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3.06 06:00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다가 갑자기 체중증가가 찾아 올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체중증가가 갑자기 찾아오는 이유는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 생기게 되는 현상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던지, 그렇지 않던지... 평소보다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증가가 찾아올수 있는데.. 그 다음 날에 음식조절이나 운동에 약간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다이어트 중이라면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 비만을 예방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식이나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그 다음날에는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사실 이 방법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에 먹는 음식에서 섭취량을 약간 줄이는 정도와 유산소 운동을 약간 더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줄일때는 끼니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각 끼니마다 음식의 양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한 칼로리를 위해서 유산소 운동에 집중하는 것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다가 과식을 했다면 그 다음날 부터 조절을 잘한다면 비만을 예방 할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만이 되기 쉬우니 참고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와 중년에 다이어트가 힘들어 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의 몸은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공통된 현상입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서 우리는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더라도 젊었을 때보다 살이 더 찌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많은 사람들이 나잇살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와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


 




나잇살이란 무엇일까? 나잇살이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살이 찌게 되니 농담처럼 그것은 나잇살이라고 이야기 하곤 합니다. 그런데 나잇살이 정말 있는 것일까?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근육량의 감소가 있기 마련이고, 근육량의 감소등의 이유로 인해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됩니다. (물론 운동을 통해서 이러한 현상을 어느정도 줄여줄수는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되니, 전과 똑같이 먹고, 움직이더라도 살이 찔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나잇살이라고 불리우는 것입니다.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와 중년에 다이어트가 힘들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잇살이 생기는 이유는 근육량 감소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20세 부터는 신체의 기능들이 떨어지게 됩니다. 25세 때 부터는 특별히 근육의 증가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다면 1년에 평균정도로 500g정도의 근손실이 일어나며, 손실된 근육을 지방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이 30대 후반으로 가면 근손실이 많이 일어나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일명 나잇살이라는 지방이 쌓이는 현상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나이를 먹게 되면 근육량 감소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근육량 감소가 나잇살이 생기는 가장큰 이유인 만큼 근육량이 손실되는 것을 막도록 노력하는 것이 나잇살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량이 감소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는 것 뿐만 아니라 활동대사량, 즉 운동대사량이 낮아지게 됩니다. 운동대사량이 낮아진다는 것은 같은 운동을 해도 칼로리 소비가 젊었을 때보다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년에 다이어트가 더욱 힘들어지는 이유는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운동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로인해서 칼로리 소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년에는 근손실과 더불어 뼈 속의 무기질이 다량으로 빠지기 시작하여 골다공증의 위험도 있으며, 여성의 경우는 갱년기가 빨리 오기도 하며... 폐경이 빨리 찾아오기도 합니다. 중년에 근육량을 지켜주는 것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 잘 알수 있는 사실입니다.




나잇살을 해결하는 방법






나이살이 생기는 이유와 중년에 다이어트가 힘들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근육량의 감소 때문입니다. 근육량 감소는 남자, 여자와 상관없이 생기는 현상으로 근육량 감소는 피해갈수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량 감소가 되기 시작하는 시기를 늦추어 줄수 있으며, 근육량이 감소되는 정도도 줄여줄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이것은 곧 나잇살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되며, 젊음을 유지 할수 있는 비결이 되는 것입니다. 그 비결은 바로 웨이트 트레이닝, 즉 근력운동이 됩니다.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이 증가하고, 근력이 생깁니다. 젊었을때는 근육과 근력이 생기는 정도가 높지만, 나이가 들면 그 정도가 낮아지고, 어느순간 부터는 근육과 근력의 증가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이 때부터는 근력운동은 특별히 근육의 증가를 가져오지는 않지만, 근육의 손실을 막아주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 3회씩 12주 근력운동을 꾸준히 한 그룹과 근력운동을 하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을때 근력운동을 꾸준히 한 그룹에서는 근육의 손실이 일어나지 않았지만,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 그룹에서는 근육사이즈와 힘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해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몸의 대사작용이 느려지게 됩니다. 이것은 근육세포가 재생하는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상해를 입더라도 치료가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면 우리몸은 강제적으로 몸의 대사를 재생하는 쪽으로 변화하게되고, 이러한 현상때문에 근손실이 적어지고 노화를 늦출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꾸준한 근력운동은 나잇살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더 나아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근력운동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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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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