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10.15 06:00
폭식예방 방법을 통한 비만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여성이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하체 다이어트 입니다. 많은 여성들이 각선미를 아름답게 만드는 하체 다이어트를 위해서 열심히 운동과 식이조절을 합니다. 그런데 무조건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기전에 자신의 하체가 비만이라면 하체비만의 유형을 정확히 알도록 해야 합니다. 하체비만의 유형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지방형 하체비만, 근육형 하체비만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 유형에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틀려질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하체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하체가 지방형인지, 근육형인지 쉽게 파악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과 짚게 손가락을 사용해서 허벅지를 꼬집어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손가락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알아본다고 해서 핑거테스트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허벅지를 꼬집어 통증이 심하고, 잡히는 부분이 적다면 근육형, 통증이 별루 없고 잡히는 부분이 많다면 지방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핑거테스트는 상당히 정확한 테스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자신의 하체유형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에 하체 다이어트에 접귾 한다면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더욱 가까워질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만치료에 도움이 되는 폭식예방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갑자기 식욕을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할때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욕이 더욱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증후군이라고 해서 생리가 다가오기전에 식욕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식욕을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는 힘들며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갑자기 생기는 식욕으로 인해서 폭식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평소에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폭식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식 후에 절식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폭식은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식욕이 땡길때가 있고, 맛있은 음식에서 조절을 하기 힘들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평소에 폭식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폭식을 예방하려고 힘써야합니다. 폭식이 자주되면 건강을 해칠뿐 아니라 비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폭식보다 더욱 좋지 않은 것은 폭식 후에 절식을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폭식을 한 후에는 다이어트 중에 폭식을 했다는 자책감, 너무 많이 먹었으니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는 생각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절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폭식 후에 절식을 하는 것은 더욱 위험한 방법이 됩니다.


폭식후에 절식을 하게되면 오히려 음식에 대한 강한욕구로 또다른 폭식을 낳게되고, 결국에는 폭식과 절식의 반복이라는 악순환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비만이 되게 되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쉽게 할수 있는 실수가 폭식과 절식을 반복 하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절식과 폭식을 반복하게 되면 우리몸은 지방은 더욱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절식으로 인해서 우리몸은 몸에 공급된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하려고 하는데 이럴때 폭식을 하게 되니 몸에 쌓이는 지방이 더욱 많아 질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을 잘 참고 있다가 한번 폭식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실패 했다는 좌절감과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마음을 다잡고 절식을 하게 되고, 또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고, 몸과 마음이 망가지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누구나 어쩌다고 폭식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다고 하는 한번하는 폭식으로 인해서 다이어트를 실패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어쩌다가 한번씩 하는 폭식은 누구나 할수있고, 이것은 다이어트의 실패로 이어지지 않는 다고 인식하고, 절식으로 조절을 하기 보다는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다고 하는 폭식은 절식으로 조절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꾸준한 정상식이로 조절을 해야하며, 약간의 유산소운동을 늘려주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다이어트를 반복 하면서도 성공하지 못한 것은 이렇게 폭식과 절식을 반복하는 이유 때문인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음식조절을 잘하지만 어쩌다 폭식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죄책감으로 먹는양을 너무 줄이는 절식을 하시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중 간혹 폭식을 했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아주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절식을 하기 보다는 평소와 같은 식사로 돌아가고 운동의 양을 약간 더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폭식에 대한 벌은 절식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장기간 더욱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주어야 합니다.




비만치료에 도움이 되는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






폭식을 하고 난 후에 절식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상당히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폭식은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아니...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누구나 폭식은 할수 있습니다. 어쩌다 하는 폭식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폭식이 자주 반복 될수록 건강에는 악영향을 미치며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폭식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모두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면서 사람들은 폭식하는 습관을 고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폭식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먹는것으로 풀고, 결국에는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운동이나 여가생활로 풀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폭식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식의 상황을 이겨내는 대체행동
- 오래된 사진과 편지를 꺼내본다.
- 목욕을 하거나 양치질을 한다.
-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수다를 떤다.
- 대청소를 하거나 빨래를 한다.
- 전부터 할려고 벼르던 잡동사니를 정리한다.
-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다.
- 영화를 보거나 외출을 한다.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은 폭식을 하는 특수한 상황을 파악하고 그 상황이 생기거나 폭식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대체행도을 통해서 폭식을 이겨내겨내는 것입니다. 이때 대체행동은 폭식을 이겨낼수 있는 자신이 좋아하는 행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 파악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폭식이 잘 일어나는 환경이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미리 그런 환경이 생기지 않돌고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지루함과 외로움, 극한 긴장감, 음식을 보거나 접하게 되는것, 집에서 혼자 있는것, 외식을 하는 경우, 영화를 보는 경우 등등 특정하게 식욕을 자극 하는 경우가 있는지 자신의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의 폭식의 상황을 파악하게 되었다면 다음에는 폭식의 욕구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생길때는 대체행동으로 욕구를 풀도록해야 합니다. 밑에는 대체행동의 예이니 자신만의 대체행동을 적어보고, 발견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폭식예방하는 대체행동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이나 특별한 환경이 있다는 말입니다. 폭식이 생기는 상황은 사람마다 틀릴수 있으므로.... 먼저 자신이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을 파악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을 알았다면.... 폭식의 욕구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생길때는 대체행동으로 욕구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대체 행동은 바로 할 수 있어야 하고, 폭식을 이겨낼 만큼 즐거움을 주는 행동이어야 합니다. 이 대체행동에는 사람마다 틀린 방법이 있습니다. 대체행동은 한가지가 아니고 적어도 5가지 이상 발견해놓고 폭식욕구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받을때 바로 실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