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의 다이어트2013. 11. 13. 11:13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단백질 섭취에 대해서 알아보기.

별이의 다이어트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운동 중에 가장 쉽게 접할수 있고, 전문지식이 없이도 할수 있는 것이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런데 유산소 운동을 할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심박수 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심박수를 알고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 운동이 가능합니다. 즉 유산소 운동의 강도 조절은 심박수로 결정이 되므로 심박수는 유산소 운동에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심박수가 높게 유지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강도높은 운동이 되며, 심박수가 낮게 유지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강도가 낮은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높은 심박수로 운동을 하거나 낮은 심박수로 운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심박수와 유산소 운동의 강도에 대해서 알아보면,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심장박동이 자신의 최대 심장 박동수에 85%정도 이상의 경우에는 무산소 상태의 에너지 대사로 전환이 됩니다. 이렇게 강도있는 유산소 운동은 운동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분에 150~160회 이상 심박수가 올라가면 무산소 운동으로 전환 되기 때문에 자신의 최대심박수에 65%~85%사이에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나이가 20세인 사람의 최대 심박수는 1분당 (220 - 20) 200회 이고, 200회의 65%~85%는 130~170회입니다. 따라서 운동시 심박수는 1분에 130~170회 사이를 유지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심박수 입니다. 앞으로 유산소 운동을 할때는 심박수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근력운동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이어트에 단백질 섭취에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려고 마음을 먹으면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기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유산소 운동은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접할수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다이어트와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력운동과 더불어 단백질 섭취에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근력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력운동의 다이어트 효과 알아보기.






근력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알려졌지만 아직도 근력운동은 생각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만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물론 근력운동은 트레이너 등 전문가를 통해서 운동자세나 호흡 등 여러가지를 배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때는 유산소 운동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서도 근력운동 종류나 자세등을 배울수 있으니 꼭 근력운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근력운동의 좋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칼로리 소비량 증가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칼로리 소비가 늘어납니다. 우리가 몸안에 근육 1kg을 만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몸이 스스로 100kcal의 칼로리의 에너지를 사용 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근육을 3kg만 늘어나게 된다면 매일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런닝머신 1시간과 같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밥 한공기를 먹은것 만큼의 칼로리를 소비시켜 주게 됩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이 증가하게 되면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비를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근육량을 증가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무리한 유산소운동과 절제된 식이요법으로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근육량이 늘어나기는 보다는 근육의 손실을 보기 때문에 체중은 빠지지만 체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의 손실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절하게 병행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면 근육의 증가하고 체지방을 줄일수 있습니다.


체중대비 날씬한 몸매
근육은 지방보다 반 정도 부피가 작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주고 지방을 제거 하게 된다면 같은 체중이라고 해도 신체 사이즈는 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같은 키와 체중을 갖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체지방률과 근육에 양에 따라서 사이즈가 다르게 보인다는 말입니다. 같은 몸무게의 사람이 사이즈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체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에 지방과 근육에 대한 비율로 인해서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근육이 체지방 보다 많은 사람은 더욱 날씬해 보이게 됩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유산소 운동만 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체중이 늦게 줄여나갈지는 모르지만 체지방은 빠지고 근육이 늘어나기 때문에 더욱 날씬해보이는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우리몸에 근육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감소가 되기 때문에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날씬하게 보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무조건 마른것이 아니라 몸매에 탄력이 생겨 더욱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같은 몸무게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날씬해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할때 근력운동은 꼭 필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살이 잘 덜찌는 체질
근력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살이 덜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살이 덜찌는 체형으로 바뀌는 이유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이 늘어 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사용되는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입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이 많아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됩니다. 또한 근육은 움직일때에도 지방보다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살이 덜찌는 체질이 되는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근육량을 늘리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여러가지 방법 중에 근육을 늘리는 방법이 가능할뿐 아니라 건강하고 현명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를 소모하는 곳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즉 근력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근력운동과 더불어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 이지만, 근력운동과 더불어 신경써줘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백질 섭취입니다. 아무리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다고 해도 단백질 섭취를 신경써주지 않으면 노력한 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 힙듭니다. 보디빌더나, 몸매를 만들는 연예인들도 근력운동과 함께 단백질 섭취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도대체 근력운동을 할때 단백질 섭취를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증가
적절한 근력운동과 단백질의 섭취로 인해서 우리몸은 근육의 증가를 가져올수 있고, 이것은 기초대사량의 증가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이 무조건 체중을 빼기 위해서 근손실이 있더라도 유산소운동만 집중하고,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를 해왔지만,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지식으로 인해서 요즘에는 근력운동을 하게되고, 근육의 양을 늘리려고 합니다. 이것은 탄력있는 몸매를 위해서도 이지만, 기초대사량을 늘려 요요현상을 줄어들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단백질은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긍정적인 역활을 한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근육양 증가
근력운동을 하면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근육의 증가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근육을 구성하는 요소라는 이기 때문에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즉 근육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이라는 연료가 필요합니다. 단백질이 근육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해 주고 단백질을 섭취하여 근육이 생성되도록 해 주어야 탄력있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에 또는 몸매를 탄력있게 만든 사람들의 식단에 닭가슴살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백질이 근육량 증가라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별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근력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배우고 가요

    [ ADDR : EDIT/ DEL : REPLY ]
  3. 날이 추워질수록 적당한 운동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평안한 밤 되세요.^^

    [ ADDR : EDIT/ DEL : REPLY ]
  4. 겨울이 될수록 운동은 필수인것 같아요^^

    [ ADDR : EDIT/ DEL : REPLY ]
  5. 근력운동도 역시 혼자서 하면 못할 것같습니다. 헬스장에서 몇 일 해보고 안하게 되더라구요. ㅎㅎ

    [ ADDR : EDIT/ DEL : REPLY ]
  6. 근력운동에 대해 많이 배워갑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
  7.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네요^_^

    [ ADDR : EDIT/ DEL : REPLY ]
  8. 근력운동과 단백질 음식
    섭취가 키 포인트 이군요~ ^^
    좋은 다이어트 정보 잘 보았어요~
    별이님 ^^

    [ ADDR : EDIT/ DEL : REPLY ]
  9. 유익하고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
  10. 근력운동과 단백질에 대해서 잘보고 갑니다. ^^

    [ ADDR : EDIT/ DEL : REPLY ]
  11. 한참 운동할때는 열심히 단백질도 챙겨 먹고 했는데, 잠시 쉬는 참에 도로아미타불이 되긴 했지만,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ADDR : EDIT/ DEL : REPLY ]
  12. 이 글을 보니 다이어트한다구서 대부분 단백질만 먹던 룸메가 떠오르네요. ㅎㅎ

    [ ADDR : EDIT/ DEL : REPLY ]
  13. 다이어트 정보 잘보고 가요 별이님 좋은 밤되세요~

    [ ADDR : EDIT/ DEL : REPLY ]
  14. 근력운동은 정말이지 ㅜㅜ..

    너무 힘든거 같아요..

    그래도 배운대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좋은저녁시간되세요.

    [ ADDR : EDIT/ DEL : REPLY ]
  15. 말만 다이어트 해야한다고 해놓고는..
    갈수록 살만 더 찌고 있어요.. 어쩌면 좋아요..ㅠㅠ

    [ ADDR : EDIT/ DEL : REPLY ]
  16. 별이님의 짱짱한 포스팅 실력에 감탄하고 갑니다. 사실 저는 살을 좀 찌워야 하는 체질이라서요. ㅠ.ㅠ

    [ ADDR : EDIT/ DEL : REPLY ]
  17. 단백질과 근력은 잘어울리는 영양소지요
    잘알아갑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
  18. 헉... 이런게 있는줄 몰랐어요 ㅜ ㅜ 근력운동 등한시 했었는데...

    [ ADDR : EDIT/ DEL : REPLY ]
  19.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
  20. 다이어트에 관한 좋은 상식 잘 보았습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
  21. 김명섭

    근육 1Kg이 안정시 소비하는 에너지는 13Cal 입니다. 3Kg 근육이 증가하면 밥한공기나 한시간 동안 달리기를 했을 때의 칼로리(9Km/시간 x 1시간 = 약 700 Cal)를 소모한다는 것은 황당하게 들립니다. 다만, 중량운동을 할 때, 강도에 따라 상당한 칼로리 소모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무산소 운동에서는 단백질의 글리코겐이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사용되고, 단백질 에너지가 고갈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지므로, 중량운동 후에 체력을 감안, 30분에서 1시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체지방을 줄이는 이상적인 조건이 됩니다.

    [ ADDR : EDIT/ DEL : REPLY ]