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0.23 06:00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올바른 근력운동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올바른 다이어트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진행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정확하고 올바른 목표가 있는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성공 확률이 높지만, 반대로 정확하지 않은 막연한 목표를 정한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를 바르게 잡는 사람들은 확실하고 뚜렷한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룰수 있도록 노력하니 다이어트를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이룰수 있는 목표를 정해놓는다면, 그 목표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게 되니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에 대한 목표를 정할 때에는 우선 무리하지 않고 실천 가능한 것들부터 노트에 적어보도록 합니다. 이 목표들은 단기간에 이룰수 있는 목표에서 장기적으로 이룰수 있는 목표까지 적을수 있도록 합니다. 그 중에 가장 단기간에 이룰수 있는 목표를 우선순위로 잡아놓고,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가장 단기간에 이룰수 있는 목표를 위해서 노력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때 성취감도 생기고, 자신감도 생기게 되므로 결국에는 조금씩 다이어트의 최종목표에 가까워질수 있고, 다이어트를 성공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당장 이룰수 없는 목표나 막연하게 일주일에 5kg감량과 같은 목표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주의 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여성과 남성에 목표에 따른 올바른 근력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다이어트에 대한 운동방법은 틀려져야 합니다. 같은 성별이라고 하더라도 체중감량이 목표인지, 체중감량 보다는 체지방 감량이 목표인지에 따라서 운동의 방법은 틀려집니다. 이것처럼 여성과 남성은 근력운동에 방법이 조금은 틀립니다. 남성의 경우 근력운동을 할때 여성보다는 근육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며, 여성의 경우는 근육을 키우는 것 보다는 몸매에 탄력이 생기는 정도로만 운동을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여성과 남성의 근력운동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근력운동 방법






여성이 근력운동을 하는 목적으 무엇일까? 근래에는 근력운동의 중요성이 많이 알려져있기 때문에 여성들도 근력운동을 많이 합니다.여성의 경우 근력운동을 하는 목적은 근육을 키우기 보다는 몸매의 탄력을 위해서 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여성은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근력운동의 목적은 몸매를 탄력있게 해주고, 기초대사량의 증가로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근력운동을 합니다. 그러므로 여성의 근력운동은 남성의 근력운동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여성의 근력운동에는 근육 중에서도 지근 발달 시키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지근의 발달 시키는 운동은 체지방 감량에도 효과적이며, 심폐능력 증대와 지구력 증대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남성이 속근을 자극하는 운동을 해야 하는 것과 반대로 여성의 경우 지근을 운동해야 합니다. 지근은 쉽게 지치지 않고 오래 버틸수 있는 힘과 지구력을 길러주는 근육입니다. 달리기 선수와 비교해보면 마라톤 선수들과 같은 장거리 달리기 선수들과 장시간 꾸준히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발달되어지는 근육입니다. 장거리 달리기 선수들을 생각해보면 같은 달리기 선수인데도 불구하고 단거리 달리기 선수들에 비해 하체가 얇거나 몸의 근육의 크리가 덜 발달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훈련방식이 장시간 운동을 위해서 지근 중심의 운동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알수 있는 것은 지근 중심의 운동은 우리몸의 근육을 우람하게 키우기 보다는 잔근육이 발달하고, 근육의 선명도를 높일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지근 중심의 운동은 이소룡과 같은 잔근육이 발달하고, 근육의 선명도를 높일수 있는 운동방법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여성의 경우 징그럽게 이소룡같이 근육이 발달하는 것이 싫다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남성의 이야기 이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특성상 남성처럼 징그러울 정도로 갈라짐이 많게 근육이 발달되지 않습니다. 보기좋을 정도로 탄력적인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정도입니다.  지근을 자극 하는 근력운동 방법은 근력운동을 할때에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많은 반복횟수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의 반복횟수로 추천하는 횟수가 남성의 근력운동 방법에 비해서 많은 반복인 이유는 지근을 자극하는 운동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이야기를 정리하자면, 여성의 경우 지근을 자극하는 저중량 고반복의 근력운동 방법이 도움이 되는 근력운동 방법입니다.




남성에게 도움이 되는 근력운동 방법






남성이 근력운동을 하는 대부분의 목적은 무엇일까? 근육의 크기를 어느정도 증가해서 모델같은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반면에 위에서도 알아본 것고 같이 여성의 경우 근력운동을 해도 몸매가 탄력있어지는 것은 원하지만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즉 남성의 경우는 탄력있는 몸매와 더불어 어느정도 우람한 근육을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넓은 어깨 볼록한 가슴을 원하는 남성이 많다는 것은 근육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목적인 것의 한예가 됩니다. 현재에는 너무 우람한 근육 보다는 적당히 발달된 근육을 갖고자 하는 남성들이 많지만, 어느정도 근육의 크기를 키우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남성의 경우 속근을 단련시키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속근은 흰색을 띄고 있어 백색근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속근을 자극하는 근력운동은 글루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근력증대 또는 근육량증가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속근의 경우는 운동시 쉽게 지치는 편이지만 근육 성장은 빠른 편에 속합니다. 100m 달리기 선수들과 같은 단거리 달리기 선수들을 보면 장거리 달리기 선수들에 비해서 하체가 두꺼우며, 몸의 근육의 크기가 더 우람하게 발달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거리 달리기 선수들의 경우는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힘을 내어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지근보다는 속근 중심의 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속근중심의 운동은 순간적인 파워와 힘, 민첩성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순간적으로 힘을 내야 하는 경우 속근 중심의 운동을 해야하고, 속근중심의 운동은 근육의 힘과 근육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


근육의 크기를 키우고 근력을 키우고 싶어하는 남성들의 경우 속근중심의 운동을 적절하게 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속근을 자극하는 운동방법은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어느정도 무게가 있는 무거운 중량으로 적은 반복횟수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 근력운동의 반복횟수가 여성의 비해서 적고, 무게가 무거운 이유는 속근을 자극 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내용을 정리하면 속근운동은 근육의 크기와 힘을 증가시키는 운동이며, 고중량 저반복의 근력운동이 여기에 속합니다. 참고로 요즘에는 남성도 여성처럼 우람한 근육보다는 잔근육을 발달 시키고 싶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경우는 지근을 자극하는 운동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