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1.16 06:00
올바른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가 실패해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원인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원인 중에 음주로 인한 경우도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음주를 아예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우리나라 음주문화상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음주를 자주하게되면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먹어야 한다면 많이 마시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주가 다이어트에 해로운 이유는 음주를 하게되면 알콜이 채내에 흡수되면서 지방대사에 관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서 술과 같이 먹은 고칼로리의 안주와 음식들이 복부지방, 특히 복강내 지방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음주를 자주하게되면 다른 부위보다 하복부나 복강내에 지방이 많이 쌓이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은 이런한 현상 때문입니다. 물론 알코올은 텅빈칼로리로써 술 자체에 있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전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술의 성분인 알콜의 활동으로 인해서 술과 같이 먹은 안주로 인해서 지방이 쌓이고 다이어트에 좋지 안헥 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음주 다음날 음식조절이나 운동을 힘들게 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할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하는 식이요법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것과 굶다시피 하는 절식이나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가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를 가져올 확률이 높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면 잘못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그 위험성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이러한 다이어트 보다는 건강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했으면 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빠르게 성공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체중감량이 빠르다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하려고 합니다. 빠르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찾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원푸드 다이어트를 통한 다이어트 방법 들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초기에는 다이어트 효과가 빠를수 밖에 없스니다. 즉 빠른 다이어트 방법은 대부분 한가지 음식을 위주로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다이어트에 좋다는 음식 위주로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편식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우리몸에 5대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는 것인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몸의 3대 영양소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2대 영양소인 무기질 비타민 이렇게를 우리는 5대 영양소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을때 그냥 칼로리만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조금 높히더라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셔야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는 이유는 몸에 있는 지방을 연료로 사용해서 태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양소과 충분히 섭취가 안되서 태울수 있는 영양분들이 모자른다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연소할수 없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아름다움을 위해서 입니다. 영양소 섭취가 부족해 얼굴이 안되보인다거나 기운이 없는 모습이라면 그것은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식단을 구성 할때는 한 음식에 취중된 음식으로 식이요법을 하기 보다는 5대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게 해주셔야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유행하는 다이어트 식이요법의 경우는 영양소가 불균형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다이어트 관점에서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유행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무리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 한다고 해도 다이어트에 식이요법에는 영양소가 부족 할수 있으니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절식 또는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점을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원푸드 다이어트 같이 좋지 않은 것이 있다면 바로 이번에 알아볼 절식 또는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식, 절실 다이어트도 다이어트에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서 시도하는 아주 좋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행동중에 가장 잘못된 행동이 바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의 양을 너무 많이 줄인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절식이나 단식을 하게되면 체중감량은 빠를수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단식과 절식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착각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게되는 결정적인 실수가 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너무 적게 먹는 다이어트는 지속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속할수 없다면 결국에는 건강만 해치고 다시 살이 찌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실제로 단식과 절식에 대한 악순환으로 몸과 마음이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할 경우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가 섭취가 안되니 우리 몸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에너지는 기초대사량에 영향을 주는 근육에서 사용합니다.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니 당연히 근육의 양은 줄어들고 기초대사량은 내려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의 양을 줄이는 고통을 선택했는데 너무 적은 양의 음식 섭취로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면 이것은 정말 바보같은 일이 될것입니다.


정리해보면 다이어트 중에 먹는 양을 줄였더니 체중이 빠집니다. 하지만 곧 체중이 빠지지 않은 시기가 오면 혹시 이정도 먹는 양으로 살이 안빠지는것은 아닌가? 라는 강박관념과 같은 생각에 자꾸 적게 먹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운동의 양도 점점 늘릴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몸은 적은 에너지 섭취와 많은 운동의 양으로 인해서 몸의 위기가 오는 것으로 인식하고 지방감소률을 낮추게 됩니다. 기아나 혹은 단식일 경우 몸은 지방을 축적하려는 모드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결국에는 조금만 먹어도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절식과 단식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라는 것을 명심하고 올바른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잘못된 식이요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식조절이나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평생 강도있고 절제력 있게 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고치는 것은 평생 할수 있는 식습관으로 평생 비만이 되는 것을 예방할수 있고, 날씬한 몸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만이 되는 큰 원인중 하나가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중에 좋지 않은 식습관을 파악하고 고치려고 하는 생각보다는 당장 식이요법과 운동으로만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좋지 식습관을 고쳐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나쁜 식습관을 고친다면 살찌지 않은 체질로 만드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누구나음식조절을 하는데 자신도 모르는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별거 아닌것 같은 이런 나쁜 식습관이 다이어트에 성공을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침을 먹지 않는 습관을 갖고 있다거나, 자신도 모르게 군것질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거나 하는 등 잘못된 식습관을 파악하고 고쳐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식습관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식습관을 파악하고, 고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 식습관을 점검하고, 문제가 되는 식습관이 있다면 빨리 파악하고 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을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일기입니다. 자신이 식사일기를 적어본다면 자신도 모르게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식습관을 파악하고 고쳐나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식사일기를 적을때는 조금이라도 먹은 음식이라면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으며, 느낌이나 시간등도 적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주중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주말이 되면 음식 조절 능력이 떨어져 너무 과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월요일만 되면 음식조절을 잘 하지 못하고 과식이나 폭식을 해서 후회를 하는 사람드리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주말에 먹고 싶어던 음식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 먹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주에 1회정도 먹고 싶은 음식을 먹더라도 너무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정말 먹고 싶은 것은 신진대사율과 활동량이 많은 아침 또는 점심에 먹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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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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