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7.17 06:00
올바른 유산소 운동 지식으로 올바른 다이어트 하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소아비만이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이 될 확률은 80%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가 둘다 비만일 경우 자녀의 60~80%가 부모 중 한명이 비만일 경우 자녀의 30~50%가 비만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부모의 비만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입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성인과는 다르게 지방세포의 크기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의 크기와 함께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 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한번 늘어난 지방세포의 수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소아비만이 성인이 되었을때 비만이 될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과거에 비해서 소아비만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의 특징은 많이 먹고, 움직임이 적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비만은 엄마로 부터 이어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유전적인 요인은 둘째치고 엄마의 식사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패스트 푸드를 자주 먹지 않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수 있도록 부모의 역활이 중요한 것입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늘어나는 지방세포의 수로 인해서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렸을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운동을 할수 있도록 부모님의 역활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알아야 하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지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다보면 궁금증이 많습니다. 가령 덤벨을 들고 빠르게 걷기를 하는 것은 좋은지?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서 20분 이상이 지나야 지방이 소모되는지 등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부분에 대해서 오해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올바른 운동 지식은 더욱 건강한 운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잘못된 지식은 올바르게 알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20분이 지나야 지방이 소모된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고 20분이 지나야 지방이 소모 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말 유산소 운동은 20분이 지나야 지방이 소모되고, 그 전에는 지방의 소모는 없는 것일까? 보통 운동 시작 후에 5분부터 유산소 운동 시스템으로 전환되며 운동 에너지대사가 이루어집니다. 유산소 운동 시스템으로 전환이 되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가 동시에 관여하게 되는데 그 비율은 시간대별로 달라지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20분이 지나야 지방이 에너지 대사과정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있지만 사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자마자 지방은 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지방은 소모되기 시작하지만 지방이 에너지에 참여하는 비율은 낮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이 에너지 참여비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전문가들은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일까?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지속해야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유산소 운동시에 처음에는 탄수화물 : 지방을 9:1 비율로 사용하거나 탄수화물 비율을 높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다가 15∼20분을 넘어가면서 탄수화물 : 지방을 5:5 비율로 사용하게 됩니다. 즉, 운동초기보다 지방의 사용량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산소운동은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이 에너지 대사과정에 참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량에 효율적이기 때문인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는 여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로 짬짬이 운동을 해야 하는 경우 효과가 없다는 생각에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20분 이상 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이지 20분 이하로 하면 효과가 없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20분 이하로 운동을 해도 칼로리 소모는 있으니 전혀 소용이 없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한번에 오랜시간 운동을 할수 없는 경우는 조금씩 이라도 나누어서 하는 것이 아예 운동을 하지 않는것보도 효과적입니다.




걷기가 달리기 보다 무조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중에 많은 분들이 잘못알고 있는 지식 중 하나가 바로 걷기가 달리기 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지식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유산소를 할때는 지방을 연료로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육을 분해해서 연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운동의 강도에 따라서 그 비율이 틀려지는 것입니다. 약한강도의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무산소 운동의 성격보다는 유산소 운동의 성격이 강해져 운동시 사용하는 에너지의 비율이 근육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지방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즉 빠르게 걷기는 지방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근손실을 방지하고 체지방을 연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반대로 달리기는 지방 뿐만 아니라 근육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에너지도 많기 때문에 체지방만을 연소하는데 빠르게 걷기보다는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지방은 분해하기 위해서 근손실이라는 손해를 감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손실을 보면서도 체중감량을 해야 하는 고도비만의 경우에는 오히려 빠르게 걷기보다는 강도가 있는운동 즉 달리기가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빠르게 걷기보다 달리가 칼로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즉 무조건 빠르게 걷기만을 고집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걷기가 다이어트에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빠르게 걷기와 같이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근손실을 방지하고 체지방은 연소하는데 효과적이고, 달리기와 같은 강도높은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연소도 되지만 근손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소비하는 측면 에서는 빠르게 걷기보다 효과적이니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체형이나 현재 상황에 따라서 자신에 맞는 유산소 운동의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현재 자신의 체형을 올바르게 알고 운동을 하셔야 더욱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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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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