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03.11 06:00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지식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하루하루를 보내지만 매번 주말을 보내고 나서 좌절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중에는 열심히 운동하고, 음식조절을 잘 하지만 주말만 되면 음식조절에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평일에 열심히 음식조절을 한다고 해도 주말에 음식조절에 실패한다면 일주일 동안 열심히 한 것이 모두 소용없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조절로 인해서 섭취하는 열량을 적게하는 것은 어렵고, 적은 칼로리 이지만, 음식조절을 실패하고 섭취하는 칼로리는 실제로 생각보다 많은 양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생각보도 고칼로리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운동으로 소비하고, 음식조절로 적은양을 섭취하려고 노력하지만 고열량의 음식 하나만 과식을 하게 된다면 주중 동안 조절해서 섭취하지 않은 칼로리를 넘어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틍 성공하고 싶다면 주말에도 음식조절에 신경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주말에도 스트레스 받도록 음식을 극도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이면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하고, 음식을 선택할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선택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중에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왔는데 주말에 하루 실수로 다이어트가 실패로 돌아간다면 상당히 억울할 것입니다. 그러니 주말에도 조금더 신경쓰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알아보는 올바른 다이어트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을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저녁6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라는 생각과 유산소 운동은 무조건 20분 이상해야 효과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저녁에 먹지 않는 것이 체중감량을 빠르게 할수 있고,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녁6시 이후로는 음식을 섭취하면 안되나?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가장먼저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아마도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여성들이 저녁 6시 이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조절을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저녁 6시 이후로 먹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물론 저녁을 먹지 않는 초기에는 체중이 감량 될것입니다. 또한 저녁을 먹지 않는 것을 평생 할수 있다면 다시 체중이 늘어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녁을 평생 먹지 않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결국에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조절에 대한 스트레스
사람은 누구나 어떤것을 제제하기 시작하면 그것에 대한 생각이 더욱 크게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평소에 보지 않았던 만화책 같은것이 시험기간에는 생각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계획한다면... 어느순간 부터 저녁 6시가 지나가면....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생기기 시작하게 됩니다.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참는 것에 실패한다면 이 스트레스가 폭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므로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폭식의 위험성
저녁 6시 이후에 먹지 않는 것은 식사사이에 생기는 큰 공백으로 인해서 좋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폭식의 위험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저녁 6시부터 아침까지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이것은 폭식으로 이어질 확률이 늘어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아침을 먹지 않은 경우가 생기는데..... 이렇게 점심시간까지 공복의 공백이 커지면 폭식의 위험성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많은 시간의 공복과 폭식의 반복은 비만의 가장큰 원인인 만큼 좋지 못한 방법이 됩니다.


식사사이에 시간적인 차이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은 것이 가장 좋지 않은 이유는 저녁 6시와 아침식사와의 시간적인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좋지 않은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우리몸에서는 식사 사이의 시간차이가 크게 되면 에너지 섭취가 원활하지 않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우리몸을 비상사태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섭취한 에너지를 소비 하려고 하지않고, 저장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저녁 6시 이후에 음식을 먹지 않다가 아침을 먹게되면 아침에 섭취한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생 저녁 6시 이후에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면 결국에는 요요현상이 생길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무조건 20분 이상 해야 하나?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은 한번에 할때 20분 이상해야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말은 20분 이상 하지 못하는 유산소 운동은 운동의 효과가 없다라는 말이 될수 있으므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히 알아본다면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좀더 효율적이 될수 있다는 것이지 20분 이상 해야지만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말은 틀린 말이 됩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다면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해야 하지만, 자신만의 시간 특성성 조금씩 운동을 할수 밖에 없다면 그렇게 하는것도 분명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2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유산소 운동시에 처음에는 탄수화물 : 지방을 9:1 비율로 사용하거나 탄수화물 비율을 높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다가 15∼20분을 넘어가면서 탄수화물 : 지방을 5:5 비율로 사용하게 됩니다. 즉, 운동초기보다 지방의 사용량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산소운동은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할때 지방을 많이 사용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이 목적은 체지방 감량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총 30분을 운동을 한다고 했을때 10분씩 3번에 나누어서 하나, 30분을 한번에 하나 칼로리 소비에 대한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그러니 한번에 오래 운동을 못한다고 운동을 안하는 것이 아니라 나누어서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것이 좋다고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목적은 체지방 감량, 체중감량을 위해서 칼로리 소비량 늘리기, 심폐능력 강화 등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2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고집하고, 20분 이상 못한다고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는것은 잘못된 선택입니다. 20분 이상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면 시간 날때마다 유산소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가능하면 유산소 운동을 할때 가능하다면 한번에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지만, 여건상 힘들다면 나누어서라도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