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1.19 06:00
마른비만 해결을 위한 마른비만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것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물론 다이어트 중에 실수를 하는 것은 상당히 많지만 그 중에서 하나가 폭식과 절식을 반복하게 되는 행동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절제된 음식조절은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100% 완벽하게 매일 음식조절을 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때로는 다이어트 중에 폭식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폭식을 한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있어서 폭식을 할수는 있고, 폭식이 다이어트에 좋지는 않지만, 그 다음부터 조절을 잘 한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폭식의 문제는 어쩌다 한번씩 하는 폭식 자체에 문제가 있기 보다는 폭식을 한 다음에 하는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그 잘못된 행동이 바로 절식이 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을 잘 참고 있다가 한번 폭식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실패 했다는 좌절감과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마음을 다잡고 절식을 하게 되고, 그리고... 또...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고, 몸과 마음이 망가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누구나 어쩌다고 폭식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한번씩 하게되는 폭식으로 인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어쩌다가 한번씩 하는 폭식은 누구나 할수있고, 이것은 다이어트의 실패로 이어지지 않는 다고 인식하고, 절식으로 조절을 하기 보다는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마른비만치료법과 마른비만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의 유형을 살펴보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고도비만, 중등도비만, 마른비만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는 이중에서도 중등도비만과 마른비만이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들은 항상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어서 운동은 배제하고, 잘못된 음식조절을 통해서 체중관리를 하기 때문에 마른비만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마른비만은 겉으로 보기에는 크게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 건강상에는 좋지 않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마른비만의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마른비만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옷을 입고 있을때 겉보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른비만은 체중은 정상체중이지만 체지방이 높고,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살이 잘찌는 체질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음식의 조절을 잘 못하게 되면 고도비만의 위험성이 생길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른비만은 고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움직임이 적어서 생기는 비만인 경우 운동을 꾸준히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른비만의 올바른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비만의 음식조절 방법
마른비만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식이요법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를 위해서 근육의 증가와 체지방 감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무조건 체중감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굶거나, 적게 먹어서 체중감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체중감량과 함께 근손실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음식조절을 포기하게 되면, 근손실은 그대로 이지만, 체지방이 증가가 되기 때문에 마른비만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선 무조건 음식을 적게 먹는 다이어트는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피하고, 적절하게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하루 중 열량의 섭취 비율은 지방 20%, 단백질 20~30%, 탄수화물 50~60%'의 열량비율로 음식섭취를 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영양이며, 탄수화물과 지방은 운동하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영양입니다.


마른비만의 운동방법
마른비만의 운동에는 유산소 운동 보다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이것은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의 양을 늘려주고,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근력운동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의 방법은 근육의 증가를 목적에 두고 근력운동을 해야 하므로 약간 무거운 중량을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중량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머신운동기구로 어느정도 근력운동과 저항에 익숙해줄수 있도록 하고, 익숙해지면 덤벨이나 바벨을 사용한 운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력 운동의 강도는 강도있는 운동이 필요하므로 초보자의 경우는 한세트에 10~12회 정도 반복할수 있는 중량으로.... 4~6개월 정도 경험이 있는 중급자 이상 부터는 한번에 10~8회 정도 반복할수 있는 중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운동에 3세트 이상, 세트사이에 휴식시간은 1~2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이 경우는 일주일에 2~3회 정도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는 시간은 20분~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마른비만이 위험한 이유






비만은 사람은 모두 뚱뚱하다고 생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만하다고 해서 모두 뚱뚱하지는 않습니다. 비만은 몸무게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고, 체지방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비만의 형태가 마른비만입니다. 마른비만은 여성들에게 많은 비만의 유형입니다. 마른비만이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잦은 다이어트의 시도와 올바르지 못한 다이어트 방법 때문입니다. 특히 운동을 병행하지 않고 음식으로만 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여러차례 시도하는 경우 마른비만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마른비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비만의 특징
마른비만은 체중이 적게 나가기 때문에 체지방과 근육량 모두 적게 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근육량이 적은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체지방은 높게 나가기 때문에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체형이 작으며, 허벅지와 팔이 모두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가슴이 빈약하고, 어깨는 좁고, 엉덩이도 작은 체형입니다. 또한 근육량이 적어서 평상시에 기운이 없고, 활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마른비만이 생기는 경우는 잦은 다이어트 반복과 운동을 병행하지 않고, 식이요법 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현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비만의 유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마른비만의 위험성
마른비만은 겉으로 보기에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마른비만이 위험성으로는 복부비만이 있습니다. 마른비만에서 복부비만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운동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른비만의 경우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낮습니다. 이렇게 기초대사량이 낮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이 먹게 되면 복부쪽으로 지방을 저장하게 되어 복부비만이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른 비만인 경우 복부비만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복부비만률이 높은 경우 각종 성인병에 걸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마른비만은 위험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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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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