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12.06 06:00
근력운동 다이어트의 올바른 지식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는 누구나 생각하는 관심사가 아주 높은 주제입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고, 음식조절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만큼 효과가 좋은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수시로 짬날때마나 할수 있는 복식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은 큰 동작이 필요한 것이 아니며, 특별히 장소와 도구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일을 하다가도, 공부를 하다가도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수시로 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 방법을 모르고 있습니다. 수시로 복식호흡을 하게되면 칼로리 소비량을 증가시켜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며, 특히 복부비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복식호흡은 복부를 많이 사용해서 호흡을 하게 되므로 복부지방 감량에 큰 도움을 주는 호흡법입니다.간단하게 의자에 앉아서 복식호흡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눈을 감고 양손을 배위에 올려놓고,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호흡을 들이마실때는 배가 볼록해지는 것을 손으로 느껴야 합니다. 입으로 조금씩 들이셨던 시간의 두배 만큼 천천히 숨을 내밷어야 합니다. 몸에 있는 공기가 다 빠져나가는 느낌으로 숨을 천천히 내밷고 다시 코로 숨을 들이쉽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평소에 복식호흡을 자주 해준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므로 잘 활용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알고 있는 근력운동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운동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의 경우는 여러가지 기초지식이 필요하며, 올바른 운동자세 또한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근력운동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식이요법도 같이 병행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알아야 할 지식들이 많습니다. 즉, 아무것도 모르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근력운동에 대해서는 잘못알고 있는 지식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어 근력운동을 할때 가능한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고, 바른지식으로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의 올바른 지식 알아보기.






근력운동은 다이어트나 건강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하는 성별의 비율을 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가까운 헬스장에만 가봐도 여성의 대부분은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은 여성에게 아주 필요한 운동입니다. 여성의 특성성 근육보다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년기가 되면 뼈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력운동을 통해서 뼈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여성이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더욱많이 하는 이유는 아직도 근력운동은 남성에게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근력운동의 올바른 지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이 남자가 하는 운동이다?
요즘에는 이런생각을 하는 여성이 많이 없어지기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근력운동을 하면 남성처럼 근육이 발달할까봐 걱정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잘못알고 있는 근력운동 지식이며, 실제로 절대 그렇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도비니다. 여성은 근 골격이란 측면을 비교해볼 때 남성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여성은 남성 호르몬제를 일부러 복용하지 않는 한 아무리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도 절대 남성과 같은 근육질의 몸을 만들수 없습니다. 또한 한가지 고민하는 것이 있다면 가슴이 작아지지 않을까? 고민을 하는 것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급격한 체중감량이 되지 않는다면 이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근력운동은 가슴에 탄력을 주고, 볼륨을 주므로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근력운동을 하다 그만두면 근육이 체지방전환이 된다고?
근력운동을 하다그만 두면 생겼던 근육이 다 지방으로 변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평생 근력운동을 하지 않을거면 아예 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 입니다. 근육과 지방은 전혀 다른 조직이기 때문에 하나가 다른 하나로 변하는 일은 없습니다. 근력 운동은 체지방이 근육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을 연소시키면서 동시에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운동을 그만두면 근육이 약해지거나 퇴화되고,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뿐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안하면 에너지 소비가 줄어드므로 음식을 조금 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오래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근력운동을 한번 할때 가능한 오랜시간을 하는것이 좋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운동을 오랜시간하면 칼로리 소비량이 많아진다고 생각 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운동을 한다고해서 근력운동의 효과가 더욱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이 감당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판단되면 운동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까지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한번에 몇 시간씩 근육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하는지, 즉 운동의 질이 중요한 것이지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랍니다.


근력운동 무겁게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근력운동은 중량을 사용해서 목표부위에 자극을 주고, 그로인해서 효과를 보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근력운동을 할 때 무거운 무게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운동부위에 더 큰 저항을 주면 효과가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하지만 무거운 무게를 사용해서 운동을 한다고 해서 운동의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의 기준은 원하는 운동 목표의 횟수가 기준이 되어야 하고 정확한 동작을 해야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근력에 맞는 무게를 사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무거운 무게로 운동을 하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이니 자신에 근력에 맞는 무게를 선택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은 휴식이 없을수록 좋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 무조건 쉬지않고 운동을 해야지 효과가 좋을 거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 하루라도 운동을 빼먹으면 심리적으로 상당히 불안해 합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에 휴식은 필수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던가 건강해 지기 위해서는 운동, 휴식, 영양 이 세 가지가 중요합니다.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영양 50%, 휴식30%, 운동20% 정도로 정의 할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다이어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운동 후 휴식기간에 근육이 발달이 되고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만큼 다이어트나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영양과 휴식이 더욱 중요한 것이니 매일 운동을 하는것보다는 휴식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주중에 운동을 해주었다면 주말은 쉬어 주고 이런 식으로 휴식을 해주면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별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