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08.03 06:00
불면증의 원인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나 생활을 할수 밖에 없는 여성들의 경우 특히 엉덩이와 허벅지에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것을 두고 장기간 앉아 있는 생활을 하면 하체비만이 될수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오랜시간 앉아서 일을 하기 때문에 하체의 움직임이 적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 생긴다고 생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 말이 맞는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지방이  우리몸에 축적이 되는 이유는 움직임, 즉 운동량이 적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혈관이 잘 발달하지 못한 부위에 지방이 더욱 많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앉아서 일을 한다고 해서 하체에 지방이 많이 쌓이는 하체비만이 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신체 부위보다 운동량이 적기 때문에 하체비만이 생기는 위험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앉아서 생활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꾸준히 운동을 해준다면 하체비만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앉아서 일을 하는 시간이 많다고 하체비만이 생긴다고 변명을 하기 보다는 평소에 자주 움직일수록 노력하고 운동을 꾸준히 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불면증의 원인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참 열대야 현상에 힘든 요즘은 잠들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씨가 덥다보니 불면증이 생기고, 이 불면증이 지속되다 보니 몸에 피로가 누적되고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줍니다. 불면증으로 인해서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게 되면 하루종일 컨디현이 좋지 않기 때문에 건강과 일상생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가능하면 숙면을 취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은 불면증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 알아보기.






날씨가 상당히 덥다보니 잠을 잘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열대야 현상이 많은 시기에는 불면증으로 인해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불면증은 다이어트와 건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불면증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고,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3가지 정도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생기는 3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불면증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빛이나 소음, 너무 덥거나 춥거나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은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자신이 특별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잠을 잘 못이루거나 자다가도 자주 깨는 현상이 있다면 그 환경적 요인을 차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심리적,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불면증
불면증이 생기게 되는 원인중에 질병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철 많이 생기는 감기 같은 경우 잦은 기침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질병을 먼저 고칠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심리적, 신체적 질환으로의 불면증으로는 기침, 소화불량, 간질, 심장병, 관절염, 파킨슨씨 병 같은 특정 질환으로 인한 불면증이 있습니다. 실제로 거의 모든 신체질환의 결과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행동, 생활양식으로 인한 불면증
불면증에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분들은 이 원인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동 또는 생활양식으로 인한 불면증은 잠을 자야만 한다는 심리적 스트레스, 정신적인 불안에 의한 불면증, 낮잠을 많이 잤을때 생기는 불면증,  불규칙적인 수면일정에 의한 불량한 수면위생이 이 부분에 속하게 됩니다. 생활양식에 의한 불면증 해결은 해결 방법이 쉬운 편이므로 먼저 자신의 불면증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고쳐나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붊면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아라봤습니다. 하지만 위에 이유 말고도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지금같은 더운 날씨에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을 줄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서 알아본 본 것과 같이 1개월 이상 수면장애가 지속되지 않더라도 자주 같은 현상이 반복 된다면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신경써야 합니다. 이번에는 불면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하루의 컨디션을 좋게 해주어, 운동으 효율을 높여주기도 하며,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불면증은 다이어트에 좋지 못합니다. 불면증이 다이어트에 좋지 못한 이유를 알아보면 우리의 몸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 대사작용이 떨어져 몸 속에 노폐물이 축척되기 쉬습니다. 노폐물이 축적이 되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런현상은 내장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노폐물을 밖으로 빨리 배출시키고 체내의 순환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잠을 잘 때는 되도록 따뜻하게 자야 부종의 원인이 되는 몸의 냉증을 막을수 있습니다. 체온이 1℃ 상승하면 기초대사도 200kcal 증가하므로 잠을 자면서도 쉽게 살을 빼려면 평소 수분대사를 높여주는 음식물을 적극 섭취하고 항상 따뜻하게 잠을 자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떠한 일을 하다 잠을 제때 못 자는 것도 비만을 부르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비만을 방지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규칙적인 수면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불면증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기.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에 원인을 파악하고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먼저 없애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불면증을 예방하는 행동양식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의 예방활동은 상당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평소 이 예방활동을 해 놓으면 수면습관도 교정이 되고 불면증이 쉽게 사라질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으로 75%의 불면환자가 몇주만에 불면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불면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예방 또는 치료방법
- 잠이 올 때만 잠자리에 눕는다.
- 불면이든 늦게 자든 일어나는 시간에는 무조건 일어난다.
- 침대에서는 음악, 책 보기, TV보기를 하지 않는다.
- 저녁식사 후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정도의 운동을 한다.
- 누워서 15분이 지나도 잠이 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졸릴 때까지 다른 일을 한다. 잠을 자지 않으면서 누워있는 습관을 절대 하지 않는다. 이 치료방법이 몸에 배면 누우면 바로 자는 것이 가능해 진다.
- 낮잠을 자지 않는다. 굳이 자야하면 오후 3시 이전에 시간을 정해 놓고 낮잠을 잔다.
- 밤 늦기전에 미리 샤워나 족욕, 반신욕을 하고 잠자리에 임박해서는 너무 푸닥거리며 씻지 않는다.


불면증 예방방법 까지 알아봤습니다. 불면증이 없다고 해서 위에 예방밥법이 필요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에 올바른 수면습관은 불면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올바른 수면습관으로 건강한 삶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위에 알아본 불면증 예방방법을 잘 알아두고 실천에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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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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