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3.02 06:00
근력운동을 할때 천천히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음식조절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기, 전체적인 칼로리 조절하기 등등 하지만 실제로 음식조절을 하는 것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보다 더욱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자체가 힘들었다는 이야기 보다는 먹고싶은 음식을 참고, 음식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이야기 할 정도입니다. 연예인 다이어트에도 항상 이야기 나오는 것이 음식조절 때문에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렇게 힘든 음식조절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식사를 할때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젖가락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젖가락만 사용해서 식사를 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음식을 먹는 속도를 줄어들게하고, 이것은 폭식하는 습관을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또한 젖가락 사용가 더불어 일부로 대화를 많이 하면서 식사를 하는것도 음식조절에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앞으로 식사를 할 때 젖가락을 사용하고, 대화를 많이 하면서 먹도록 합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조절이 되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는 방법 입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을 천천히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의 경우 유산소 운동에 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야 하는 편입니다. 운동자세를 올바르게 하지 않으면 부상을 당할수도 있으며,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서 근력운동에 대해서 배울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여건상 그것이 힘들다면... 인터넷을 통해서 올바른 자세를 익히고, 꼭 전신거울에서 자신의 자세가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력운동의 속도는 절대로 빠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력운동으르 천천히 해야 하는 이유






다이어트를 위해서 또는 몸매 만들기를 위해서 근력운동을 시도합니다. 근래에는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고 있어서, 근력운동, 즉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인구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헬스클럽에서는 일반인을 상대로 정확히 근력운동의 방법을 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p.t 라고 해서 개인 트레이닝을 금액을 지불하고..... 따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직접적으로 운동자세나 운동방법등을 자세히 알려주는 경우는 없는 것 같아 씁쓸한 생각이 듭니다. (최대한 트레이너를 귀찮게 괴롭혀서 도움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근력운동의 방법 중 천천히 집중하고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의 반동을 막을수 있다.
근력운동을 하는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자신도 모르게 몸의 반동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몸의 반동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초보자 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근력운동을 진행해온 중급자에서도 쉽게 볼수 있습니다. 근육실패지점(정확한 자세로 혼자서 반복을 더이상 할수 없을때)에서 의식적으로 반동을 주어서 반복을 하는 경우는 제외하고는 몸의 반동을 이용하는 것은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몸의 반동을 이용해서 운동을 할 경우에는 목표부위에 충분한 자극을 주기 보다는 반복횟수를 채우는 개념이 되므로 반동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좋지 않은 반동하는 습관을 천천히 근력운동을 하는 것 만으로도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몸의 반동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므로 천천히 근력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목표부위에 집중하고 수축을 느낄수 있다.
근력운동의 가장 큰 목적은 운동 부위에 강한 수축을 통해서 자극을 주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강한 자극을 줄수록 목표로 하는 근육에 충분한 운동의 효과를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초보자의 경우는 근력운동을 너무 빠르게 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축을 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지방 감량에 목표를 두고, 운동 중급자나 고급자들이 의식적으로 빠르게 반복하는 것은 제외입니다.) 운동 초기에는 근력운동을 빠르게 하기 보다는 천천히 강한 수축을 느낄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할때 절정에서 의식적으로 근육에 수축을 하게 되면 근육은 굉장한 자극을 받습니다. 천천히 근력운동을 하면서 강한 수축을 한다면.....  빠르게 하는 사람보다도 올릴때, 수축, 내릴때 3번이나 자극을 받게 됩니다. 근력운동을 천천히 하는 것이 좋은 이유 중 한가지 입니다.






근력운동을 할때 반대 동작에도 집중 할수 있게된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축을 하는 동작 말고도, 이완을 하는 동작에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부위에 자극을 주는 동작은 수축하는 동작 말고도 이완하는 동작에서 근육을 버티면서 천천히 하는 동작으로 자극을 더욱 강하게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할 경우 동작을 빠르게 할 경우 반대되는 동작, 즉 이완하는 동작에서 집중을 하기 힘듭니다. 운동의 100이라는 효율로 봤을때 근력운동을 빠르게 해서 이완하는 동작에 집중을 하지 못하면 50정도의 효율만 보게 되지만, 근력운동을 천천히 했을때는 100이라는 효율로 운동의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의 이완하는 동작에도 집중 할수 있으므로 근력운동은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자세를 더욱 올바르게 할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유산소 운동에 비해서 올바른 자세가 더욱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해야지.. 목표부위에 자극을 제대로 전달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급자 이상의 경우 자신만의 노하우로 운동자세를 약간 병행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근력운동을 너무 빨리 하기 때문에 올바른 운동자세로 운동 하기가 더욱 힘이 듭니다. 이것은 부상을 당할수 있으며 운동에 충분한 자극을 주기 힘드므로 천천히 근력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을 천천히 하면 올바른 운동자세를 할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므로 근력운동을 천천히 반복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참고로 전신거울에서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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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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