 고 인슐린혈증이 발생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장기능 저하로 염분을 배출량이 저하되고 체내에 축척하게 됨으로써 교감신경이 자극을받아 심작박동이 증대 또는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이 발생되게 되는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또 혈중 포도당 수치를 높여서 당뇨병, 이상지혈증(HDL콜레스테롤의 농도 감소)을 유발하고, 이런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중을 일으키고 자칫 뇌졸중(중풍)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내장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되고, 유해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체내의 세포에 해로움을 주고, 특히 내장지방이 장기주변에 둘러 붙음으로서 장기를 압박하여 기능을 약화시키기는 상당히 상당히 몸에 해롭습니다. 이렇게 건강을 위협하는 내장비만은 눈에 보이지 않은 곳에서 지방이 쌓이기 때문에 내장비만이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쉽게 알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장비만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내장 지방은 유산소 운동시 쉽게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요법을 꾸준히 하면 쉽게 뺄수가 있습니다.




피부 밑에 있는 피하지방형 비만






피하지방은 말 그대로 피부 밑에 있는 지방을 이야기 합니다. 비만의 초기에는 피하지방으로 진행 되다가.... 비만의 상태가 오래 될 경우 내장 지방형태의 비만으로 발전 할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됩니다. 또한 피부지방은 내장지방에 비해서 건강에는 덜 해롭지만 오래시간 방치했을 경우 내장지방으로 진행이 되거나, 셀룰라이트라는 지방 형태로 변형이 되어 미용상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피하지방의 비만일때 조절을 해서 내장지방의 형태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이 저장되는곳은 피부밑의 근육사이에 저장되고, 섭취한 음식 중 에너지로 쓰고남은 잉여분을 지방의 형태로 저장하여두고 에너지의 섭취가 중단되거나 제한되었을때 그러니깐 비상시에 사용을 하게 됩니다 정리 하지면 피하지방은 영양분을 저장하고 체온을 보존하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도 세포막을 형성하는 기초물질이며, 체온유지등 우리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니 지방이 무조건 나쁜것은 아닙니다. 우리몸의 적당히 지방이 있다면 몸매를 이쁘게 보이게 해주고 피부도 좋아집니다.)


복부에서 피하지방은 피부와 복근사이에 덮여져 있는 지방으로서 뱃가죽이 두껍게 잡히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되며, 특히 아랫배가 볼룩하게 나왔다면 피하지방 축적상태가 높은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복부 피하지방은 주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들은 임신과 아기를 낳았을때 원할한 모유수급을 위해 남성보다 피하지방이 5%정도 많은것으로 나타납니다.피하지방은 좀처럼 쉽게 빠지지가 않는데 그 이유는 혈액, 근육, 간(내장) 등에 있는 지방을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사용하고 피하지방은 제일 나중에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피하지방을 없애기 위해서는 고강도의 트레이닝 보다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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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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