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7.24 06:00
유형별 다이어트 운동 방법과 식이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비만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비만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나라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예전보다 현대 사회에서 비만이 문제가 되는 일은 무엇일까? 지금 현대인들의 비만의 원인은 거의 폭식과 과식, 그리고 야식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먹는 양은 많은데 움직임이 적으니 비만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은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에너지 섭취량이 많은 상태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은 에너지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몸에 지방을 더욱 축적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음식물은 몸에  들어온 후 약 2시간 동안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그동안은 지방분해가 정지가 되고 지방 축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식사 중간중간에 먹은 간식은 하루종일 인슐린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할 기회를 주지 않고 더 축적하게 된답니다. 또한 야식의 경우 지방을 축적시키는 부교감 신경이 밤에 활발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된답니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올바른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만의 유형별 다이어트에 성공을 위해서 알아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과 식이요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의 유형을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마른비만고 고도비만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마른 비만은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률이 높은 비만을 이야기 하며, 고도비만은 체중도 높고 체지방률도 높은 비만을 이야기 합니다. 비만이 유형이 틀리기 때문에 운동방법과 식이방법을 달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비만 유형별 다이어트 방법과 식이요법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도비만의 다이어트 방법과 식이요법 방법






고도비만은 체중과 체지방이 모두 높은 상태로 근육량 또한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고도비만의 경우는 눈으로도 비만임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는 체형입니다. 먹는 식습관이 서양화가 되어가면서 고도비만의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소아때 비만인 경우 성인이 되었을때 고도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소아일때 비만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고도비만에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도비만의 특징
고도비만의 가장 큰 특징은 과체중이면서, 체지방률과 근육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신체적 특징은 얼굴이 동그랗고, 가슴이 큰편이며, 등에 살도 많습니다. 특히 아랫배가 많이 나왔으며, 복부와 옆구리에 지방이 많고, 엉덩이가 큰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0자 형태의 몸매가 되므로, 0자형 비만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가 느려서, 먹은 음식이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고도비만이 생기는 경우는 식습관이 상당히 좋지 않은경우가 많으며,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이 적고, 운동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도비만의 운동방법
고도비만의 경우는 체지방률도 높지만 근육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근력운동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의 목적은 심폐기능과 근지구력 증진, 체지방 제거에 큰 비중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의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시 강도의 조절은 가벼운 무게로 많은 반복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에 비유을 높이는게 좋은데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의 손실이 있을수 있지만, 근육량이 높기 때문에 어느정도 근손실이 있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비율은 일주일에 5회 이상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시간은 1시간 이상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간 강도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도비만의 식이요법
고도비만의 경우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 만으로도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수 있으니,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하는것이 선행 되어야 하는 비만의 유형입니다. 고도비만이 생기는 원인에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먼저 하루 기초대사량에 맞춘 칼로리를 계산하고, 칼로리에 맞추어서 하루 3~4끼(간식까지 포함해서)의 식사를 해서 조금씩 자주먹는 형태의 식단을 구성하고 조금씩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중 열량의 섭취 비율은 지방 15%, 단백질 25%, 탄수화물 60%의 열량비율로 에너지를 얻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비만의 식이요법 방법과 식이요법 방법






마른비만은 실제로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비만의 형태로 건강과 미용상 좋지 않은 비만의 유형입니다. 하지만 마른비만 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비만임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부러움에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마른비만에서는 복부비만이 나타나는 것이 가장 공통된 특징이기도 합니다. 마른비만에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비만의 특징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형태의 비만을 마른비만이라고 합니다.. 마른비만의 특징은 전체적으로 체형이 작으며, 허벅지와 팔이 모두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체중이 적게 나가기 때문에 체지방과 근육량 모두 적게 나가는 것이 특징이며, 가슴이 빈약하고, 어깨는 좁고, 엉덩이도 작은 체형입니다.  하지만 근육량이 적은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체지방은 높게 나가기 때문에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현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비만의 유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마른비만의 운동방법
마른비만의 형태는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으므로, 체중을 빼는 목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기 보다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에 유산소운동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너무 자주 한다거나 오랜시간 한다면 근손실이 있을수 있으므로 올바르지 못한 방법입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는 시간은 20분~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마른비만의 운동에는 유산소 운동 보다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의 양을 늘려주고,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의 방법은 근육의 증가를 목적에 두고 근력운동을 해야 하므로 약간 무거운 중량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비만의 식이요법
마른비만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식이요법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는 다이어트는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피하고, 적절하게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손실이 생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지방률을 높이고 비만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 열량의 섭취 비율은 지방 20%, 단백질 20~30%, 탄수화물 50~60%의 열량비율로 음식섭취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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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으로 다이어트 프로모션을 하는 다이어트 회사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이란 몸매관리상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노력한다고 해서 성공할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이 다이어트에 큰 힘이 되고, 다이어트 성공에 큰 역활이 되기도 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조금이라도 다이어트 성공에 가까워질수 있습니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체중감량이 되지 않거나, 체중감량에 성공 했는데도 요요현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체질도 틀리고 살아가는 환경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 상담은 개인에 체질과 환경을 파악하여 자신이 잘 알지 못했던 다이어트 실패 이유와 다이어트에 좋은 정보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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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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