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6.11 06:00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 일부러 땀을 많이 흘리기 위해서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을 간혹 볼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로빅을 하는 사람들이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이유는 운동 할때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다이어트에 더효과적일거라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땀복은 겨울철 낮은 온도에 체온을 보호하는 역활을 하지만, 여름철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경우 오히려 체열을 인위적으로 올리고 외부로 열을 발산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탈수 증상과 현기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날씨가 상당히 덥다보니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복을 입고 체중이 빠지는 것 같아다 그것은 체지방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수분, 즉 땀만 빼내기 때문에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아니라 체지방을 태워서 체중감량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땀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몸에서 수분을 빼내어 나타나는 체중감량으로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제일 무서워 하는 단어는 바로 요요현상입니다. 실제로 다이어트 중에 체중감량에 성공하지만 감량한 체중을 유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했기 때문에 요요현상으로 고생을 하는 것입니다. 정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요요현상이 없는 올바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당장 체중을 빨리 빼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요요현상이 없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요현상 없이 확실히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요요현상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요요현상이란 장난감인 요요가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는 것이 이 현상과 비슷하다고 해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해서 체중이 감량되었다가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일단 급격한 다이어트를 피해야 하며, 체중감량 후에도 여러가지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빠르게 체중감량에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다 보니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누구나 갑자기 숫자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체중이 얼마나 줄었는지, 오늘은 몇칼로리 섭취를 했는지, 지금 먹을 음식이 몇 칼로리인지 등 그렇게 매일 체크를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저절로 스트레스가 쌓여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다이어트가 2~3주 간의 단기간안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염두해두고 숫자가 아닌 생활습관을 바꾼다는 느긋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임해야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운동편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동 편식이란? 유산소 운동 또는 근력운동 하나만 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운동 편식은 요요현상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만을 위주로 다이어트를 합니다.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두가지 운동을 모두 병행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점점 늘려주어 체지방을 줄여주시고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줄이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같이 병행해 주셔야 요요현상이 없을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소비가 많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특별히 시간을 내어서 운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칼로리를 소비할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엘리베이터 대신에 계단 이용하기, 빠르게 걸어다니면서 쇼핑하기, 휴일에는 자전거 타기나 등산 등이 있습니다. 평소 직장에서나 집에서 티비를 볼때 등 가만히 있지말고 조금씩 조금씩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조금이라도 꾸준히만 해준다면 요요현상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체중감량 성공한 후에도 요요현상 없애기 위한 방법






위에 방법은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다이어트 중에 실천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다이어트에 성공후, 즉 체중감량 후에 요요현상 없애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들입니다. 실제로 요요현상이 생기는 원인은 다이어트에 성공을 했다는 생각에 그 전의 생활로 바로 돌아오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 음식섭취를 다이어트 전과 동일하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성공했다고 해도 요요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사량은 천천히 늘려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그 순간 음식조절을 그만 두면 안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무작정 다 먹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먹는양을 급격히 늘리지 말고 다이어트 기간 중에 섭취했던 양에서 서서히 증가시키도록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가 끝났다 하더라도 평소 먹고 싶었던 음식들은 자제하도록 합니다. 그동안 부족했던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채소와 해조류 등으로 섭취하도록 하고 기름기가 없는 육류, 생선류 등 양질의 단백질을 보충하여 부족했던 영양소를 채워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음식을 더 먹기전, 5분간 기다리도록합니다.
조금 더 먹고 싶을 때는 5분간 기다리면서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꼭 이 음식을 더 먹어야 하나?" 이 음식을 더 먹는 것과 그만 먹는 것중에서 어느것이 나에게 더 좋은 선택인가를 잘 생각해보신다면 나에게 꼭 필요한 음식량이 어느정도인지가 분명해집니다. 배부를 때가지 먹지 말고 배고 고프지 않으면 식사를 중단하는 요령도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많이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5분 기다렸다가 먹는 것은 음식조절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음식은 천천히 먹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식사습관은 요요현상을 없애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은 천천히 먹도록 합니다. 식사시간을 20~30분 정도로 잡고 천천히 먹는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씹고 있는 중에는 수저를 내려놓고 꼭꼭 씹어서 삼키고 난 후에 수저를 들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사 중간에 조금만 쉬어도 식사의 양을 감소할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은 큰 도움이 됩니다.
일찍 자는 습관은 밤에 야식을 먹어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줍니다. 밤에 일찍 잠을 잔 만큼 아침에도 일찍 일어나면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을 수 있게 되고, 오전 시간을 보다 활기차고 활용적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활동의 양이 늘어나 저절로 칼로리 소비량, 즉 에너지 소비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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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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