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1.08 06:00
다이어트에 올바른 식습관과 식습관 개선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것 중에서 가장 많이 섭취하면서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물입니다. 물은 생명체에게 있어서 꼭 필요한것이며,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물은 크게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신경쓰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로 물 마시는 것에 대해서 크게 의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물 마시기는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중에서도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식사중 물의 섭취는 소화가 잘 안되게 하거나 지방을 더욱 축척이 되게 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사 중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중에 물을 마시게 되면 침샘의 흐름을 감소 시켜 소화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위장에 손상이 줄수 있는 위험성이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몸에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게 되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했도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됩니다. 즉 물만 마셨을 때는 물이 위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밥과 같이 마신 물은 위에서 빨리 흡수되어 급격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30분, 식후 1시간 사이에는 물을 마시것은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올바른 식습관 개선법을 알아보고 다이어트에 올바른 식습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 보다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아무리 운동을 강도있게 열심히 한다고 해도 식습관이 좋지 않거나, 음식조절을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없습니다. 즉 음식섭취는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꼭 식습관을 개선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좋은 식습관 개선법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 하면 많은 사람들이 적게 먹으면 먹을수록 좋다고 착각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이어트를 위해서 너무 적게 먹는 것으로 인해서 체중감량에 실패하고 비만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식습관은 많이 먹는 것만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다이어트 중에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으려고 한다거나, 칼로리 섭취를 무조건 줄이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하면 적게 먹고, 적은 칼로리로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정답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음식섭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개선해야 하는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적게 먹는 경우
너무 적게 먹는데 살이 찐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365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의 경우 많이 해당되는 비만의 원인입니다. 너무 적게 먹는데도 살이 찌는 이유는 평생 너무 적게 먹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적게 먹는다면, 체중이 빠지지만, 체중과 함께 근육의 손실이 올수 밖에 없습니다. 근 손실로 인해서 기초대사량은 낮아졌는데... 어쩌다가 하는 과식이 비만이 되게 하는 경우입니다. 결국에는 적게 먹는 경우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경우는 서서히 섭취량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기초대사량 이상으로 섭취를 하고, 가능하다면 일일 필요에너지까지 늘려줘야 합니다. 하지만 음식의 양을 늘리면 살이 찐다는 불안감이 있을수 있으므로 운동을 병행해서 불안감을 떨쳐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줄어든 근육의 양을 늘리는데도 필요하니 꼭 병행해야 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진 경우
실제로 현대인이 살이 찌는 원인에 많이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경우는 너무 적게 먹는 경우와 중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이 비만이 되는 이유는 우리몸의 방어기능 때문입니다. 우리몸은 에너지가(음식섭취) 규칙적으로 되어야, 섭취한 에너지를 저장하기보다 소비하려고 하는데, 에너지 섭취가 불규칙하니...... 언제 에너지가 보충 할지 모르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한 에너지를 사용하려고 하지 않고 저장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몸에서 방어기능을 하고 있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식사를 건너뛰게 되고, 다음 식사시간에는 너무 허기가 져 있으므로 폭식을 할 경우 많은 에너지 섭취가 되었음에도 소비하지 않고 저장하려고 하고 이로인해서 비만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경우 되도록 식습관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노력하고, 여러가지 여건상 힘들다면 식사대용 식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절대로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는 먹는 경우
너무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는 실제로 가장 많은 경우입니다. 많은 양을 먹는 것에 비해서 운동을 따로 하지 않거나,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잉여칼로리가 많이 남아 비만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경우에는 음식의 양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식의 양을 줄일때에는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줄이게 되면, 식습관 개선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고, 근 손실이 생길수 있는 등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너무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경우는 자신이 가능한 범위에서 조금씩 먹는 양을 제한해 최종적으로는 일일 필요에너지 정도까지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올바른 식습관 방법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식습관을 갖지 않고 있다면 요요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주위에 특별히 운동을 하거나 음식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적절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특별히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하지 않아도 날씬한 사람들은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평소에 살찌지 않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살찌지 않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날씬한 몸매를 가질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이번에는 날씬한 몸매를 위한 식습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의 섭취
물은 우리몸에 70%를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구성요소 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물을 소홀하게 생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충분히 수분섭취를 해줄 뿐 아니라, 식사시간에는 물의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평소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을 에너지 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과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식사시간에는 수분섭취를 제한 해야 하는데... 식사를 할때 물을 자주 마시게 된다면 장이 소화를 잘하지 못하고, 음식들이 고스란이 지방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또한 위를 확장시켜 오히려 음식을 더욱 많이 섭취하게 할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물은 식사전 1시간 전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습관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경우 식사습관이 규칙적이지 못합니다. 특히 과식과 폭식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조절 방법으로 극도로 절제된 식이요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그 식이요법을 계속 지키지 못하고, 자신도 모르게 폭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과식과 폭식으로 인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흰 밀가루, 흰쌀 빵등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 하는것 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곡류로 만들어진 음식을 섭취 하는것이 좋으며 식사시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식사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 식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는습관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원래 먹는 양의 20% 가량을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사람들이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날씬한 몸매를 위해서는 천천히 음식을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뇌의 만복중추가 자극되어 지는데, 그때까지 약 30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빨리 먹는 사람은 이보다 빠른 시간에 식사를 마치기 때문에 식사가 끝나도 배부르다는 느낌을느끼지 못하여 음식을 더욱 많이 먹게 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식사를 너무 빨리 하게 되면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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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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