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05.30 06:00
음식의 양을 너무 줄이는 식이요법이 좋지 않은 이유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간혹가다가 하는 폭식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폭식을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폭식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이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 하고, 그 상황을 폭식이 아닌 다른 대체행동으로 이겨낼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폭식이 잘 일어나는 환경이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미리 그런 환경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폭식을 하게 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알려면 기록해놓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극한 긴장감, 음식을 보거나 접하게 되는것, 집에서 혼자 있는것 등 여러가지 상황을 자세히 기록해서 폭식을 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노력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폭식의 상황을 파악하게 되었다면 다음에는 폭식의 욕구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생길때는 대체행동으로 음식에 대한 욕구를 풀도록해야 합니다. 대체행동은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자신만의 대체행동을 적어보고, 발견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체 행동은 폭식에 대한 욕구가 생겼을때 바로 할 수 있어야 하고, 폭식을 이겨낼 만큼 즐거움을 주는 행동이어야 합니다. 대체행동은 한가지가 아니고 적어도 다섯가지 이상 발견해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굶다시피 하는 절제된 다이어트 방법이 좋지 않은 이유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음식을 너무 절제하는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적은 양을 먹기 때문에 다이어트 실패는 물론이며,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굶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제로 다이어트를 하면 음식을 너무 적게 먹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잘보고 너무 절제된 식이요법은 피하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체중감량의 효과가 일시적입니다.






너무 절제된 식이요법을 하게되면 체중감량의 효과가 빠른것 같아서 좋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으로 체중이 내려간것이지 내려간 체중이 내 체중이 된것은 아닙니다. 단지 체수분이 빠졌기 때문에 나타난 효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몸은 근육, 지방, 뼈, 체수분 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중에 다이어트를 하면 가장 빠르게 반응하고 빠지는 것이 바로 체수분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의 양을 극도로 제한하기 때문에 수분의 보충도 적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면 대부분 식사량을 제한하면 수분의 섭취량도 떨어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즉 굶다시피 하는 너무 절제된 식이요법이 우리몸에 공급되는 수분은 적어지게 되는데 비해서 과도한 양의 운동을 하여 우리몸의 배출하는 수분은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몸에 체수분은 일시적으로 빠르게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단기간 다이어트를 할 때 초기에는 체중이 쉽게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이것은 체수분이 빠져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큰 현상을 보여줍니다. 과체중의 경우 체수분의 양도 많아서 초기에 더욱 체중이 많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음식조절에 잠시 방심하면 금방 체중이 올라가게 됩니다.


사람의 인체는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오히려 노페물을 배출이 원할하지 않거나, 변비가 생기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체수분이 빠져서 체중이 빠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단기간 다이어트가 끝나고 정상식이에 들어가면 체수분이 보충되기 때문에 체수분으로 빠진 체중이 돌아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커지게 되기도 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다이어트 기간에도 수분은 따로 적당량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뼈의 건강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너무 절제된 식이요법을 하게되면 뼈의 건강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골밀도 손실입니다. 예전에는 골다공증이 노년층의 여성에게만 일어나는 일이었지만 요즘에는 20, 30대에서도 생기는 질병인 이유는 이렇듯 굶다시피하는 잘못된 다이어트 때문입니다. 굶다시피 하는 절제된 식이요법으로 인해서 뼈 속에 있는 영양분도 많은 양이 손실되게 됩니다. 이렇게 뼈 속에 있는 영양분에 손실이 생기면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고, 결국에는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늘어나게 됩니다. 폐경기 이후에나 노년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적당량의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골밀도 감소를 예방해야 하는데.. 오히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골밀도 감소를 빠르게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골밀도가 감소하는 것은 꼭 노년에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지나치게 날씬해지고 싶어하는 욕구로 인해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지나친 다이어트와 무리한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골밀도가 낮아지는 다이어트에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날씬해지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건강을 해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욱 많은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생리학적으로 체중 감량은 일주일에 0.5kg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 체중감랴을 하게되면 체지방이 빠진것이 아니라 근육의 손실이나 체수분 손실, 골밀도 감소등을 가져오게 됩니다.


많은 여성들이 빠르게 체중감량을 이루고 싶어서 음식을 너무 많이 줄이거나 무리한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고,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차근차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최고의 방법이 됩니다. 절대로 굶는 다이어트로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근육손실로 잃는것이 더 많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무엇입니까? 물론 체중을 빨리 빼는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빠진 체중이 다시 찌지 않는... 그러니까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절제된 식이요법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이상적인 다이어트가 불가능합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먹는 양을 극도로 제한하게 되니 근육의 손실을 가져올수 밖게 없습니다. 근육의 경우 단위 면적당 체지방보다 4배 이상 무겁습니다. 한마디로 같은 크기에 근육과 지방이 있다면 근육이 4배이상 무겁다는 것입니다. 


굶다시피하는 다이어트 중에는 근육의 손실이 있고, 조금만 근육이 손실이 있다면 이러한 이유로 체중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굶는 다이어트로 근손실을 가져오면 많은 사람들이 체중이 빠져서 좋아하는데 이것은 좋아해야 하는 일이 아닙니다. 이런 잘못된 다이어트는 근손실을 가져오고 근육의 손실은 즉,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게 할뿐 아니라 지방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활을 하는 방해꾼을 잃게 되는 것 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식사의 양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이러한 역활을 하는 근육이 손실 되었기 때문에 다이어트 전 체중보다 더 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날씬해지는데 근육이 빠지면 좀 어때?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큰 착오입니다. 근육은 우리몸에서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일을 제외하고 다이어트 측면에서만 본다면 아주 유용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근육은 하루에 같은 움직임을 하더라도 열량을 더 소비하게 해주고, 지방을 태워주기 까지 합니다. 또한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 즉 기초대사량을 높게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런 근육이 손실이 된다면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는 근손실을 가져올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