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1.05 09:04
하체비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지식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운동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체력과 시간만 허락한다면 무조건 운동은 많은 시간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동에 많은 시가늘 투자하면 당장의 효과는 높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운동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오랜운동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서 집중력이 떨어질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즉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기도 힘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어트는 절대로 굵고 짧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할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할때 너무 많은 시간을 하게되면 우리몸에서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두가지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하게 됩니다. 그 호르몬은 스트레스성 호르몬인 코티졸과 카테콜라민 입니다. 이 두가지 호르몬은 우리몸의 근육성장에 방해하는 호르몬입니다. 즉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특히 스트레스성 호르몬인 코티졸의 경우 운동시 지방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쓸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고, 에너지를 근육에서 사용하게 해서 근손실을 보게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와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 생기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장시간 운동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오랜시간 운동하기 보다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적절한 운동 시간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하체비만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아름다운 각선미를 갖는 것을 소망합니다. 그만큼 여성이라면 누구나 하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깊습니다. 그런데 이런 깊은 관심 만큼 잘못된 하체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들어 하체운동은 오히려 다리에 근육이 생기게 만들어 각선미를 망치거나, 다리를 오히려 두껍게 만든다고 아는 여성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하체근력운동은 다리를 두껍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하면 하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돌고 하겠습니다.




하체운동과 하체 다이어트의 관계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 중에 많은 여성들이 하체운동을 하니 다리가 두꺼워지는 것 같다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하체운동을 하면 다리가 더욱 두꺼워지는 것일까? 사실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운동을 할때 나타나는 펌핑현상 때문에 이렇게 오해를 하게되는 것입니다. 물론 하체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근육이 발달하기는 하지만 여성의 경우 하체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보기 싫을 정도로 근육이 많이 발달하지는 않습니다. 하체운동이 다리를 더 두껍게 한다는 잘못된 생각이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니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이 하체운동을 해도 다리의 근육이 남성처럼 발달하지 않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쇼크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
근육에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한 일시적인 충격이 근육쇼크 상태로 돌입하게 되기 때문에 다리가 더욱 두꺼워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활동력이 적고 강도있게 근육을 사용하지 않은 부위에 근육은 갑자기 과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근육이 뭉치고, 딱딱하게 되는 근육쇼크 상태가 됩니다. 이런 근육쇼크 현상은 운동을 안 하다 하는 경우, 평소보다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오버트레이닝을 한 경우 등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근육쇼크 현상은 길게는 여성의 경우 3개월 가량 지속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면 체지방제거에 도움이 되고 탄력있고 매끈한 다리를 만들수 있습니다. 근육쇼크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니 운동을 안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
여성이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몸이 남성화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기방어를 하게 됩니다. 이때하는 자기방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더욱 많이 분비하는 것입니다. 에스토로겐의 분비는 여성의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만들어 남성화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성의 몸에서 자기방어를 하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인해서 여성의 경우 근력운동을 해도 남성 근육이 우람하게 발달되지 않으며, 운동으로 다리가 두꺼워지는 것도 방지하게 되니 운동을 통해서 다리가 두꺼워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체부종을 해결하는 방법






하체에 부종이 생겨서 하체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부종형 하체비만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많은 여성들이 저녁이 되면 하체가 붓기가 심해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부종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종형 하체비만이 생기는 여성들의 경우 평소에 하체가 자주 붓거나 저녁이 되면 많이 뭇는 느낌이 나는 등 경험이 자주 나타납니다. 부종형 하체비만은 하체비만이 없는 분들도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하체에 붓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하체 부종이 하체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하체 부종을 해결해주는 식이습관과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부종 해결하는 식이습관
검정콩과 붉은팥을 섞어 만든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잡곡밥이 부종의 해결에 좋은 이유는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는 호박도 부종 해결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무엇보다도 부종 해결에 가장 필요한 식이습관은 짜고 단음식은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이 붓는 것은 몸안에 염분이 증가하여 몸이 붓는 것이기 때문에 짠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단음식은 소화를 방해하고 신장의 기능에 좋지 않으니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리부종 해결하는 생활습관
따뜻한 물에 죽염을 넣고 발을 담그면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몸안에 수분이 밖으로 배출 되어 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부종을 예방하는데는 소금물 족욕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운동은 유산소 운동위주로 땀을 많이 빼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근력운동도 필요하지만 운동에 비중은 유산소 운동에 더욱 두는 것이 부종을 해결하는데 좋습니다. 또한사우나와 반신욕도 수분을 제거 하는데 도움이 되니 평소 부종 때문에 고민이라면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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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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