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4.01.02 06:00
다이어트 중에 몸무게의 변화가 없을때 이겨내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연말이다 보니 많은 모임이 있습니다. 모임으로 인해서 음식조절을 하기는 정말 힘듭니다. 연말은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과식을 하게되는 시기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과식을 하면 과식을 하는 자체가 문제가 될뿐만 아니라 그로인해서 생기는 식욕을 참지 못하고 음식조절을 잘 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데에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로 연말이 지나고 음식조절 실패로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식욕조절을 잘 할수 있도록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그럼 식욕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방법 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식욕을 조절하는데는 물과 따뜻한 차가 도움이 됩니다.물은 전혀 칼로리가 없으므로 많이 먹는다고해서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또한 물을 적당하게 자주 먹게 되면 포만감을 주어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물먹기에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물 한잔을 먹더라고 정신없이 먹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좋지만 급하게 많은 양을 한번에 마시는 것은 피하고 천천히 조금씩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따뜻한 차는 포만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따뜻한 차를 수시로 먹는것도 식욕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 중에 몸무게의 변화가 없을때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 중에 초기에는 체중이 내려가는 효과를 보지만, 어느정도 지나게 되면 처음과 똑같이 운동하고, 음식조절을 하는데 체중에 변화가 없는 시기가 찾아옵니다. 보통 이 시기를 잘 이겨내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시기를 이겨내지 못하고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잘 이겨내고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도록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체중변화가 멈추는 이유






다이어트를 하다가 체중의 변화가 없는 시기를 다이어트 슬럼프 또는 체중 정체기라고 불리웁니다. 이러한 체중정체기는 누구에게나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누구에게나 생기는 이런 체중 정체기의 원인은 무엇일까? 체중정체기가 생기는 원인은 운동이 힘들때, 체중이 원하는 만큼 빨리 빠지지 않을 때, 똑같이 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효과도 빨리 보는데 나는 아무 변화가 없을 때, 먹고 싶은 음식을 못먹을 때, 가정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 받거나 운동할 시간이 없을 때 등이 있습니다. 체중정체기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것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또한 다이어트 정체기가 생기는 원인 중 체중의 평형 상태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체중이 빠지는 원리는 칼로리 결손분에 의해 일어납니다. 체중감량이 되려면 칼로리를 섭취하는것과 소비하는 것의 차이, 즉 칼로리의 결손이 필요합니다. 많이 움직이는데 먹는 것이 모자라면 체지방이 감량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면 할수록 이 결손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즉, 원래 체중이 필요로 하는 먹는 양과 현재 다이어트 하면서 먹는 것의 차이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50키로의 필요량 = 다이어트 시 섭취 칼로리] 되는 것입니다. 체중의 평형상태가 되서 더 이상 감량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보통 운동으로 1-2시간씩 하고 먹을 것을 약간 줄인 경우 2-3달 이면 이 평형 상태에 도달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같은 방법으론 거기까지가 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를 계산하면 이론적으로 더 빠지겠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학설일 뿐입니다. 또한 다이어트 정체기에는 체중만 빠지지 않을 뿐이지 우리몸에서는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있는 기간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보통 초기 정체기는 생리적인 것으로 갑자기 빠졌던 수분이 정상화 되고, 단백질 감소가 적어지며 지방이 본격적으로 감소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체중이 빠지지 않더라도 계속 꾸준히 해나가면 다시 빠지게 됩니다. 체중 정체기는 인내심과 노력으로 이겨낼수 있습니다.




체중 정체기를 이겨내는 방법






체중 정체기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르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면 체중 정체기는 누구에게나 생기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누구나 이겨낼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체중 정체기가 생겼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에 다이어트를 포기한다고 해서 다음에 다시 시도하지 않을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조금은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기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체중 정체기를 이겨내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각의 전환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바로 체중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잘 빠지다가도 잠시 멈추는 정체기가 왔을 때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꾸도록 노력합니다. 긍정적으로 좋게 생각하시는 습관을 키우시면 스트레스도 받지 않고 금방 슬럼프를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느긋한 마음가짐으로 빠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자기도 모르게 어느새 슬럼프를 이겨낼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가끔씩은 매일 똑같은 이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서 친구들도 만나서 스트레스도 풀고 여행을 가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를 만든다거나 모임등에 나가보도록합니다. 너무 운동이 하기 싫거나 슬럼프가 오게되고, 이것이 심할 때 가끔씩 일상을 벗어나 바쁜게 하루를 보낸다면 슬럼프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힘들다고 생각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게 즐겁게 하루를 지내도록 합니다. 다이어트 한다고 너무 모든 활동들을 하지 않으면 그 다이어트도 성공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자기자신이 즐기면서 하셔야 해야 장기적으로 할수 있습니다. 가끔은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목표
갑자기 슬럼프가 찾아오게 되면 모든게 귀찮고 다 하기 싫어서 귀차니즘에 빠지게 됩니다. 내가 왜 이 힘든걸 해야 하나? 왜 이 고생을 하고 있나? 등등 처음에 생각했던 것도 무시해버리고 자꾸 포기하고 싶고 처음에 다짐했던 그 마음들이 생각도 나지 않게 됩니다. 내가 이 힘든 다이어트를 왜 해야 하는지..... 왜 내가 그렇게 다이어트를 하려고 했는지.. 다이어트를 하면 나에게 뭐가 좋은지.. 등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때문에 그렇게 다이어트를 하고 싶었는지 다이어트에 필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근복적인 목표를 확인한 후에 다시한번 굳게 자기의 의지를 강하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보다 지금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좋아졌으면 좋아진 지금 모습에 만족하고 어떻게 좋아졌는지, 그대로이거나 나빠졌다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자기자신의 반성이 필요합니다.


운동의 변화
운동도 새로운 운동이 필요합니다. 조금씩 운동의 변화를 주도록합니다. 매일 똑같은 운동만 하면 금방 질리고 흥미와 재미를 잏게됩니다.  운동도 재미가 있어야 꾸준히 포기하지 않게 됩니다. 매일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몇일에 한번씩이나 일주일에 한번씩 새로운 운동을 함으로써 즐거움과 변화를 동시에 느끼면서 즐겁게 운동할수 있습니다.  매일 똑같은 걷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오늘은 달리기, 줄넘기 등도 포함하시고 근력운동도 매일 같은 운동뿐만 아니라 같은 부위라도 다른 운동으로 더 자극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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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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