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5.21 06:00
출산후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식이요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에는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때 잘 챙겨먹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요요현상 없고,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 3끼의 식사는 제시간에 먹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침을 거르고 있습니다. 아침에 바쁘다는 이유와 아침을 먹으면 속이 더 불편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아침을 먹지 않는다면 점심에 폭식을 할수 있는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등 다이어트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오전에 섭취한 음식의 에너지는 두뇌활동과 내장기관 그리고 신체기관의 에너지 소모에 쓰입니다. 우리몸의 체중을 증가시키는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굶게 되면 공복감으로 인해 살이 빠졌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복감에 의한 착각일 뿐, 실제로는 피로가 누적되기 때문에 신체에는 스트레스가 되고 그로인해서 결국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또한 아침을 굶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틀림없이 점심이나 저녁에는 과식을 하게되고, 장기적으로 아침을 먹지 않는 등의 불규칙한 식사는 저혈당 상태를 만들어서 식욕을 조절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아침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출산후에 다이어트를 위해서 알아야 하는 운동방법과 식이요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이 결혼을 하면 출산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생기는 기쁨은 좋지만, 늘어난 체중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출산을 한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모습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심하면 우울증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자신감과 자신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과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후 올바른 식이요법 방법






출산 전에는 날씬했는데 출산 후에 살이 쪘다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을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출산을 하고나면 여성이 살이찌는 것일까? 단순히 출산을 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살이 찔수밖에 없는 것일까? 실제로 출산을 하고 살이 찌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출산 후에 신체 활동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잘먹고 잘쉬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산모가 무조건 많이 먹는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임신 때의 식성이 출산 후에도 계속돼 만성적인 영양 과잉을 초래해 비만의 위험성이 있으니 무조건 많이 먹는게 아니고 조절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출산 후에는 어떻게 음식조절을 해야 할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량을 몸 상태에 맞춰 제한
체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섭취 전 열량을 줄여야 합니다. 열량이란 사람에게 있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 요구량인데 이양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체적 하루운동량 또는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측정되어 집니다. 열량은 체중감량을 시작하는데 기본이 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하루 필요한 열량보다 어느 정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다한 열량섭취 제한은 어지러움증. 무기력, 갑자기 일어날 때 생기는 멍함 등이 나타나고 변비, 월경불순, 빈혈, 두통, 신경고민, 불안, 무감각증의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1200Kcal 정도의 식이요법은 균형 있는 영양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므로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체중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식품의 3대요소로서 몸 안에서 근육이나 혈액을 만드는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이러한 3대영양소는 신체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게 되고 남은 에너지는 체지방으로 남게 됩니다. 단백질은 금식이나 열량을 적게 섭취하게 되면 체내요구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적절한 혈당량 유지와 열량 생산에 단백질이 이용되기 때문에 일일 최소 65-72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은 식이요법을 하게 되면 다른 필수 영양소인 칼륨, 마그네슘, 같은 전해질 및 무기질, 비타민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이상의 보충도 필요합니다.




출산후 올바른 운동 방법






출산을 하고나서 언제부터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출산후 6주 까지는 골반의 기능과 여러가지 신체기능들이 원래대로 회복되는 시기 즉, 컨디션 회복 기간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출산후 6주 까지는 무리하지 않고 가벼운 스트레칭과 가볍게 걸으면서 산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6주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주어 본격적인 몸매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6개월 이후 부터는 늘어났던 체중들의 조절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를 미루다보면 나중에 더욱 힘들어 질수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분만 후 4~6주 전까지는 스트레칭기나 가볍게 걷기등으로 조심스럽게 운동을 시작 합니다. 그 이후에 점차적으로 강도를 높여 가면서 운동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스트레칭,요가,체조,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에어로빅,재즈댄스 등을 추천 합니다. 그 동안의 적었던 활동량을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감소 시키도록 합니다. 보통 아이를 돌보느라 운동을 하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이가 운동을 하지 못하게 방해 하는 경우에는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빠르게 걷기 등을 하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이야기 하지만 운동이라는 것은 거창하게 헬스클럽이나 스포츠 센터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빠르게 걷기가 오히려 더 좋은 운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주의- 보통 출산을 하고 난뒤 관절이 많이 약해 지기 때문에 우유,멸치,치즈,녹황색 야채를 평소에 잘 챙겨 드시도록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관절 주변 근육들을 강화 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 의지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한다면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 방법
- 평소에 수분 섭취를 많이 해줍니다.하루 6~8잔 정도 마십니다.
-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 놓고 합니다.
- 6주 후부터 조금씩 규칙적인 운동을 해줍니다.
-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 모유 수유를 합니다.모유수유시 평소 식사량의 1.2배 정소 섭취 합니다.
- 임신 전 평균 식사량으로 돌아 갑니다.모유 수유를 할 경우 500kcal정도 추가로 섭취 해줍니다.
-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먹어 변비를 예방합니다. 
- 야식이나 폭식을 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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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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