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08.29 06:00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다이어트 지식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야식을 습관적으로 먹게 되는 야식 증후군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일주일에 2~3번 야식을 먹곤 합니다. 또한 밤에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까지 야식 증후군이 심각할 정도인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야식의 대부분은 기름진 음식이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밤에는 활동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피해주어야 합니다.


야식 증후군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먼저 규칙적인 수면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야식을 먹는 이유는 실제로 배고프다고 느끼고, 먹지 않으면 허전하다는 습관 때문입니다.수면시간을 일정하게 둔다면 야식증후군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사람이라면 유혹을 견디기 힘들어 고칼로리의 야식을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음식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보다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배가고프다는 생각이 든다면 따듯한 우유한잔을 마시면 야식의 욕구도 조금은 충족시킬수 있으며, 숙면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번에는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전체적인 체중을 빼기 위해서도 이지만, 특정 부위에 살을 빼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체비만인 경우 하체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체운동을 집중하게되고, 복부비만인 경우 복부 다이어트를 위해서 복부운동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특정부위에 운동을 집중적으로 한다고 해서 그 부위에 살만 빠질수 있을까? 실제로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해서 생각하는 경우 꼭 알아야 하는 지식이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위별 다이어트는 불가능하다?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 주에서는 부위별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력운동을 하는 여성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부위보다 유독히 많은 나온 뱃살을 빼고 싶어서.... 다른데는 다 날씬한데 특히 덜렁거리는 팔뚝살 때문에 옷맵시가 나지 않아서.... 상체는 날씬한데 하체가 유독히 지방이 많이서... 반대로 상체에 유독 살이 많아서.... 고민 하는 부위에 살을 빼고 싶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마디로 부위별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빼고 싶은 부위에 운동을 특별히 열심히 한다고 해서 그부위에 살만 뺄수 있을까?  일단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간단한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덜렁거리는 팔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팔에 지방을 제거하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을 해야 할까? 팔에 지방을 제거 하려는 운동에 대한 답변으로 단지 팔의 근력운동만 생각하셨다면 아쉽지만 오답입니다. 정확한 정답은 걷기나 조깅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의 조화입니다. 근력 운동만을 하게 된다고 팔에 지방이 빠지는것이 아닙니다. 근력운동은 몸매에 탄력을주고, 사이즈를 줄여주는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니 당연히 지방이 에너지로 쓰이기는 하겠지만 꼭 팔에있는 지방만을 쓰지 않는답니다.


예를 한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오른손을 쓰는 테니스선수들이 라켓을 오른손으로쥐고 테니스를 친다고해서 오른팔에 지방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른쪽의 근육을 왼쪽보다 더 많이 쓰기때문에 오늘팔이 왼쪽 팔에비해 상대적으로 비대해집니다. 운동을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는 운동하는 부위에서만 피하지방의 소모에너지를 가져다 쓰는것이 아니라 몸 전체에서 피하지방의 소모를 통하여 에너지를 얻는것입니다. 다시말해 부위별 운동을 하더라도 그 부위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지방이 빠지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체살을 빼야되는데 왜 자꾸 빠지지 말았으면하는 상체나 얼굴살이 빠지는거지..."  이런고민을 하신분들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어쩔수 없는 상황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체중이 빠지는것은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특정부위의 체중만 빠지는것이 아니고, 몸 전체적으로 지방의 소모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상체만 빠진것이 아니라 원하는 하체도 빠지면서 상체와 얼굴도 빠지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하체보다 상체에 지방이 적고 사이즈가 작기때문에 그런 기분을 느끼는것입니다. (반대로 상체살을 빼야 되는데 하체만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지방흡입수술등은 부위별로 지방을 뺄수 있겠지만...  운동을 통해서는 부위별로 살 빼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렇지만 부위별 근력 운동을 통해서 탄력과 몸매다듬기, 사이즈는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근력운동과 부위별 다이어트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근력운동과 부위별 다이어트에 대해서도 조금더 알아야 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것 처럼 근력운동을 통해서 특정부위에 근력운동을 한다고 해도 부위별 다이어트가 불가능한데 근력운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부위별 근력운동은 특정부위에 지방을 빼기 위해서가 아니라 근력운동의 장점을 위해서 부위별로 나누어서 근력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은 무조건 많이 하면 운동의 효과가 좋은 것이 아니라 휴식을 고려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부위별 운동을 나누어서 해야 하는 이유 중 큰 하나가 부위별로 운동을 나누어서 매일 틀린 부위를 운동 해야 휴식을 고려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위별 근력운동은 그밖에도 근 성장, 충분한 자극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이유
- 근력운동을 하면 우리몸의 근육의 양이 늘어납니다.
- 근육은 지방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사이즈가 감소하게 됩니다.
- 탄력있는 몸매로 나이보다 훨씬 젊어보이게 됩니다.
-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합니다.
-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몸매가 탄력있게 변하게 됩니다.


근력운동에는 전신을 사용해서 하는 근력운동이 있지만 대부분 우리몸에 목표부위에 자극을 주는 부위별 근력운동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우리몸을 크게 나누었을때 팔운동, 어깨운동, 가슴운동, 등운동, 복부운동, 하체운동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이 부위를 조금더 세부적으로 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크게는 이런 부위에 나누어서하는 운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분들이 부위별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착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근력운동을 나누어서 하는 이유는 근력운동은 효과 때문입니다. 매일 똑같은 부위만 하는 운동은 휴식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근손실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크게 부위를 나누어서 휴식을 고려해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근력운동에 부위를 나누는 것은 특정 부위에 살을 뺄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이 아니라 근성장을 위해서 휴식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팔운동을 한다고 해서 팔 살이, 하체운동을 한다고 해서 하체에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근력운동의 장점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의 장점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혹시 부위별 다이어트가 되지 않는다고해서 근력운동을 앞으로 멀리할까봐 걱정되서 입니다. 부위별 다이어트는 불가능해도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꼭 필요하다는 것은 명심했으면 합니다.


참고 - 다이어트 성공하고 싶다면  인터넷 다이어트 프로모션을 활용합니다.
인터넷 상으로 다이어트 프로모션을 하는 다이어트 회사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이란 몸매관리상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노력한다고 해서 성공할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이 다이어트에 큰 힘이 되고, 다이어트 성공에 큰 역활이 되기도 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조금이라도 다이어트 성공에 가까워질수 있습니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체중감량이 되지 않거나, 체중감량에 성공 했는데도 요요현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체질도 틀리고 살아가는 환경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 상담은 개인에 체질과 환경을 파악하여 자신이 잘 알지 못했던 다이어트 실패 이유와 다이어트에 좋은 정보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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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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