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3.23 06:00
웨이트 트레이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매스컴에 긍정적인 역활로 인해서 근력운동을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헬스걸, 남자의 자격 등에서 근력운동을 통해서 달라지는 모습을 본 사람들이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것보다 기초적인 지식을 알고 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런의미에서 근육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다 합니다. 먼저 근육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에는 자신의 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수의근과 자신의지로 움직일 수 없는 불수의근이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수의근을 단련 하는 운동 입니다. 이 수의근은 골격근이라고도 부릅니다. 수의근은 빠른 속근과 근수축이 느린 지근으로 분류 됩니다. 


지근과 속근은  백근과 적색근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백색근은 보디빌더 등의 발달하게 하는 근육입니다. 백색근의 경우 순간적인 근력의 강한 폭발력을 필요로  하는 근육입니다. 반대로 적색근은 마라토너 등의 잔 근육무리을 발달하게 하는 근육입니다. 백색근의 경우 지구력과 스피드를 필요로 하는 근육 입니다.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발달시켜야 하는 근육이 틀린만큼 자신의 목적에 맞게 근력운동의 방법을 달리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 한적이 있으니 좀더 궁금하다면 참고하여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웨이트트레이닝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스컴을 통해서 근력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인들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력운동의 경우는 우리몸의 근육의 양을 늘려주고, 근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중년의 경우 근육의 감소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근육이 감소가 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운동입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






지속적인 칼로리 소모가 있다.
운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 입니다. 섭취한 칼로리 보다 소비한 칼로리가 높아야 체중감량에 성공하는것이 다이어트에 기본 원리인 만큼... 운동은 칼로리 소모가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산소 운동의 칼로리 소모는 운동을 마친후 30~60분까지만 칼로리 소모가 있습니다. 1시간 동안 유산소 운동으로 200칼로리를 감소시켰다면 200 + 30~60분동안 칼로리 소모가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은 유산소보다 칼로리 소모가 적을지 모르지만 운동 후 칼로리가 소모되는 시간은 48시간 정도 됩니다.  이것은 근력운동은 근육형성은 운동 후 휴식을 할때 형성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칼로리 소모가 일어나고 있는것입니다. 지속적인 칼로리 소모는 근력운동의 긍정적인 효과 입니다.


실제로 빠진 체중보다 더 빠져보인다.
다이어트를 하고, 체중감량에 성공은 했는데... 실제로 주위 사람들이 못알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체중은 빠졌지만 빠진 체중이 체지방이 빠진 것이 아니라 체수분과 근육의 손실로 인해서 더욱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다이어트에 성공한 것이라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같은 체중이라도 더욱 날씬해보입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부피가 3배나 작습니다. 몸무게에는 크게 변화가 없을지 모르지만 몸매는 큰 변화를 가지는것이 웨이트의 큰 장점입니다. 말라 보이지만 축처진 가슴, 힙, 물렁한 복부를 원합니까? 반대로 보통체격처럼보이지만 탱탱한 가슴, 업된 힙, 이효리와 탄한 복근을 원합니까? 정답은 근력운동에 있습니다.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덜찐다.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덜 찌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겁니다.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나이를 줄여서 기초대사량을 줄이는 방법(이것은 실제로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체중을 올려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이것은 현명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또 하나는 근육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 중에 근육을 늘리는 방법이 가능할뿐 아니라 건강하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를 소모하는 곳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즉 근력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평생 먹고 싶은 음식을 먹지 않고 살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근력운동을 통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것은 근력운동의 큰 장점입니다.


평소에 칼로리 소비가 일어납니다.
가만히 있어도 칼로리 소비가 일어난다는 것은 날씬한 몸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희망사항일 것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은 이러한 희망사항을 현실적이게 해줍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칼로리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몸안에 근육 1kg을 만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몸이 스스로 100kcal의 칼로리의 에너지를 사용 하게됩니다. 우리 몸에 근육을 3kg만 늘어나게 된다면 매일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런닝머신 1시간과 같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밥 한공기를 먹은것 만큼의 칼로리를 소비시켜 주게 됩니다. 웨이트트레이닝, 즉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고도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바보같은 다이어트를 하는지 알게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중년에 웨이트트레이닝이 필요한 이유






돈이 많은 사람이건, 돈이 없는 사람이건, 여자이건, 남자이건.... 사람은 나이가 먹어가면 근육량의 감소가 시작되기 시작합니다. 누구나 20세 부터는 신체의 기능들이 떨어지기 시작해서 25세 때 부터는 특별히 근육의 증가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다면 1년에 평균정도로 500g정도의 근손실이 일어납니다. 또한 손실된 근육을 지방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근손실은 더욱 많이 일어나게 되는데.... 30대 후반으로 가면 근손실이 더욱 많이 일어나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살이 더욱 찌게 됩니다. 중년의 남성에게 복부비만이 더욱 많은 이유도 이러한 이유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근육량의 감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뼈 속의 무기질이 다량으로 빠지기 시작하여 골다공증의 위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갱년기가 빨리 오기도 하면 폐경이 빨리 찾아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것은 바로 근력운동, 즉 웨이트 트레이닝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증가를 가져올 뿐 아니라, 골밀도를 좋게하여 골다공증에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지만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는데는 부족함이 있으니 나이가 들수록 근력운동이 더욱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의 시대를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그만큼 사회에 노년층이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래사는 것도 좋지만,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하지 않을까? 그래서 노인들의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노인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우리몸의 대사작용이 느려지게 됩니다. 이것은 근육세포가 재생하는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같은 상해를 입더라도 치료가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우리몸은 강제적으로 몸의 대사를 재생하는 쪽으로 변화하게되고, 이러한 현상때문에 근손실이 적어지고 노화를 늦출수 있는 효과또한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근손실과 뼈속에 무기질 손실이 이께 됩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은 이러한 근손실과 무기질 손실을 예방해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몸의 대사를 재생하는 쪽으로 변화시켜주어,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중년에는 더욱더 웨이트트레이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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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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