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10.12 06:00
물 마시는 주의점과 식욕억제 방법으로 다이어트 성공하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행동들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체중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 노력하는 여성들 중에 하루에도 몇번씩 체중을 재는 등 체중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체중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도 체중의 변화는 일어납니다. 체중이 줄어드는것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열심히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는데도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노력하는것 만큼 체중이 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노력하는 만큼 체중의 감량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에 낙담하고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것에 있습니다. 아무리 다이어트 중이라도 체중은 오히려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특히 근력운동을 병행할 경우 근육량은 증가하는데 체지방이 빠지는 속도가 늦어지면 체중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것은 올바른 몸에 변화에 과정입니다. 하지만 체중에 과민반응을 보인다면 늘어난 체중으로 인해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중에 너무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으니 체중을 너무 자주 재지 않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물마시기의 주의점과 식욕억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것 중에 하나가 물입니다. 물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 섭취에도 다이어트를 위해서 주의 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특히 많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운동 중 수분섭취입니다. 운동 중 수분섭취는 어떻게 해야할까? 수분은 우리몸의 70%를 차지하는 만큼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를 위한 수분섭취에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 식욕억제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수분섭취의 주의점






수분섭취는 다이어트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수분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노폐물 배출도 원활하게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은 근육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수분이 몸에 충분하지 않으면 근육대사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간혹 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기 때문에 직접적을 체중증가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하루 3리터 정도 물을 수시로 마셔서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물 마시는데 주의점은 없을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중 수분섭취의 주의점
운동 중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운동 중 물마시기에도 주의 할점 있습니다. 숨이 차고 심장이 심하게 뛰고 있을때 물을 마시거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속의 과잉 수분이 세포속으로 스며들어 혈압이 올라가 뇌세포, 폐, 심장등에 손상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중에는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는것이 좋지만 지나치지는 않아야 하며, 운동하는 중간에 목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조금씩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수분섭취의 주의점
운동이 끝나고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고 오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로 섭취한 무게가 일시적으로 체중을 올려주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 물을 마신다고 절대 살이 찌지 않습니다. 오히려 운동 후에 충분한 물 마시기는 근육의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글리코겐 합성이 활발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 공급된 수분이 근육 회복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동 후에도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후에 콜라, 커피, 홍차 등의 카페인 음료나 주류는 탈수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 수분섭취의 주의점
식사 중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식사즁애 물을 마시게 되면 침샘의 흐름을 감소 시켜 소화에 지장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물을 마시면 위장에 손상이 더욱 줄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몸에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게 되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했도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물만 마셨을 때는 물이 위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밥과 같이 마신 물은 위에서 빨리 흡수되어 급격히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30분, 식후 1시간 사이에는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도움이 되는 식욕억제 방법






수분섭취의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중요한 식욕억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짜 배고픔에 대해서 들어본적 있을겁니다. 실제로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배가고프다는 느낌으로 먹는 것을 찾게 되는 것을 가짜 식욕, 가짜 배고픔이라고 불리웁니다. 이렇게 가짜 식욕이 생길때 이겨낼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식욕억제를 하는것은 상당히 어려움이 따릅니다. 식욕억제를 잘하고 음식조절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서 다이어트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식욕억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간식은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중에 참을수 없는 식욕이 생기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먹는양을 너무 많이 줄이기 때문 입니다. 먹는양을 너무 줄여서 하는 다이어트는 처음에는 체중감량에 좋을지 모르지만 지속적으로 할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다이어트 중이라도 간식을 잘 준비한다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우유나, 유제품, 토마토나 오이나 당근, 차 등의 야채나 삶은 계란 흰자등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좋습니다. 간식으로 먹어도 전체 칼로리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포만감도 크게 불러올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듯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몸이 차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몸에 정상적인 에너지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에너지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몸은 에너지를 더욱 원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식욕이 더욱 생기게 하는 것입니다. 몸을 따듯하게 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고가 있으니 몸을 따듯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방한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식욕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내복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복하나가 추위에도 도움이 되고 식욕억제에도 도움이 되니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이 도움이 됩니다.
양치질 후에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의 맛도 제대로 알 수가 없고, 음식에 대한 맛도 없어서 더이상 음식을 먹기 싫어지게 됩니다. 음식에 맛을 떨어뜨리게 되니 식욕을 억제하는데 양치질이 큰 도움이 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충동은 정말 배가고파서가 아니라, 습관에 의해서이거나, 입이 심심해서 그냥 뭔가 허전하고 먹고 싶어서 먹는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양치질을 하는 것이 식욕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물을 마시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으므로 많이 먹는다고해서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물의 섭취는 포만감을 주어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가 고플때는 물 한잔을 먹더라고 정신없이 먹게 되는데,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좋지만 급하게 많은 양을 한번에 마시는 것은 피하고 천천히 조금씩 마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차는 포만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따뜻한 차를 수시로 먹는것도 식욕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