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09.24 06:00
기초대사량과 음식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즐겨하는 음료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커피 입니다. 커피는 이제 거의 모든 사람이 마신다고 할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커피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도록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면 점심을 먹고 커피 한잔 먹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커피는 조금만 신경써서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식사후에 바로 마시는 커피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식사 후에 바로 마시는 커피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건강에도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또한 식후에 마시는 커피가 밀크커피인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 후 마시는 밀크커피의 칼로리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칼로리가 높으니 당연히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식사 후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프림과 설탕을 빼도록 하는것이 좋으며,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사 30분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는 등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평소에 마시는 커피는 프림과 설탕이 들어있는 밀크커피 대신에 블랙커피를 먹도록 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 전에 마시는 블랙커피 한잔은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며, 운동시 에너지를 더욱 생기게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기초대사량과 음식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을 어느정도 먹어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경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적게 먹으려고 해도 음식의 양을 너무 적게 먹게되면 지속적으로 음식조절을 하기 힘들뿐 아니라 건강과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질수 있으니 음식의 양을 정하는 부분은 여간 고민되는 부분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의 양을 결정할 때 기준이 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과 음식섭취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기초대사량과 음식섭취량






다이어트를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기초대사량 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자신의 현재 몸 상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두어야 올바른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몸무게, 사이즈, 체중 등이 여기에 속하며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기초대사량도 꼭 알야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초대사량을 꼭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식이요법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음식의 섭취양입니다. 즉, 어느정도 칼로리를 섭취해야 하는지가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기본적인 것이 섭취한 칼로리가 소비된 칼로리보다 적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섭취를 해야 다이어트에 좋을까? 다이어트를 할 때 적절한 음식섭취량은 최소한 자신의 기초 대사량만큼 섭취해야 합니다. 기초 대사량이란? 우리의 몸이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 입니다. 그러므로 기초대사량 보다 음식을 적게 섭취하게 되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할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보다도 낮은 열량의 섭취는 결국에는 모자란 에너지를 근육을 분해해서 사용하게되고, 이것은 근육의 손실로 이루어져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로므로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정확히 알아야 최소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의 양을 알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초대사량 측정법
남자는 66.47+(13.75 X 체중)+(5 X 키) - (6.76 X 나이)
여자는 655.1+(9.56 X 체중)+(1.85 X 키) -(4.68 X 나이)






위에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기초대사량을 알아보고 적어도 기초대사량 만큼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아보기 보다는 정확한 기초대사량 측정을 위해서는 체성분 분석기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체성분 분석기를 통해서 측정을 하면 기초대사량 뿐만 아니라 근육량, 체지방량, 제비방량... 등을 정확히 알수 있으며, 자신에 몸에 대한 상태를 정확히 알수 있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섭취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기초대사량 보다 낮은 음식섭취는 안된다는것을 명심하도록 합니다.


그럼 기초대사량에 대해서도 조금더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대사량이 높을수록 먹어도 살이 잘 찌지않는 체질이 되고, 운동의 효고도 커집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살이 잘 안찌는 체질이 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은 누구나 똑같은 것이 아니고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의 차이는 성별, 나이, 키, 지방 등의 조직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리가 똑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를 하여도 살이 잘 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이렇게 같은 음식을 먹어도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이것은 기초대사량 때문이랍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은 높일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일수 있는 방법
식생활을 개선 -
비타민과 미네랄, 질 좋은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고.... 절대 끼니를 거르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 -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에는 절대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없습니다.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이 늘어나야지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기초 대사량은 신체의 하루 동안의 에너지 소비 중에 60~70%를 차지합니다. 운동을 해서 소비되는 운동 대사량의 에너지 소비는 기초대사량에 비해 상당히 적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정리하면 다이어트 할때는 적어도 기초대사량 만큼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초대샤량을 늘려야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으므로 기초대사량을 늘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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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으로 다이어트 프로모션을 하는 다이어트 회사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이란 몸매관리상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노력한다고 해서 성공할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이 다이어트에 큰 힘이 되고, 다이어트 성공에 큰 역활이 되기도 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조금이라도 다이어트 성공에 가까워질수 있습니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체중감량이 되지 않거나, 체중감량에 성공 했는데도 요요현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체질도 틀리고 살아가는 환경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모션 상담은 개인에 체질과 환경을 파악하여 자신이 잘 알지 못했던 다이어트 실패 이유와 다이어트에 좋은 정보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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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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