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0.28 06:00
산후 다이어트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무엇이 있을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하면 많은 사람들이 닭가슴살을 떠올립니다.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렇듯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단백질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백질을 먹는 주된 이유는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이라는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을 구성하는 요소라는 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근육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단백질을 섭취하여 근육이 생성되도록 해 주어야 탄력있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음식은 운동을 병행했을때 근육의 증가를 가져와 탄력있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덜 쌓이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근육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늘리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운동과 함께 병행해서 섭취해주여야 하는 것입니다. 단백질 음식으로는 닭가슴살, 계란흰자, 등푸른 생선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백질 음식을 적절히 섭취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산후 다이어트 운동방법 및 산후 다이어트 음식조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다이어트는 남성의 다이어트와 다른것이 있습니다. 하나는 매월 찾아오는 생리주기 다이어트이며, 또 하나는 출산 후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그 중에서 출산후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산 후에는 몸이 많이 약해져있고, 모유수유를 하는 등 여러가지 특수한 상황이 있기 때문에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상황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산후 줄어들지 않은 체중 때문에 고민한다면 꼭 알아봤으면 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산 전에는 날씬했는데 출산 후에 살이 쪘다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을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출산을 하고나면 여성이 살이찌는 것일까? 단순히 출산을 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살이 찔수밖에 없는 것일까? 궁금한 내용입니다. 실제로 출산을 하면 살이 찌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잘못된 행동때문이라면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출산 후 살이 안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유를 먹이지 않는 습관
임신을 하면 신체는 많은 양의 지방을 추가로 필요하게 되는데 전체 체중 증가중 약 4-5Kg 정도는 내부 장기와 배, 등, 허벅지에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그런데 모유를 먹이게 되면 500-1000Kcal 정도의 열량이 추가로 소모되며 이 열량은 주로 모체의 허벅지와 엉덩이에 축적되어 있던 지방을 분해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모유를 먹이면 유두에 자극이 가면서 자궁이 수축되어 복부근력이 탄력있게 회복됩니다. 따라서 모유 수유로 산모가 임신 의 몸매를 회복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모유를 먹인 산모는 분유를 먹이는 산모보다 출산 6개월 후에 약 3kg, 출산 1년 후에는 약3.5kg 정도의 체중이 적게 나간다고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잘먹고 잘쉬어야 한다는 인식
우리나라는 과거 어렵게 살아온 탓에 산모는 무조건 잘 먹고 마냥 쉬어야 한다는 인식이 뿌리 깊게 남아있습니다. 몰론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은 해야 될 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도 필요하며 영양섭취 저하로 인한 저체중아의 발생은 태아에게 안전뿐 아니라 신생기에도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과거에는 이러한 믿음이 일리가 있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진 요증에는 산모가 무조건 많이 먹는게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임신 때의 식성이 출산 후에도 계속돼 만성적인 영양 과잉을 초래 할 뿐만 아니라 임신기간 중 체중이 너무 많이 늘면 태아가 너무 커서 정상적인 분만이 어려워지고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일으키게 됩니다.




산후 다이어트 운동방법






출산을 하고나서 언제부터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후 6주 까지는 골반의 기능과 여러가지 신체기능들이 원래대로 회복되는 시기 즉, 컨디션 회복 기간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출산후 6주 까지는 무리하지 않고 가벼운 스트레칭과 가볍게 걸으면서 산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6주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주어 본격적인 몸매관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6개월 이후 부터는 늘어났던 체중들의 조절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를 미루다보면 나중에 더욱 힘들어 질수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분만 후 4~6주 전까지는 스트레칭기나 가볍게 걷기등으로 조심스럽게 운동을 시작 합니다. 그 이후에 점차적으로 강도를 높여 가면서 운동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스트레칭,요가,체조,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에어로빅,재즈댄스 등을 추천 합니다. 그 동안의 적었던 활동량을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감소 시키도록 합니다. 보통 아이를 돌보느라 운동을 하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이가 운동을 하지 못하게 방해?^^ 하는 경우에는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빠르게 걷기 등을 하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이야기 하지만 운동이라는 것은 거창하게 헬스클럽이나 스포츠 센터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빠르게 걷기가 오히려 더 좋은 운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산후 다이어트 방법
- 출산 6주 후부터 조금씩 규칙적인 운동을 해줍니다.
-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 놓고 합니다.
- 평소에 수분 섭취를 많이 해줍니다.하루 6~8잔 정도 마십니다.
-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 야식이나 폭식을 피합니다.
-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먹어 변비를 예방합니다.




산후 다이어트 음식조절방법






출산 전에는 날씬했는데 출산 후에 살이 쪘다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을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출산을 하고나면 여성이 살이찌는 것일까? 단순히 출산을 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살이 찔수밖에 없는 것일까? 실제로 출산을 하고 살이 찌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출산 후에 신체 활동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잘먹고 잘쉬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산모가 무조건 많이 먹는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임신 때의 식성이 출산 후에도 계속돼 만성적인 영양 과잉을 초래해 비만의 위험성이 있으니 무조건 많이 먹는게 아니고 조절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출산 후에는 어떻게 음식조절을 해야 할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량을 몸 상태에 맞춰 제한
체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섭취 전 열량을 줄여야 합니다. 열량이란 사람에게 있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 요구량인데 이양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체적 하루운동량 또는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측정되어 집니다. 열량은 체중감량을 시작하는데 기본이 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하루 필요한 열량보다 어느 정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다한 열량섭취 제한은 어지러움증. 무기력, 갑자기 일어날 때 생기는 멍함 등이 나타나고 변비, 월경불순, 빈혈, 두통, 신경고민, 불안, 무감각증의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1200Kcal 정도의 식이요법은 균형 있는 영양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므로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체중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식품의 3대요소로서 몸 안에서 근육이나 혈액을 만드는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이러한 3대영양소는 신체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게 되고 남은 에너지는 체지방으로 남게 됩니다. 단백질은 금식이나 열량을 적게 섭취하게 되면 체내요구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적절한 혈당량 유지와 열량 생산에 단백질이 이용되기 때문에 일일 최소 65-72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은 식이요법을 하게 되면 다른 필수 영양소인 칼륨, 마그네슘, 같은 전해질 및 무기질, 비타민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이상의 보충도 필요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