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2.10.20 08:44
불면증과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불면증과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의 하체운동으로 알려진 운동 중 스쿼트라는 운동이 있습니다. 스쿼트라는 운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운동법입니다. 물론 운동 명칭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이 운동의 자세를 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스쿼트는 다리를 어깨넓이 정도로 벌리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그런데 이 운동을 할때 일부의 남성들이 발뒷꿈치에 원판이나 각진나무를 밟고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는 것을 운동의 경력이 얼마되지 않은 분들이 따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가 많습니다. 


스쿼트를 할때 원판이나 각진 나무등을 밟고 운동을 해야 효과적일까? 이렇게 뒷꿈치에 원판등을 깔고 운동을 하는 이유는 허벅지에 조금더 강한 자극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여성들이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에 더욱 긴장이 되는 원리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운동을 하게되면 운동 초보자의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척추의 천골을 틀어지게 해서 척추디스크에 걸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스쿼트를 할때 발뒷꿈치에 발판을 깔고 운동을 하는 이유는 허벅지에 좀더 자극을 주기 위해서 이지만 초보자는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부족한 잠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즉 불면증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휴식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은 근육을 성장하게 해주며, 장기간 하는 다이어트에 지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도록 에너지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계절이 바꿔거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에는 불면증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잠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부족한 잠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증상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을 줄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불면증은 수면장애가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1개월 이상 수면장애가 지속되지 않더라도 자주 같은 현상이 반복 된다면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신경써야 합니다. 불면증은 여러가지로 좋지 않기 때문이빈다. 이번에는 불면증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하루의 컨디션을 좋게 해주어, 운동으 효율을 높여주기도 하며,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불면증은 다이어트에 좋지 못합니다. 불면증이 다이어트에 좋지 못한 이유를 알아보면 우리의 몸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 대사작용이 떨어져 몸 속에 노폐물이 축척되기 쉬습니다. 노폐물이 축적이 되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런현상은 내장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노폐물을 밖으로 빨리 배출시키고 체내의 순환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잠을 잘 때는 되도록 따뜻하게 자야 부종의 원인이 되는 몸의 냉증을 막을수 있습니다. 체온이 1℃ 상승하면 기초대사도 200kcal 증가하므로 잠을 자면서도 쉽게 살을 빼려면 평소 수분대사를 높여주는 음식물을 적극 섭취하고 항상 따뜻하게 잠을 자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떠한 일을 하다 잠을 제때 못 자는 것도 비만을 부르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비만을 방지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규칙적인 수면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불면증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보통 불면증이 생길 시기는 여름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열대야 현상으로 인해서 잠에서 설치게 되고, 그로인해서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꼭 열대야가 생기는 시기에만 불면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불면증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고,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3가지 정도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생기는 3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 생활양식으로 인한 불면증
불면증에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분들은 이 원인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동 또는 생활양식으로 인한 불면증은 잠을 자야만 한다는 심리적 스트레스, 정신적인 불안에 의한 불면증, 낮잠을 많이 잤을때 생기는 불면증,  불규칙적인 수면일정에 의한 불량한 수면위생이 이 부분에 속하게 됩니다. 생활양식에 의한 불면증 해결은 해결 방법이 쉬운 편이므로 먼저 자신의 불면증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고쳐나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심리적,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불면증
불면증이 생기게 되는 원인중에 질병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철 많이 생기는 감기 같은 경우 잦은 기침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질병을 먼저 고칠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심리적, 신체적 질환으로의 불면증으로는 기침, 소화불량, 간질, 심장병, 관절염, 파킨슨씨 병 같은 특정 질환으로 인한 불면증이 있습니다. 실제로 거의 모든 신체질환의 결과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불면증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빛이나 소음, 너무 덥거나 춥거나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은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자신이 특별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잠을 잘 못이루거나 자다가도 자주 깨는 현상이 있다면 그 환경적 요인을 차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불면증을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불면증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활력을 떨어뜨려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고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불면증을 예방하는 행동양식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의 예방활동은 상당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평소 이 예방활동을 해 놓으면 수면습관도 교정이 되고 불면증이 쉽게 사라질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으로 75%의 불면환자가 몇주만에 불면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불면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예방 또는 치료방법
- 침대에서는 음악, 책 보기, TV보기를 하지 않는다.
- 잠이 올 때만 잠자리에 눕는다.
- 저녁식사 후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정도의 운동을 한다.
- 불면이든 늦게 자든 일어나는 시간에는 무조건 일어난다.
- 낮잠을 자지 않는다. 굳이 자야하면 오후 3시 이전에 시간을 정해 놓고 낮잠을 잔다.
- 누워서 15분이 지나도 잠이 들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졸릴 때까지 다른 일을 한다. 잠을 자지 않으면서 누워있는 습관을 절대 하지 않는다. 이 치료방법이 몸에 배면 누우면 바로 자는 것이 가능해 진다.
- 밤 늦기전에 미리 샤워나 족욕, 반신욕을 하고 잠자리에 임박해서는 너무 푸닥거리며 씻지 않는다.


불면증 예방방법 까지 알아봤습니다. 불면증이 없다고 해서 위에 예방밥법이 필요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에 올바른 수면습관은 불면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올바른 수면습관으로 건강한 삶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위에 알아본 불면증 예방방법을 잘 알아두고 실천에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