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10.11 06:00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섭취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그 중에 원하는 몸매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다리의 군살을 빼고 각선미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 하체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여성들이 다리의 군살을 빼기 위해서 하체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오히려 운동을 하지 않을때 보다 다리가 더욱 두꺼워지거나 근육이 생겨서 보기 싫다고 생각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운동이 다리를 더 뚜껍게 만들거나 근육이 생겨서 보기 싫게 하는 것일까?


운동을 하고 난 후에는 누구나 운동 부위에 펌핌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펌핌현상은 운동을 하게 되면 어느순간 부터 목표 근육이 빡빡해짐과 동시에 부풀어 오르는것 같은 느낌을 받게 하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생리적으로 근육 속에 혈액이 몰려 근육이 일시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펌핑현상은 운동 중에 나타나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일시적인 현상으로 절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운동이 끝나고, 30분 정도 부터 목표 근육 속에 몰려있던 혈액들이 다른 곳으로 흘러가면 완전히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음식섭취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이견을 제시 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음식으로 칼로리를 섭취 하기는 쉽지만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보통 런닝머신 1시간으로 소비할수 있는 칼로리 보다 10분 만에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식이요법은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 섭취는 천천히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금 모자란듯한 느낌이라도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음식 섭취의 양을 줄이는데는 천천히 음식을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음식섭취는 빠르게 음식을 섭취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게 된다면 자신에게 적절한 음식의 양을 초과하게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뿐 아니라 소화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은 되도록 천천히 오래씹어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으며, 소화기능 향상과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에는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에 쫒기듯이 빠르게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점심시간이 되면 다른 때 보다도 음식을 빨리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음식을 빠르게 먹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 15분정도가 걸립니다. 즉 15분이 되기까 지는 충분히 많은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사 시간은 적어도 20~30분으로 하여 충분히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과식을 하지 않고 적당량을 먹을수 있습니다. 또한 천천히 오래 꼭꼭 씹어서 넘기면 소화가 잘되어 위에 부담을 덜 주게 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기 힘들다면 젖가락을 사용해서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젖가락을 사용해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을 먹는 속도를 줄일수 있으므로 천천히 먹는 식습관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할 때 대화를 많이 할수 있도록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서 먹는 다는 생각보다는 대화를 할수 있는 시간을 갖는 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섭취 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급하게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고, 천천히 식사습관으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수시로 자주 먹도록 합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르 많이 들었을겁니다. 물을 수시로 섭취해준다면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데도 큼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여러가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물을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생각에 물을 많이 먹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금은 올바른 지식으로 인해서 잘못된 지식이라는 것을 많이 알고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와 귀찮다는 이유로 아직도 충분히 물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므로 항상 물통을 옆에 가지고 있다가 수시로 먹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평소에 충분한 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위사람들을 보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화장실을 자주 가는것도 귀찮고 해서 물을 일부로 조금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70%나 차지하는 물의 역활은 우리몸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물은 노폐물을 제거 해줌으로써,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체내의 염분을 조절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충분한 물의 섭취는 물의 우리몸에게 주는 긍정적인 역활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에 충분히 먹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없어서 마니 마셔도 체중의 증가를 가져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의 섭취에도 주의 할점이 있습니다. 특히 식사중에는 물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소화액과 희석되어 소화에 장애를 줍니다. 또한 식 후에 바로 마시는 물도 당수치로 인해 좋지 않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를 제외하고 물은 틈틈히 자주 마시는게 좋습니다. 우리몸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물은 잘 먹지 않게되면 노폐물의 원활히 배출이 되지않아 우리 몸에 셀룰라이트를 형성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평소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보다 점심을 점심보다 저녁을 적게 먹도록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도중에는 여러가지 먹고 싶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음식이며 도저히 참기 힘들때라면 차라리 아침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의 양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침과 점심, 저녁의 비율을 아침>점심>저녁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옛말을 들었을 겁니다. 이는 건강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몸매를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말입니다. 이번에는 아침>점심>저녁 비율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는 동안에도 신체는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보통 자는 동안 소비되는 칼로리는 300~500 칼로리 정도입니다. 식사의 비중이 아침에 높아야 하는 이유는 자는동안 부족한 영양이나 칼로리를 보충해 주기 위해서 입니다. 반대로 저녁시간에는 활동이 적어 지기 때문에 칼로리의 소비가 적어지고 지방의 축척하는 비율이 높아지게 되니다.  이 때문에 저녁의 음식섭취 비율은 아침보다 낮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꼭 하시되 아침>점심>저녁의 비율로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아침>점심>저녁 비율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식사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회생활에 바쁘다 보면 끼니를 걸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 폭식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게 됩니다. 보통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폭식하게 되는 경우 많은사람들이 난 음식을 많이 먹지도 않는데 살이 찐다고 착각하는경우가 생깁니다. 비만이 되지 않으려면 바쁜 아침에는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음식이라도 끼니를 걸으지 않고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