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0.29 06:00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좋은점과 근력운동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 빠르게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중요하게 생각 하지만 감량한 체중을 요요현상 없이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빼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야 어느정도 음식을 섭취해도 우리 몸에서 저절로 소비할수 있으므로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근력운동은 체지방을 감량함과 동시에 근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량이 많아지면 운동을 안 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고 지방 사용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근육은 생존을 위해서 칼로리를 많이 필요로하기 때문에 근육양이 많아지게 되면 점점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어 요요현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결국 근육의 양을 늘리는 것은 기초대사량을 증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다이어트 방법이 됩니다.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이 높여야 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것은 여러가지가 요소가 있지만 가장 건강하고 좋은 방법이 근육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근육양을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은 바로 근력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 다이어트 장점과 근력운동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근력운동은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한 운동방법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요요현상을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장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럼 이유에서 요즘에는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도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서 근력운동은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근력운동의 필요성을 더욱 알아보기 위해서 근력운동 다이어트 장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 다이어트 장점






근력운동의 경우 예전에는 남성들의 운동이라고 생각 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근래에는 많은 여성들도 근력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스컴에서 많은 여자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지면서 근력운동의 효과가 많은 여성들에게 잘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몸매를 탄력있게 만들고,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늘려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큰 도움을 줍니다. 체중만 적게 나가는 다이어트가 아닌 몸매가 탄력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력운동이 효과적인 것입니다. 그럼 근력운동의 장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칼로리 소비량 증가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칼로리 소비가 늘어납니다. 우리가 몸안에 근육 1kg을 만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몸이 스스로 100kcal의 칼로리의 에너지를 사용 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근육을 3kg만 늘어나게 된다면 매일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런닝머신 1시간과 같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밥 한공기를 먹은것 만큼의 칼로리를 소비시켜 주게 됩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근육량을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무리한 유산소운동과 절제된 식이요법으로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근육량이 늘어나기는 보다는 근육의 손실을 보기 때문에 체중은 빠지지만 체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의 손실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절하게 병행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면 근육의 증가하고 체지방을 줄일수 있습니다.


슬림한 몸매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이 늘어나면 같은 체중이라도 더 슬림해보입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반 정도 부피가 작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주고 지방을 제거 하게 된다면 같은 체중이라고 해도 신체 사이즈는 작아지게 되어있는 것입니다. 즉 같은 키와 체중을 갖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체지방률과 근육에 양에 따라서 사이즈가 다르게 보인다는 말입니다. 같은 몸무게의 사람이 사이즈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체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에 지방과 근육에 대한 비율로 인해서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근육이 체지방 보다 많은 사람은 더욱 날씬해 보이게 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유산소 운동만 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체중이 늦게 줄여나갈지는 모르지만 체지방은 빠지고 근육이 늘어나기 때문에 더욱 날씬해보이는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우리몸에 근육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감소가 되기 때문에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날씬하게 보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무조건 마른것이 아니라 몸매에 탄력이 생겨 더욱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날씬해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할때 근력운동은 꼭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근력운동 초보자의 운동방법






근력운동 다이어트에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초보자가 근력운동을 할때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할까? 근력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초보자에게 맞는 운동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무조건 고급자의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력운동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보는 방법은 무조건 고급자의 운동방법을 따라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이든 단계가 있듯이 근력운동도 단계가 있고, 그 단계에 맞는 운동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가장 효과가 좋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보자의 근력 운동방법은 무조건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에 맞는 프로그램
복잡한 운동 프로그램은 좋지않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하기전에 인터넷을 통해서 근력운동 지식이나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동에 올바른 지식을 제대로 알고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만, 운동의 경력이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근력운동에는 초보자들이 소화할수 있는 운동원칙들과 중,고급자들이 소화할수 있는 운동원칙들이 있습니다. 초보자때 부터 복잡한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하기 보다는 기본적인 운동에 집중해서 어느정도의 체력과 자세, 기술들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머신보다 프리웨이트
머신운동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력운동의 초보자의 경우 프리웨이트(덤벨이나 바벨)를 사용해서 하는 운동 보다는 머신으로 하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머신으로된 근력운동 기구는 초보자도 쉽게 자세를 잡을수 있는 장점이 있는 운동이기는 하지만, 자신에 맞게 근육을 자극하는데는 프리웨이트 보다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근력운동을 오래 한 경우는 머신보다 프리웨이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운동 초보자의 경우에도 머신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배우기 어렵더라도 프리웨이틀를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운동에 충실
많은 운동기구나 운동종류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것이 아닙니다. 같은 부위에 운동이라도 세부적으로 자극하는 부위가 틀리기 때문에 많은 운동법이 존재합니다. 운동 경력이 오래된 사람의 경우 세부적인 근육을 발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많은 운동으로 자극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 초보자의 경우는 세부적인 근육을 발달 시키기 보다는 기본적인 운동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많은 기구를 다루거나, 많은 종류이 운동을 한다면 집중을 하기 힘듭니다. 많은 기구를 다루는 것은 오히려 운동에 혼동을 줄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운동에 충실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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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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